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대해 PP협의회는 성명에서 “지상파 광고총량제가 실시되면 매체 균형 발전을 위해 각각 다르게 적용됐던 비대칭 규제가 완전히 무너진다”고 주장했다. 지상파에 총량제를 허용할 경우 광고가 잘 팔리는 프라임 시간대의 광고가 늘어나는 게 불가피해지고, 결과적으로 케이블TV·유료방송 등과의 균형 발전을 위협하게 된다는 논리다.
“광고총량제 실시 땐 지상파만 유리”
케이블채널협의회, 반대 성명서
문제는 매체별로 다르게 적용되는 광고 단가다. 공전의 히트를 쳤던 엠넷의 ‘슈퍼스타K’의 경우 프로그램 광고 판매가는 지상파의 30% 수준이었다. 이 밖에 일반적인 유료채널은 많게는 30배 넘게 지상파와 광고 단가 차이가 난다. 이런 상황에서 총량제 2% 차이만으로는 비대칭 유지가 어렵게 돼 사실상 매체 간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할 것이란 게 PP협의회의 주장이다.
이 때문에 유료방송 측은 광고 시간을 최대 25%까지 늘려 달라고 요구했지만 방통위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봉지욱 기자 bonggari@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