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들이 사랑한 오디오

스티브 잡스, BTS는 어떤 소리로 음악을 들었을까

기사 17개

2024.02.17 00:01

총 17개

  • 오디오 낭인 김종진의 종착역 ‘웨스트레이크’ 스피커

    오디오 낭인 김종진의 종착역 ‘웨스트레이크’ 스피커

    한국 최초 해외 레코딩 앨범, 세계 최초 돌비 애트모스 라이브 앨범의 타이틀이 모두 그의 소유다. 2013년 세계 최초로 고해상도 음원 패키지 앨범을 과감하게 출시한데 이어 2015년 새로 등장한 음향 기술 ‘돌비 애트모스’에 주목해 누구보다 먼저 돌비 애트모스 라이브 공연 블루레이를 제작했다. 얼마 전 브라보 마이 라이프 앨범을 돌비 애트모스로 선보인데 이어 과거의 앨범들 또한 하나씩 선보일 계획이다.

    2024.02.17 00:01

  • 6000만원 훌쩍 넘는 英명품…댓글 쏟아진 '이효리 스피커' 정체

    6000만원 훌쩍 넘는 英명품…댓글 쏟아진 '이효리 스피커' 정체

    이효리의 스피커는 영국 오디오 역사의 산증인 탄노이(Tannoy)의 웨스트민스터(Westminster)다. 영국 오디오 산업은 영국 음악을 통해 세계를 지배했다. 데카는 자사 레코딩 스튜디오의 모니터 스피커로 탄노이를 낙점하는 동시에 데카가 개발 중인 장전축 데꼴라(DECOLLA)에 사용하기 위해 듀얼 콘센트릭 유닛 900개를 주문했다.

    2023.12.09 19:00

  • 비틀스 노래 통해 세계를 지배한 탄노이, 이효리도 홀려

    비틀스 노래 통해 세계를 지배한 탄노이, 이효리도 홀려

    이효리의 스피커는 영국 오디오 역사의 산증인 탄노이(Tannoy)의 웨스트민스터(Westminster)다. 영국 오디오 산업은 영국 음악을 통해 세계를 지배했다. 데카는 자사 레코딩 스튜디오의 모니터 스피커로 탄노이를 낙점하는 동시에 데카가 개발 중인 장전축 데꼴라(DECOLLA)에 사용하기 위해 듀얼 콘센트릭 유닛 900개를 주문했다.

    2023.12.09 00:09

  • 최초 오디오 포노그래프, 전화 도청 탐욕의 부산물이었다

    최초 오디오 포노그래프, 전화 도청 탐욕의 부산물이었다

    전화 사업에 재도전했고 1875년 전화기 생산 기업 웨스턴 일렉트릭(Western Electric)까지 인수했다. 표면적으로는 벨에게 웨스턴 일렉트릭을 매각하며 전화 사업에 손을 떼는 듯 보였지만 실제 모건은 벨의 특허, 투자권을 독점하는 권리를 획득했다. 벨과 모건이 세상을 떠나자 이들의 유지를 받들어 볼타 연구소와 웨스턴 일렉트릭 연구소를 통합한 벨 연구소(Bell Labs)를 개소했다.

    2023.10.21 00:13

  • '집 몇채' 값 축음기 산 조선 얼리어답터…그렇게 '십년감수' 탄생

    '집 몇채' 값 축음기 산 조선 얼리어답터…그렇게 '십년감수' 탄생

    고종은 여름휴가 기간 내내 음악을 들을 정도로 축음기를 애용했고 고종이 축음기를 사랑하는 것을 안 외국인들이 환심을 사기 위해 고종에게 최신 축음기를 선물하곤 했다. 이 시기 서울은 전차로 출퇴근하며 밤에는 가로등이 거리를 밝혔고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길거리 유성기 집, 영화를 볼 수 있는 광무대, 가배를 즐길 수 있는 카페가 곳곳에 있는 근대적 도시로 발돋움했다. 콜롬비아 엔지니어가 일본 음반 레코딩을 위해 오사카에 머무를 동안 한국 음악인들을 데려가 레코딩에 성공했다.

    2023.09.16 19:00

  • '조선의 얼리어답터' 고종, 집 몇 채 값 축음기 사서 음악 감상

    '조선의 얼리어답터' 고종, 집 몇 채 값 축음기 사서 음악 감상

    고종은 여름휴가 기간 내내 음악을 들을 정도로 축음기를 애용했고 고종이 축음기를 사랑하는 것을 안 외국인들이 환심을 사기 위해 고종에게 최신 축음기를 선물하곤 했다. 이 시기 서울은 전차로 출퇴근하며 밤에는 가로등이 거리를 밝혔고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길거리 유성기 집, 영화를 볼 수 있는 광무대, 가배를 즐길 수 있는 카페가 곳곳에 있는 근대적 도시로 발돋움했다. 콜롬비아 엔지니어가 일본 음반 레코딩을 위해 오사카에 머무를 동안 한국 음악인들을 데려가 레코딩에 성공했다.

