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사장은 24일 서울 다동 대우조선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전 세계 조선업체들의 생산량은 (수요보다) 상당히 많다”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도 궁극적으로 빅2로 가는 게 맞는 정책”이라고 말했다. 이는 대우조선을 해체하고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중심으로 조선업을 재편하자는 주장에 사실상 동의한 것이다.
경영정상화 후 M&A 나설 뜻 내비쳐
최근 지원금 추가 투입 결정 의식
“사장직 걸고 올해 흑자 전환할 것”
향후 빅2 체제를 염두에 두고 경영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2006년에 떠나서 2015년에 돌아왔는데, 돌아와서 본 대우조선은 예전의 대우조선이 아니었다”며 “개인적으로 회사는 주인이 있어야 한다고 보고, 직원들과 노조도 저와 비슷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회사의 주인을 찾아주는 것과 빅2 체제는 맥락이 같다”며 “대우조선은 조만간 주인이 생겨야 하는 회사라는 것에 공감대를 갖고 경영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우조선을 정리하는 방식의 빅2 체제 재편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조선소를 닫고 직원들을 다 내보내면서 빅2로 가면 사회적 비용이 엄청나게 든다”며 “향후 작지만 단단한 회사로 만든 다음 (빅2로) 가는 게 맞다”고 말했다. 업계는 이 발언을 유동성 지원을 통해 회생하고 난 뒤 인수합병(M&A)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
대우조선이 저가로 선박을 수주하면서 국가 조선업 경쟁력을 떨어뜨린다는 주장에는 적극 반박했다. 그는 “2015년 7월부터 채권단이 파견한 경영관리단이 관리·감독하고 있어 저가 수주가 원천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관리단이 참여하는 ‘수주리스크관리위원회’와 ‘수주위원회’가 수주 의사결정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산출 원가의 적절성을 검토하기 때문이다.
정 사장은 “최근 두 건의 LNG-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설비) 경쟁 입찰은 각각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수주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의 입찰가가 더 높았다는 얘기다. 그는 “경쟁사가 대우조선을 저가 수주의 주범으로 몰아 억울하다”고 덧붙였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