‘4차 산업혁명=과학기술+ICT’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 4일 홈페이지에 공개한 광고 영상의 캐치프레이즈다. 30초짜리 이 홍보 영상은 가상현실(VR)·자율주행차·사무보조 로봇이 바꿀 미래를 보여주며 4차 산업혁명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과학기술과 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이 만들어간다”고 강조한다. 미래부는 이 영상을 유튜브·트위터·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계정에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언뜻 보면 4차 산업혁명을 강조하는 이 공익 광고가 빈축을 사고 있다. 광고에서 강조하는 과학기술과 ICT는 미래부가 담당하는 주요 두 업무다. 새 정부 출범 한 달을 앞두고 ‘해체론’이 불거지는 미래부가 과학기술과 ICT의 ‘융합’을 강조하는 것은 결국 ‘미래부 존치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주요 대선후보들도 미래부 해체를 종종 언급한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과학기술과 ICT 기능을 분리하거나 다른 부처에 통합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내놨다. 과학기술과 ICT 기능을 합친 박근혜 정부의 실험이 실패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미래부가 왜 매번 ‘부처 개편’ 1순위에 어김없이 꼽히는지에 대한 미래부 자성의 목소리는 쉽게 찾아볼 수 없다. 미래부는 ‘공룡 부처’에 걸맞은 실적과 성과를 거뒀는지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다. ‘부처 존치’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공익 광고가 아닌 지난 4년 반 동안 거둔 성과로 국민을 설득하는 편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하선영 산업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