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지자체는 충전소 등 전기차 인프라 구축도 서두르고 있다. 정부는 올해부터 신축 아파트 단지와 공공건물 등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했다. 정부는 또 2018년까지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 (194곳)에 충전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지자체 전기차 보급 실태 살펴보니
정부 1400만원에 지자체 추가 보조
올해 1만4000대, 선착순 신청 접수
30분 급속충전기 전국 750대 뿐
각종 혜택 많아도 구입 망설여
하지만 전기차 활성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가장 큰 문제는 전기차 성능이다. 국내에서 생산된 전기차의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150㎞ 정도로 내연기관 차가 연료를 가득 채우고 달릴 때의 25% 수준이다. 겨울철이면 주행거리는 더욱 짧아진다. 기온이 낮으면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국내에는 현대 아이오닉 등 5종의 전기승용차가 시판 중이다. 지난해 7월 전기차를 구입한 고승준(37·제주도 서귀포시)씨는 “1회 충전시 주행거리가 짧다. 면적이 좁은 제주도에서는 그나마 문제가 없지만 나머지 지역에서는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터리 충전시간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현재 국내 기술로는 급속충전기가 30분, 완속은 4~5시간 걸린다. 부족한 충전소도 전기차 구입을 망설이게 하는 요인이다. 급속충전기는 지난해 말 전국에 750대에 불과하다. 전기차가 비교적 활성화된 제주에는 116대가 있지만 나머지 지역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주거 형태에 따른 어려움도 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 주민은 충전시설을 설치하려면 입주자대표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홍정표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교수는 “선진국은 전기차에 AI(인공지능)와 반도체 기술까지 접목하고 있는데 우리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며 "배터리 용량 확충기술 개발에도 정부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말했다.
◆급속·완속충전기
전기차 충전기는 20~30분이면 충전이 끝나는 급속충전기와 4~5시간 걸리는 완속충전기가 있다. 이들 충전기는 대부분 공공장소 등에 설치한다. 충전기 비용은 정부가 지원한다. 급속충전기는 설치비(4000만원~5000만원) 전액을, 완속충전기(300만원~400만원)는 300만원까지 준다. 가정이나 직장 등에 설치하는 개인용(완속)충전기도 있다.
대전·광주·대구=김방현·김호·최우석 기자 kim.banghyu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