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중국 관영 영자지인 차이나데일리는 “중국 최대 명절기간(1월 27∼2월 2일)인 춘절(春節)을 앞두고 텐센트·알리바바 등의 홍바오 마케팅이 치열해지고 있다”라며 “올해는 포켓몬GO처럼 홍바오를 찾을 수 있는 게임이 등장하며 디지털 홍바오가 새로운 민속놀이로 자리잡고 있다”고 보도했다. 텐센트는 이번 춘절을 앞두고 2억5000만 위안(약 426억원)의 현금을 홍바오 이벤트로 준비했다. 예컨대 스마트폰 화면을 하늘을 향해 대고 있으면 그 속에 나타난 훙바오를 스캔해 획득할 수 있다. 알리페이는 2억 위안(약 341억원)가량의 홍바오를 준비했다. 알리페이에서 디지털 홍바오를 찾는 방법은 좀 다르다. 먼저 특정 공간에서 몇 초 동안 스마트폰을 들고 보낼 금액과 홍바오 갯수를 설정하고, 받는 사람을 정한다.
포켓몬고 본떠 만든 증강현실 게임
설 앞두고 온라인서 마케팅 한창
한국에서도 홍바오GO를 활용해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려는 곳이 있다. 중국인 관광객 비율이 80%에 달하는 서울 소재의 트릭아이뮤지엄은 관람객들이 홍바오GO 앱을 이용해 작품을 비추면 곳곳에 숨겨진 홍바오를 찾을 수 있는 이벤트를 27일부터 진행한다.
임채연 기자 yamfler@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