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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3중고에 멈춘 한국 수출엔진] 올해 수출 목표 900조, 정부 ‘히든 카드’는 K푸드·K콘텐트
━ SPECIAL REPORT 브라질에서 열린 K푸드 홍보 행사. [연합뉴스] 6850억 달러(약 905조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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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3중고에 멈춘 한국 수출엔진] 작년 호실적 해운·정유업도 비틀…반도체·자동차 반등 기대로 꿈틀
━ SPECIAL REPORT 국내 수출기업들의 실적이 무너지면서 국내 주요 상장기업의 이익 기대치가 뚝뚝 떨어지고 있다. 국내 수출을 견인하던 반도체를 비롯해 지난해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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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3중고에 멈춘 한국 수출엔진] 대중국 무역 흑자 작년 95% 감소, 수출선 다변화 절실한 한국 경제
━ SPECIAL REPORT 1558억 달러(약 204조원). 지난해 연간 대(對)중국 수출액 규모다. 아세안 지역과 미국, 유럽 등을 제치고 여전히 한국의 최대 수출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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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3중고에 멈춘 한국 수출엔진] 새로운 수출 파트너 찾아라…한·중·일 베트남 시장 삼국지
━ SPECIAL REPORT 지난해 한국의 대베트남 무역수지 흑자는 역대 최대치인 342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로써 베트남은 한국의 최대 무역 흑자국에 등극했다.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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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3중고에 멈춘 한국 수출엔진] “디지털 혁신으로 새 시장 뚫어야”
━ SPECIAL REPORT 이장균 “향후 최소 5년간, 길게는 2035년까지 수출 환경이 과거처럼 한국에 우호적이지 못할 것이다.” 이장균 전 현대경제연구원 수석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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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3중고에 멈춘 한국 수출엔진] “무역 적자 불가피, 경상수지 흑자 내도록 구조 재편해야”
━ SPECIAL REPORT 지난 2일 강성진 고려대 교수는 “제조업·수출 중심의 기존 무역흑자 구조 붕괴는 정해진 수순”이라며 “이제는 제조업 중심 수출 국가의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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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3중고, 한국 수출엔진 꺼져간다
━ SPECIAL REPORT 계속되는 수출 감소세와 무역수지 적자, 근로자들의 이탈로 제조기업들이 고사위기에 몰렸다. 지난달 27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목내동 시화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