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장 B=백화점이 지금 매출이 멈췄잖아요. 물가를 감안하면 백화점은 마이너스인데 아웃렛까지 규제하면….
전통시장 2. 내 제한 추진
서울에만 시장 210개 넘어
전국 10여 곳서 개점 준비
롯데·현대·신세계엔 직격탄
"시장과 상품 겹치지도 않고
규제 땐 재고처리 통로 위축"
백화점 ‘제로 성장’ 시대. 아웃렛 사업으로 지난해 매출 부진을 극복하려던 롯데·현대·신세계 등 이른바 ‘유통 빅3’는 새해 벽두부터 비상이다. 당장 올해부터 줄줄이 잡아놓은 아웃렛 개점 계획에 직격탄이 될 수 있어 노심초사하고 있다.
도심에서 떨어진 교외형 아웃렛을 선호하는 신세계도 곤란하긴 마찬가지다. 신세계 관계자는 “전통시장이나 상가가 워낙 소규모로 넓게 퍼져 있어서 2㎞ 규제가 도입되면 영향이 심각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업체들은 직접적인 반발은 자제하고 있다. 중소상인을 보호한다는 입법 목적에 공감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자칫 ‘경제민주화에 반한다’는 비난에 맞닥뜨릴 수도 있다.
대신 아웃렛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강조하며 소비자 여론이 모이기를 기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광명점은 광명시민 200여 명을 채용했고 김해점은 전체의 80%, 부여점도 60% 이상을 현지에서 채용했다”고 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 또한 “전통시장과 아웃렛은 판매하는 상품이 겹치지 않는다”며 “아웃렛을 규제하면 오히려 재고 처리 통로가 위축돼 국내 패션업계에 피해가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신세계백화점 측도 “아웃렛을 찾는 사람들이 주변 관광도 함께 하기 마련이다. 지역 경제 기여효과가 여주점만 50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한 의원은 “국회가 대기업 편을 들 생각은 없다”면서도 “대형마트 격주 휴무제 등으로 영업을 규제한 이후 오히려 납품하는 농어민과 중소협력업체 매출이 줄고 소비자 불편이 커지는 등 입법 취지가 제대로 달성되지 않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이소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