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 미달 소식에 실망한 투자자가 주식을 매도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증자 과정에서 “구조조정 중인 기업의 회생을 위해 개인투자자 자금을 받는 게 적절하냐”는 논란이 커진 것도 청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본지 7월 13일자 B3면 참조>
주가도 전날보다 8.2% 크게 하락
“기업 회생에 개인 자금 투입 부적절”
증자 과정 논란도 영향 미친 듯
산은 측 “경영정상화엔 문제 없어”
다음달 중순 새 CEO 선임 계획
그러나 산업은행은 예정대로 출자전환이 진행됐기 때문에 경영정상화에는 문제가 없다고 강조한다. 일반 공모 실패 지적에 대해서도 “애초 일반 공모를 선택한 건 개인투자자 자금 모집보다는 사채권자·용선주가 주식을 보호예수(주식매도 금지) 제한 없이 팔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기 위한 목적이 컸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정부 정책으로 산은이 주도하는 12억 달러(1조3700억원) 규모의 선박신조펀드 지원도 신청하기로 했다. 출자전환을 통해 1분기 말 기준 3000% 이상이었던 부채비율이 200%로 내려가면 선박신조펀드 신청 조건(부채비율 400% 이하)을 충족하기 때문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펀드가 만든 특수목적회사(SPC)에 저렴한 용선료(배를 빌린 비용)를 주고 컨테이너선을 빌릴 수 있다. 정부와 산은은 10월 중순께 낮아진 부채비율이 명시된 3분기 분기보고서가 나온 뒤 지원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시한(8월 4일)은 9월 4일까지 한 달간 연장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 관계자는 “다음주 한진해운의 자구 계획을 받아본 뒤 자율협약 연장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자율협약이 끝나면 법정관리로 가야 하기 때문에 마지막 기회를 주는 차원에서 연장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은 보유자산 매각을 비롯해 9개국 22개 선주사와 용선료 재조정 협상을 하고 있다. 국내외 금융회사들과 3조2000억원 규모의 선박금융(선박담보대출) 만기를 3년6개월 연장하는 협상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운동맹 ‘디얼라이언스’를 통해 9월말까지 노선 구성 운영약정서(Operation Agreement)를 미국 연방해사위원회(FMC)에 신고할 예정이다.
이태경·문희철 기자 unipen@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