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환 운송사업조합 부이사장은 “감차 관련 공문을 받고 조합 내부에서 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시내버스 운행은 시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는 측면에서 이 계획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많다”고 말했다. 한 조합 관계자는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버스 이용객 줄어 시 보조금 부담
“감차 땐 연 377억 예산 절감 효과”
심야 올빼미 버스 등은 늘릴 계획
현재 운행버스에는 2억5550만원, 예비버스(운행버스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체 투입할 버스로 7439대 중 490대)에는 5100만원의 운영비가 지급되고 있다. 버스 요금과 광고로 이 비용이 충당되지 않아 서울시 예산이 투입된다. 지난해에는 이 예산이 1771억원이었다.
서울시는 감차 목표 300대 중 190대를 예비버스에서, 110대는 운행버스에서 줄일 계획이다. 준공영제 도입 직후인 2005년 이후로는 최대 규모의 감차다. 그해에는 버스 515대가 줄었다. 서울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이번 감차로 한 해 377억원가량의 예산을 아낄 수 있다”고 말했다. 김도경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시가 운수업체의 적자를 보전해주고 있는 상황이다. 시민들이 크게 불편해지지 않는 범위에서의 감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현재 운영 중인 33개 장거리 노선도 손보기로 했다. 노선 거리 50㎞ 이상이거나 운행시간 180분을 넘는 이른바 ‘장대 노선’이 이에 해당한다. 서울시 측은 “운전기사의 피로도를 줄이고 특정 번호 버스에 승객이 몰려 서비스 질이 떨어지는 현상을 개선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에 장대 노선은 143·150·706번 등 총 33개가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체 장대 노선을 검토 대상으로 놓고 노선을 분할하거나 일부 우회 구간을 줄여 운행거리를 단축할 계획이다.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정해지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시내버스로 출퇴근하는 조모(43·서울 마포동)씨는 “버스 대수 조절이나 장거리 노선 조정 같은 일은 버스를 이용하는 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심야버스인 ‘올빼미 버스’의 배차 간격을 줄이기 위한 계획도 세우고 있다. 8개 노선에 총 47대가 올빼미 버스로 운행 중이다.
조한대 기자 cho.handa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