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금융위 관계자는 “두 달 버텨서 차기 정부로 공을 넘길 수도 있지만 그러면 상황만 나빠질 뿐”이라며 “17일 나올 실사보고서를 바탕으로 채권단과 논의해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밑 빠진 독’ 비판 여론 크지만
법정관리 땐 56조 경제 손실
채무조정 등 고통분담 조건
만약 대우조선이 자금난으로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계약 취소로 인한 손실과 금융권의 충격, 협력업체 연쇄도산 등 56조원의 국가경제적 손실이 예상된다는 게 산업은행의 분석이다.
문제는 여론이다. 2015년 10월 청와대 서별관회의를 통해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한 뒤 금융당국은 여러 차례 “추가 신규자금 지원은 없다”고 강조해 왔다. 그 약속을 뒤집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비판을 돌파해야 한다.
이 때문에 금융위는 추가 지원을 위해선 채무재조정을 통한 이해당사자의 고통분담이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시중은행에도 출자전환을 요구하고 회사채의 상환유예를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 다만 채권단 일부가 주장하는 워크아웃에 금융당국은 회의적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수주산업 특성상 워크아웃에 들어가면 건조계약 취소 등 부작용이 크다”며 “워크아웃설이 대우조선의 신규수주 노력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최대한 빨리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애란 기자 aeyani@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