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본격적인 광역버스 좌석예약제 도입에 앞서 타당성 및 효과를 검토하기 위해 지난 2월 15일부터 3월 11일까지 4주간 김포→서울시청 간 노선(8601번)을 대상으로 아침 출근 시 예약전용 차량 1대를 투입해 기술시현을 실시했다고 15일 밝혔다.
4주간 기술시현 결과, 이용자 만족도 높고 이용편의 향상 효과 확인
도는 기술시현에 앞서 김포→서울시청 간 노선 탑승정류소 인근 주민을 대상으로 200여명의 체험단을 모집했으며, 실제 탑승객을 대상으로 ‘좌석예약시스템’의 효과와 이용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우선 예약 부도율(예약 후 미탑승)은 17%로 철도, 항공, 시외버스와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예약자 절반이 주당 3회 이상 이용했을 정도로 서비스에 대한 호응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도 80%가 서비스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향후에도 계속 이용하겠다는 응답자가 93%에 달했다.
응답자들은 또 ‘좌석예약버스’의 장점으로 출근 시 ①앉아감, 쾌적함, ②탑승확신, ③시간단축을 꼽았다.
도는 이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도입될 경우 도민들의 출근시간 단축과 이용편의 향상에도 상당히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로, 이번 기술시현 모니터링 결과, 버스 운행시간은 평균 3분가량 단축됐고, 이용자 중 60%는 정류소 대기시간을 포함한 체감 출근시간이 10~20분가량 단축된 것으로 조사됐다. 뿐만 아니라, 입석률 감소, 승객 분산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예약자가 실제 버스를 탑승할 때 예약인증 절차로 인해 기존 버스에 비해 시간이 다소 지연된다는 점, 비예약자 탑승제한 방법 등은 보완해야 할 사항이라고 도는 설명했다.
임성만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장은 “이번 기술시현을 통해 장점은 더욱 부각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찾아나가겠다”면서, “앞으로 관계기관과 실제 시범사업 방안을 준비하여 아침이 즐거운 광역버스 예약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