    2023.09.16 00:01

  • 가구 디자이너 임스 부부, 음악 감상에 스타일을 입히다

    가구 디자이너 임스 부부, 음악 감상에 스타일을 입히다

    스테판 트루소닉은 웨스턴 일렉트릭의 수석 엔지니어였던 스테판 트루소닉이 1938년 창업한 스피커 제조사로, 탁월한 음향 때문에 인기가 높았다. 임스 부부의 스피커는 그들의 목표대로 오디오 시장을 장악하는데 성공했지만, 발매 직후 트루소닉이 경영난에 처하며 그들의 스피커도 짧은 시간 소량만 생산되고 사라지고 말았다. 임스 부부가 스테판 트루소닉의 스피커를 디자인한다는 소문을 들은 JBL은 산업 디자이너 아놀드 울프를 찾아 신제품 디자인의 전권을 맡겼고 그는 오디오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피커 파라곤을 완성했다.

    2023.08.12 00:20

  • 디터 람스의 SK4 오디오 혁신, 애플이 오마주하다

    디터 람스의 SK4 오디오 혁신, 애플이 오마주하다

    디터 람스의 거친 디자인을 매만져 지금의 SK4로 업그레이드한 주역은 울름 조형대학 교수이자 브라운 디자인을 주도한 한스 구겔로트(Hans Gugelot)다. SK4 히트로 브라운은 오디오 디자인계를 이끄는 리더가 되었고 원형(原型)을 디자인한 디터 람스의 명성 또한 전 세계로 뻗어나갔다. ‘적은 것이 더 낫다’ 디자인 10계명 완성 질레트는 널리 알려진 스타 디터 람스를 홍보해 더 많은 면도기를 판매하고자 했고 디터 람스는 전 세계를 순회하며 브라운의 디자인 철학을 설파했다.

    2023.07.15 00:46

  • 배우 피트, 와이너리에 세계 최고 녹음 스튜디오 연 까닭

    배우 피트, 와이너리에 세계 최고 녹음 스튜디오 연 까닭

    얼마 전에는 자신이 소유한 와이너리 샤토 미라발(Chateau Miraval) 내에 세계 최고의 오디오 시스템을 갖춘 레코딩 스튜디오 ‘미라발 스튜디오(Miraval Stuio)’를 오픈해 화제를 모았다. 미라발 스튜디오, 와인·음악 조화된 명소 2005년 동거를 시작한 브래드 피트와 안젤리나 졸리는 우연히 남프랑스 프로방스에 휴가를 왔다가 이곳의 풍광에 반해 2011년 6000만 달러(한화 약 730억 원)에 와이너리 샤토 미라발을 공동 명의로 매입한다. 하지만 과거 미라발 스튜디오의 명성에 자크 루시에가 있었듯, 새로운 미라발 스튜디오를 이끌 수장이 필요했다.

    2023.06.17 00:20

  • 류이치 사카모토 홀린 ‘가이타인’ 옛 동독 기술력 응축

    류이치 사카모토 홀린 ‘가이타인’ 옛 동독 기술력 응축

    류이치 사카모토는 자신의 음악 작업에 독일 가이타인(Geithain) 스피커만을 20년 넘게 사용한 것으로 유명하다. 오디오 산업의 위기를 직감한 동독 정부는 오디오 산업을 국유화해 집중 육성한다. 류이치 사카모토는 독일 일렉트로닉 뮤지션 알바 노토와 2002년부터 작업했는데, 그와 함께 영화 ‘레버넌트’를 포함해 9장의 앨범을 냈다.

    2023.05.20 00:20

  • 카라얀 최후 함께한 오가 노리오, 소니 CD·워크맨 히트시켜

    카라얀 최후 함께한 오가 노리오, 소니 CD·워크맨 히트시켜

    소니하면 창업자 이부카 마사루, 모리타 아키오를 먼저 떠올리지만 실제 소니의 혁신을 견인한 이는 기업인이자 음악인 오가 노리오(大賀典雄)다. 집요한 개발자 이부카 마사루는 이듬해 세계 최초의 트랜지스터 라디오 TR-55를 완성했고, 이를 미국 시장에 수출해 빅 히트를 기록한다. 오가 노리오는 1964년 도쿄 올림픽을 맞아 소니의 TV 시장 진출을 모색한다.

