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주민이 용인서울고속도로에 진입할 때 첫 통행료를 내는 서수지 톨게이트. [사진 수지발전연합]
수지·판교·광교 주민 9200억 징수해 건설
“다른 지역 운전자와 똑같이 내는 건 부당”
민간 자본도 5500억 들어가 통행료 불가피
지난 11일 수지 시민단체와 아파트 동대표들이 인근 버스 정류장 앞에서 통행료 폐지를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 수지발전연합]
약 23㎞에 달하는 용서고속도로와 수지구가 맞닿은 서수지IC에서 서울 양재동까지의 거리는 약 17㎞. 이 도로를 이용하면 서수지 톨게이트에서 1000원의 통행료를 지불하고, 약 12㎞를 운전한 뒤 금토영업소에서 800원을 또 내야 한다. 직장인 윤모(47·신봉동)씨는 “평일에만 출근한다고 해도 이곳 통행료로 한 달에 10만원가량을 내야 한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비싼 통행료 때문에 일부 주민은 분당 근처 동천동 방향으로 우회해, 용서도로의 중간쯤 위치한 서분당IC로 진입하기도 했다. 한 주민은 “5~10분가량을 우회하면 첫 통행료(1000원)를 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예 판교로 이동해 판교 톨게이트에서 1000원의 통행료를 내고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주민도 있다. 자동차 운행을 포기한 경우도 있었다. 직장인 김모(28)씨는 “주민 편의를 위해 도로를 지었다는데 비싼 통행료 때문에 이용을 못하고 있다. 사람들로 꽉 차 불편하지만 어쩔 수 없이 광역버스를 타고 다닌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지난 2~3년간 용서고속도로의 통행료가 비싸다는 민원이 많이 제기됐다. 이 때문에 최근 통행료를 총 2000원에서 1800원으로 최근 내렸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최근 서수지 톨게이트 통행료를 1100원에서 1000원으로, 금토영업소 통행료를 900원에서 800원으로 내렸다.
하지만 몇몇 주민들은 통행료를 아예 폐지하거나, 톨게이트를 서수지IC로부터 남쪽으로 6㎞가량 떨어진 흥덕IC로 옮기라고 주장하고 있다. 통행료를 내는 톨게이트를 흥덕IC 아래로 옮기면 수지 주민들은 통행료를 낼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도로 건설비를 부담치 않은 다른 지역 운전자와 똑같이 통행료를 내는 건 부당하다”는 게 이들의 말이다.
용서고속도로 건설에는 주민 돈뿐 아니라 민간 자본도 쓰였다. 대우건설 등 7개 기업이 출자한 ‘용수고속도로 주식회사’가 단독으로 입찰하고 건설해 민자고속도로다. 이 회사는 도로 개발에 약 5500억원을 들였고, 현재 서수지영업소(수지구)·금토영업소(수정구) 등 두 곳의 톨게이트를 운영하면서 수익을 내고 있다. 서수지영업소 관계자는 “주민의 돈이 함께 들었기 때문에 다른 민자도로인 인천공항고속도로(6600원), 서울외곽북부구간(4800원), 서울춘천고속도로(6500원)에 비해 요금이 저렴하게 책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행료 폐지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없는 건 아니다. 신봉동에서 만난 한 50대 주부는 “(개발 직후) 수지 아파트값이 일제히 오르는 등 용서도로의 혜택을 톡톡히 봤다. 그런데 이제 와서 통행료를 폐지하는 건 앞뒤가 안 맞다”고 말했다. 김익기 한양대 교통물류공학과 교수는 “통행료는 도로 운영비로 쓰이고 있다고 봐야 한다”며 “민자고속도로에서 통행료를 징수하지 않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글·사진=조진형 기자 enish@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