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이번 개편 역시 4·13 총선 민심이 요구한 대폭적인 국정쇄신 수준엔 한참 못 미친다고 봐야 한다. 무엇보다 신임 정무수석에 친박 핵심인사를 임명해 총선 민의를 따르는 모양새를 취하면서도 임기 말 친정체제를 강화했다. 특히 김재원 정무수석과 한 달 전 임명된 강석훈 경제수석은 총선 경선에서도 탈락했다. 당장 야권에선 “낙천 친박 구제용 보은 인사”라거나 “국회나 국민이 아닌 대통령 뜻만을 잘 받드는 해바라기성 인사”란 혹평이 나온다.
이번 개편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여소야대 체제로 출범한 20대 국회와 새로운 출발을 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이 평가대로 청와대 인적 개편이 국민, 정치권과의 소통 강화와 협치를 위한 것이라면 반길 일이다. 다만 그런 의지에 신뢰가 생기려면 좀 더 과감한 인적 쇄신, 정국운영 방식의 변화가 뒷받침돼야 한다. 총선에선 박 대통령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 스타일도 심판받았다. 대통령의 불통 이미지를 키우고 권력을 전횡한다고 비판받는 일부 실세 수석·비서관의 추가 교체가 뒤따라야 한다. 개각도 더 이상 미룰 일이 아니다. 청와대를 개편하면서 내각 인사를 하지 않으면 인적 쇄신의 의미가 반감된다. 경제위기 극복과 소통·협치를 위한 근본적인 조직 개편도 검토할 만하다.
새로운 각오로 나선 새 출발이라면 새 인물의 파격적인 혁신이어야 한다. 그게 총선 민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