    2023.04.22 00:20

  • 독일 오디오 산업, 히틀러 정치 선동 연설 때문에 번창

    독일 오디오 산업, 히틀러 정치 선동 연설 때문에 번창

    영화에서 등장한 최초의 유성 영화 ‘재즈 싱어’는 워너 브라더스가 제작을 맡고, 필름에 소리를 입히는 사운드 온 필름(Sound on film) 기술 개발 및 극장 음향 기기 생산은 각각 벨 연구소와 ERPI(웨스턴 일렉트릭)가 맡았다. 이 파리 평화 협정의 결과로 클랑필름이 유럽 전역의 극장권 독점권을, 웨스턴 일렉트릭이 미국 및 유럽 이외 지역의 극장 독점권을 획득했다. 독재자 히틀러는 씻을 수 없는 상흔을 남겼지만 집권 시기 동안 집중적으로 육성한 독일 오디오 산업은 종전 후 수많은 기술을 배태했다.

    2023.04.01 00:28

  • 정용진 홀린 스피커 ‘파라곤’ 오디오 디자인 시대 열다

    정용진 홀린 스피커 ‘파라곤’ 오디오 디자인 시대 열다

    그의 오디오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오디오 역사상 가장 아름다운 스피커, JBL 파라곤(Paragon)이다. 세계 최초 극장 오디오 시스템 개발은 당연히 벨 연구소의 몫이었고 판매는 웨스턴 일렉트릭이 담당했다. 웨스턴 일렉트릭의 브랜드를 단 극장 오디오 시스템은 전 세계 극장을 독점하며 세계 1위의 기술력을 널리 알렸다.

    2023.03.11 00:01

  • 카라얀이 꿈꾼 클래식 민주화 ‘디지털 베를린 필’서 실현

    카라얀이 꿈꾼 클래식 민주화 ‘디지털 베를린 필’서 실현

    월터 레그는 최초의 레코드 프로듀서로 불리는 인물로, 레코드의 완성도를 궁극의 수준까지 끌어올리고자 했던 또 한 명의 레코드 예술가다. 카라얀이 CD 홍보 대사를 자처한 덕분에 CD 판매량은 가파르게 성장했고 발매 4년만에 LP의 그것을 앞질렀다. AR 스피커 애용, 홍보 대사 자처 모두가 카라얀의 고화질, 고음질 영상을 탐냈다.

    2023.02.18 00:22

  • 스티브 잡스 오디오서 얻은 심미안, 애플 디자인에 녹이다

    스티브 잡스 오디오서 얻은 심미안, 애플 디자인에 녹이다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은 반도체 산업이 태동한 실리콘 밸리 동네 친구였다. 잡스도 디터 람스에 잠시 관심을 가졌지만 20대에 자신의 천재성을 모두 써버리고 80년대에 범작을 내놓는 그에게 이내 관심이 식었다. 10대 시절 밥 딜런에 대한 동경은 평생 이어져, 밥 딜런의 2006년 앨범 ‘모던 타임스’는 애플이 마케팅한 덕분에 30년만에 빌보드 차트 1위를 차지했다.

    2023.01.28 00:01

  • 이건희의 오디오 사랑, 삼성 반도체 성공신화 ‘씨앗’ 됐다

    이건희의 오디오 사랑, 삼성 반도체 성공신화 ‘씨앗’ 됐다

    삼성을 반도체 세계 1위로 만든 창의력의 뿌리를 찾다보면 이건희 회장의 오디오 사랑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 1987년 마침내 삼성 그룹 회장으로 취임한 그는 숙원 사업인 자동차, 하이엔드 오디오 비지니스에 착수한다. 이건희 회장은 럭스만을 세계 1위 앰프 제조사 매킨토시에 비견하는 기업으로 키우고 싶었다.

    2023.01.07 00:01

  • JBL 4530은 하루키 문학의 조력자였다

    JBL 4530은 하루키 문학의 조력자였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올해 초 신간 『오래되고 멋진 클래식 레코드』를 내놓고 수십년간 컬렉션 해온 LP 중 클래식 음반을 소개했다. 22세에 결혼한 그는 생계를 위해 1974년 고쿠분지에 재즈바 ‘피터캣’을 개업하고 이곳에서 쓸 오디오를 구입하면서 오디오 순례를 시작한다. 이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문학에 그의 오디오가 끼친 영향이 크다는 의미다.

    2022.12.17 0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