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열린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 참석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주요 현안보고 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대우조선은 9월 중 기업어음(CP) 4000억원의 만기가 돌아온다. 최근 대우조선이 고객사로부터 선박 건조대금 6000억원을 이달 중 받기로 하면서 자력상환이 가능할 거란 전망이다. 만약 자력상환이 안 되더라도 산은·수은이 나서서 이를 해결한다는 게 금융위원회의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일시적 유동성 부족이 발생하면 산은과 수은의 판단에 따라 미집행된 자금 1조원을 적기에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0월 서별관회의에서 지원을 결정한 4조2000억원 중 남아있는 1조원의 실탄을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동안 검찰의 분식회계 수사로 인해 미집행 자금 1조원의 지원이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금융위원회는 검찰 수사와 상관없이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대우조선은 상반기 중 신규 수주 실적이 9억8000만 달러에 그쳐 올 한해 목표 수주액(62억 달러)의 16%에 그치고 있다. 게다가 소난골(앙골라 국영 석유회사)이 발주한 드릴쉽 2척의 인도가 늦어지면서 자금 압박도 심화됐다. 소난골로부터 받아야 할 대금은 1조원에 달한다.
최근 대우조선과 소난골은 드릴쉽 인도를 9월 30일에 하기로 합의했지만 소난골이 선박 인도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지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임 위원장은 “합의가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산은·수은·무보 등이 참여하는 공동 TF를 구성해 선주금융에 참여하는 방안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소난골에 배를 인도하지 못하면 이미 건조해놓은 드릴쉽은 30~40% 할인된 헐값으로 팔아야만 한다. 이 경우 대우조선 경영정상화에 큰 차질이 빚어진다는 게 금융위의 판단이다.
한애란 기자 aeyani@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