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는 시리즈 형태로 지속적으로 제작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일회성 정보 전달이 아닌 계속적인 정보의 공유와 자세하고 다양한 의미 전달이 가능하다. 이용자들 스스로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에 대한 정보와 노하우를 지속적으로 전달하면서 깊이 있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생산·소비할 수 있는 구조다. 최근 네이버 포스트는 태그 중심으로 콘텐트가 생산·유통되는 공간으로 개편됐다. 새롭게 개편된 포스트는 ▶홈 ▶피드 ▶MY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 ‘홈’ 영역에선 이용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어 화제가 되고 있는 포스트 콘텐트를 해시태그(#) 중심으로 보여준다. ‘피드’ 영역에선 자신이 구독하고 있는 작성자·태그·시리즈만 모아볼 수 있다. ‘MY’ 영역은 ‘내가 쓴 포스트’와 ‘좋아요’를 한 포스트가 쌓이는 공간이다.
'홈·피드·MY' 3가지 영역 구분
음원+텍스트 등 다양한 믹싱 가능
이로써 포스트 작성자는 자신의 콘텐트를 굳이 명확히 매칭되지 않는 카테고리 안에 포함시킬 필요가 없고, 정보를 찾는 이용자는 태그를 채널로 활용해 본인에게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IT·자동차·취업·패션이라는 카테고리 속에서 정보를 만들고 찾던 구조가 #태블릿 #시승기 #자소서 #음영메이크업 등으로 구체화되어 전면으로 나온 것”이라고 덧붙였다.
네이버 포스트에선 동영상·링크·장소·스티커 등을 활용해 기존에 없던 독특한 형태의 콘텐트가 생산되고 있다. 텍스트·영상·이미지 등 단순히 한 가지 형태로 구성된 콘텐트가 아닌 ▶음원+텍스트 ▶영상+이미지(캡처)+텍스트 ▶캘리그라피+텍스트 등 새로운 형태의 콘텐트가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다.
네이버 측은 “포스트가 새로운 정보와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영역에 구애 없이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트를 만날 수 있도록 작성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은나 객원기자 enba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