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카드로 똑똑한 소비
구매 금액의 24%까지 적립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따르면 그린카드가 출시된 2011년 7월 이후 지난해까지 모두 1196만 장이 발급됐다. 국내 경제활동 인구의 48%에 해당한다. 그린카드로 친환경·저탄소 제품을 구매하면 구매금액의 최대 24%까지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친환경 제품에는 환경마크가 붙어 있다. 환경마크는 생산부터 폐기까지 환경오염을 줄이고 자원을 절약해 만든 제품을 뜻한다. 문구, 세제, 유기농 식품, 음료 등 다양하다.
저탄소 제품에는 탄소배출량·저탄소인증·탄소중립마크가 있다. 탄소배출량 마크는 생산 단계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표기한 제품에 있다. 저탄소인증마크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다른 상품보다 적은 제품에 붙인다. 탄소중립마크는 온실가스를 배출한 양만큼 회사에서 나무 심기 등으로 환경을 다시 살리는 제품이다.
몸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방법도 있다.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최대 20%까지 적립할 수 있다. 포인트는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하거나 국립공원, 휴양림 등 전국 857개 공공기관 시설을 이용할 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개 금융회사와 200여 개 기업이 참여해 친환경·저탄소 소비생활 실천을 지원하고 있다.
그린카드 제도는 세계적으로도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지난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1)’에서 그린카드가 저탄소 소비생활을 확산하는 우수 정책사례로 소개됐다. 서울시의 에코마일리지 역시 높은 성과를 올렸다. 2009년부터 지난해까지180만t의 온실가스를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의 2.7배에 달하는 면적에 30년생 소나무 2억7000만 그루를 심은 효과와 같다.
에코마일리지는 시민참여형 온실가스 저감 프로그램이다. 전기·가스·수도·지역난방을 절약한 만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올해 1월까지 서울시 전체 가구의 42.4%(148만 5000가구)가 참여하고 있다. 한국환경산업 기술원 관계자는 “앞으로 모바일은 물론 개인·법인·멤버십등 다양한 종류의 그린카드를 발급할 계획”이라며 “지자체의 에코마일리지와 함께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환경 생각하는 소비생활 습관
● 친환경·저탄소 제품을 구입한다
● 쓰지 않는 전기 코드는 뽑아 둔다
● 전자제품은 효율이 높은 것으로 고른다
●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한다
● 자가용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강태우 기자 kang.taewoo@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