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최순실 의혹, 박근혜 대통령 수사 대상에 포함돼야"

중앙일보

입력 2016.10.25 16:37

수정 2016.10.26 07:43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44개를 미리 받아봤다는 JTBC 보도에 대해 “대통령도 당연히 수사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문규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공동대표가 25일 ‘최순실 게이트’ 의혹 관련 “특검을 포함한 성역 없는 수사로 짓밟힌 국민들의 자존심을 다시 세워야 한다”며 “대통령도 당연히 수사대상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전면에 나서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청와대 비서진을 전면 교체하고 내각은 총사퇴해야 한다”며 “오늘로써 대통령발 개헌 논의는 종료되었음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치권은 성난 민심을 수습하는데 모든 힘을 모아야 한다. 이 나라는, 이 국가는 그 누구의 것도 아닌 오직 국민의 것이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정론관에 검은 넥타이를 메고 왔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기자회견에 맞춰 멘 넥타이로 국가에 근조를 표하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한 것은 지난해 12월 더불어민주당(전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 기자회견 이후 처음이다.


안 전 대표는 정론관에 입장한 후 단호한 목소리로 “이번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은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던 민주공화국의 보편적 질서가 무너진 국기문란, 나아가 국기붕괴사건”이라며 “세계사적으로도 그 유래를 찾기 힘든 충격적인 사건”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며 “어떻게 만든 나라인데, 이렇게 한 순간에 와르르 무너져 내릴 수 있단 말인가”라고 말했다. 이어 “극단적이고 폐쇄적인 정권이 어디까지 타락할 수 있는지 지금 우리는 목격하고 있다”며 “최순실 국정농단사건을 낱낱이 밝히고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헌법 84조에 따라 내란 또는 외환의 죄를 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재직중 형사상의 소추(訴追)를 받지 않는다. 특검 등을 하더라도 박 대통령을 직접 수사할 수 없다. 그런데도 안 전 대표가 “대통령도 당연히 수사대상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헌법에 의해 기소할 수는 없더라도 박 대통령이 명백히 진실을 밝힐 책임은 있다는 의미이다”고 말했다.

한편 안 전 대표는 이날 오후 김종필 전 총리와 비공개 만찬 회동을 갖는다.

안효성 기자 hyoza@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