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신흥 시장 뚫은 기업들
인도·파키스탄·인도네시아 등 세계가 주목하는 아시아 신흥 시장에 도전하는 국내 스타트업이 늘고 있다. 아시아 신흥 시장은 세계 2위(13억명)의 인구 대국 인도를 비롯해 파키스탄(2억명)·인도네시아(2억5000만 명) 등 합치면 중국보다 더 큰 시장이다. 시장 진입이 까다롭고 현지 경쟁이 치열한 중국보다 아직 기회가 많다. 특히 최근 동남아 지역에 오포(OPPO) 같은 중국산 저가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격히 늘면서 모바일 시장이 열리고 있다.
중국보다 잠재력 큰 스마트폰 시장
국내 기술력·경험으로 현지화 성공
슬라이드 앱은 사용자가 스마트폰 잠금 화면을 해제한 후 나타나는 광고를 보면 그 대가로 선불폰 통신비를 충전해주는 서비스다. 국내의 ‘캐시 슬라이드’ 앱과 유사하다. 서울에 있는 42컴퍼니 개발팀은 매일 1000~2000개의 잠금 화면을 만들어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는 광고·뉴스 콘텐트를 제공한다.
허 대표는 “인도에서도 디지털 광고 시장의 경쟁이 심하지만 콘텐트나 앱 디자인 수준이 높지 않다”며 “특히 잠금화면 광고는 기술적으로 더 복잡하기 때문에 우리가 경쟁력이 있다”고 말했다. 슬라이드는 현재 인도 내 리워드 광고 앱 1위다. 인도와 파키스탄의 광고 업계 전문가들을 임원으로 영입해 초기부터 함께 한 게 안착에 도움이 됐다.
이 대표는 “스마트폰을 쓰면서도 여전히 피쳐폰 쓰던 때와 다름없이 ‘*123#’을 눌러 잔액을 확인하는 인도인들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앱을 인도의 중산층과 서민들을 위한 모바일 결제·송금 플랫폼으로 키울 계획이다. 인도의 휴대폰 인구 10억 명 중 아직도 스마트폰을 쓰지 않는 7억 명에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한국에서 키운 기술력과 모바일 경험으로 미국·중국보다 인도에서 도전하는 게 성공 가능성이 더 크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도 국내 스타트업의 관심이 뜨거운 신흥 시장으로 꼽힌다. 지난 8일 서울 강남구 선릉 스타트업얼라이언스에서 개최된 인도네시아 진출 관련 콘퍼런스에는 국내 스타트업 관계자 70여 명이 참석했다. 인도네시아는 아세안(ASEAN) 10개국 중에서 국내총생산(GDP) 1위(IMF 2016년 전망치 9370억 달러)의 경제대국이다. ‘인도네시아판 우버’로 불리는 오토바이 공유 O2O 앱 ‘고젝(go-jek)’은 이 같은 모바일 기반 경제에 불을 붙였다.
밸류인테크놀러지는 서비스 개발·운영을 모두 현지에서 한다. 네오플·선데이토즈·위메프 출신 임원들이 자카르타에서 일한다. 삼성전자·블랙베리 인도네시아 영업·마케팅 임원 출신인 정세영(39) 이사는 “창업에 도전하는 인도네시아 엘리트들은 영어권 문화에 익숙한 상류층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에 집중하는 편”이라며 “잠재력이 큰 중상·하층을 타깃으로 한 모바일 서비스에 사업 기회가 많이 있다”고 말했다.
박수련 기자 park.suryo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