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투데이·밴드 개발자가 이번에는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를 내놓아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주인공은 박수만 비트패킹컴퍼니 대표다. 얼마 전에는 120억원의 추가 투자를 받아냈다.
미국 맨해튼 미트패킹 디스트릭트(Meatpacking District)는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있는 장소로 꼽힌다. 도매 정육시장으로 유명했던 지역이지만, 지금은 첨단 유행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역으로 변신했다. 도매 정육점으로 사용됐던 벽돌 건물들은 음악이 흘러나오는 클럽과 갤러리, 카페 등으로 탈바꿈 했다. 미트패킹 디스트릭트는 낮보다 밤이 화려해 많은 젊은이들이 찾고 있다.
한국에서 창업을 준비하던 이도 이곳을 걷고 있었다. 미트패킹 디스트릭트를 돌아보면서 그는 자신이 창업할 스타트업의 이름을 정했다. “고기를 포장해주는 것처럼 음악을 원하는 이들에게 포장해주는 스타트업을 만들고 싶었다.” “회사의 이름이 무슨 뜻인가?”라는 기자의 질문에 대한 박수만(46) 비트패킹컴퍼니(비트패킹) 대표의 답변이다.
미트패킹 디스트릭트는 한때 유명한 정육시장이었지만, 지금은 패션의 거리로 사랑받고 있다. 비트패킹은 음악파일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 저장해서 음악을 들었던 이들에게 스트리밍 라디오라는 형식을 선보여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의 유행을 새로운 트렌드로 변화시켜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것은 미트패킹과 비트패킹의 공통점이다.
세계 음원시장은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실시간 재생)으로 급격하게 변했다. 미국의 판도라(Pandora)와 스포티파이(Spotify)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한국 콘텐츠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스웨덴에서 설립되어 2011년 미국에 진출한 스포티파이는 실제 서비스 이용회원이 2400만 명에 이른다. 2013년 아시아, 남미 등을 중심으로 세계 28개국으로 진출했고, 현재 기업가치는 40억 달러 (약 4조원)를 기록하고 있다. 2005년 7월 시작된 판도라의 경우 2013년 현재 기업가치가 57억 달러에 이른다. 실제 판도라를 사용하는 회원이 7300만 명(가입 회원은 2억5000만명)을 넘어섰다.
국제음반산업협회(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IFPI)는 2013년 디지털 음악 시장 규모가 전년 대비 5.4%가 증가했다고 밝혔다. 다운로드 음악 시장의 비중이 67%로 여전히 높았지만, 성장속도는 다운로드가 스트리밍을 따라가지 못했다. 다운로드 음악 시장의 총매출액은 전년대비 2.1% 감소했지만, 스트리밍 서비스 총매출액은 2013년 전년 대비 51%나 성장한 11억1000만 달러였다. 음악 시장은 스트리밍으로 재편되고 있는 것이다.
세계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만, 한국은 멜론이나 벅스로 대표되는 다운로드 시장이 대세였다. 이런 한국 음악 시장에 변혁을 가져온 것이 바로 2014년 3월 서비스가 시작된 비트 앱(BEAT APP)이다. 박 대표가 운영하는 스타트업에서 내놓은 스트리밍 라디오 앱이다. 이 앱이 출시되기 전 한국에는 스트리밍 라디오 서비스가 없었다. “저작권 문제 때문”이라고 박 대표는 지적했다. “한국에서 음악 서비스를 출시하는 게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비트패킹이 처음으로 스트리밍 시장을 열었다는 자부심이 있다”고 했다.
비트 앱은 직관적이다. 노래 가사 외에는 화면에 텍스트가 거의 없다. 채널을 고르고, 클릭해서 음악을 듣기만 하면 된다. ‘BEAT TOP 40’ ‘HOT 200 가요’ ‘YG FAMILY 지누션’ 등 50개의 채널이 마련되어 있다. 취향에 맞게 장르별, 아티스트별로 선택하면 음악을 계속 들을 수 있다.
무료 카드 내세워 청취자 모은 비트 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