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에 무해하니 들어보시오’ 하고 출사표를 던지는 듯한 이들은 음악을 담당하는 김건재(드럼), 구경모(베이스), 김한주(신시사이저·보컬), 김민수(기타·보컬), 최웅희(기타)와 영상을 맡은 VJ 이대희·김민영이 모인 7인조 밴드다. 연주 파트의 5인이 모두 곡을 만들고, 미디어 아트로 무대를 꾸미는 2인의 영상파트가 한 팀을 이뤘다. 어디서도 들어보지 못한 독특한 사운드에 영상과 공연으로 음악을 완성하는 새로움으로 무장한 밴드다. EBS 신인 발굴 프로젝트 ‘2016 올해의 헬로루키’ 대상, 한국콘텐츠진흥원 주관 신인 뮤지션 지원 프로젝트 ‘2016 K-루키즈 파이널 콘서트’ 우승까지 섭렵하며 ‘슈퍼 루키’로서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
작곡·연주·영상 다하는 7인조 밴드
신인상 연거푸 받은 ‘수퍼 루키’
“무대 직접 봐야 제대로 즐겨” 입소문
공연장 찾는 팬 늘어 … 스케줄 빡빡
그 결과 이들의 독특한 음악 세계는 소리와 이미지로 함께 구현됐다. ‘강은 말라 비틀었다/ 모두 들어라/ 내 아이들아’ 같은 주술적 느낌이 나는 곡 ‘시스터’는 지난해 8월 인천 운염도에서 열린 네이버 온스테이지 라이브 무대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준설토 투기로 생겨난 쩍쩍 갈라진 땅을 캔버스 삼아 쏟아지는 오색찬란한 물결 레이저를 보다 보면 금방이라도 우주 어딘가로 날아가 유영을 할 것만 같은 느낌이 든다.
VJ 이대희는 “어차피 이 아이들이 쓴 곡은 계속 들어봐도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끈적거림이나 거칠함 등 사운드에서 느껴지는 질감을 반영하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팀 내 유일한 여성 멤버인 김민영은 감성적인 터치가 강점. 1집 타이틀곡 ‘9’에서 멤버들 얼굴을 본뜬 캐리커처가 둥둥 떠다니는 영상이 그의 작품이다.
무대를 직접 봐야 한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이들을 찾는 공간도 많아졌다. 다음달 초에는 밴드 파라솔과 컬래버 공연 ‘샴 vol.2’(4일)·다국적 인디 록밴드 ‘언노운 모털 오케스트라’ 내한공연(5일) 등이 이어진다. “모든 걸 다 갖춘 공연장보다 영상이 관객들 몸에 투영되고 마구 일그러지는 무대가 더 저희랑 맞는 것 같아요. 잔망스럽게 들릴 수도 있지만 누군가의 영향을 받기보다는 누군가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팀이 되고 싶습니다.”(김민수)
글=민경원 기자 storymin@joongang.co.kr
사진=권혁재 사진전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