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근아의 '세상 속 아이들'

"아이들이 세상의 영향을 어떻게 고스란히 받는지, 아이의 눈을 통해서 본 세상은 어떤 모습인지에 대한 이야기 "

기사 15개

2022.12.31 00:20

총 15개

  • 아이 스트레스 신호, 공감하되 스스로 이겨내게 이끌어야

    아이 스트레스 신호, 공감하되 스스로 이겨내게 이끌어야

    행여나 위로해주면 나약해질까봐 아이의 신호를 못 본 척 하고 무시하는 부모 유형이 있고, 아이와 함께 불안해지면서 즉각 문제를 해결해주고 과잉보호하는 부모 유형이 있다. 아이의 스트레스에 부모가 함께 불안해하면서 성급히 개입해서 아이 대신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과잉보호’라면, 아이가 시련을 견디는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면서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해결책을 함께 찾는 태도가 ‘지지’이다. 앞서 현아의 사례에서 학교 입학에 대해 과도한 걱정을 할 경우 부모가 그 불안은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해주되, 학교 가는 것을 회피할 경우 잘 격려해서 무조건 등교시키라고 강조한 이유이다.

    2022.12.31 00:20

  • 소셜 로봇에 애착 갖는 아이, 사회성 발달에 득 될까 독 될까

    소셜 로봇에 애착 갖는 아이, 사회성 발달에 득 될까 독 될까

    영화 ‘에이아이’에서 부부가 아이 로봇을 입양해 외아들을 대체하려고 했던 것처럼, 『클라라와 태양』에서의 조시 엄마는 아픈 딸이 여행에 동행하지 못하는 날에는 클라라에게 딸과 똑같이 말하고 행동해 달라고 요구하지만 만족하지 못한다. 나는 아이들의 놀이 장면을 유심히 관찰하거나 직접 상호작용 놀이를 시도하며 아이의 언어와 사회성 발달, 상징놀이 수준 등을 평가한다.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인간의 감정을 이해하고 반응하는 감성 로봇과 소셜 로봇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이다.

    2022.11.12 00:01

  • 같은 듯 다른 쌍둥이, 한 묶음으로 보는 ‘패키지 육아’ 금물

    같은 듯 다른 쌍둥이, 한 묶음으로 보는 ‘패키지 육아’ 금물

    이와 같이 쌍둥이 중 한 아이의 기질이 예민하고 발달이 약간 느린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기질이 순하고 활발한 아이에게 묻혀서 느린 아이의 특성과 발달 문제를 눈치 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다른 쌍둥이 부모와 경험 공유 필요 쌍둥이 육아에서 가장 핵심은 "각각의 쌍둥이를 고유한 개인으로 대하는 것"이다. 보통 쌍둥이 부모들은 동시에 두 아이를 양육해야 하니 힘들고 지쳐서 둘을 한 묶음으로 인식해 일명 ‘패키지 육아’를 하는 경향이 있다.

    2022.10.08 00:20

  • 손주 돌보는 관대한 조부모, 문제행동 땐 엄격 훈육해야

    손주 돌보는 관대한 조부모, 문제행동 땐 엄격 훈육해야

    상현이 가정처럼 편부 또는 편모가정에서 조부모가 관여해서 적극적으로 양육하는 경우가 있지만, 맞벌이 부모를 대신해 조부모가 평일에만 육아를 도와주는 가정도 있다. 이런 조부모님은 일반적으로 중요한 의사 결정에는 관여하지 않지만, 여전히 부모와 자녀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유형의 조부모는 부모-자녀 관계에서 직접 다뤄져야 할 문제까지 개입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2022.08.27 00:21

  • 우영우 같은 서번트 증후군 극소수, 보편적 자폐증 다뤄야

    우영우 같은 서번트 증후군 극소수, 보편적 자폐증 다뤄야

    서번트 증후군은 1887년도 영국의 존 랭던 다운 박사가 지능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특정 분야 (미술, 음악, 계산 능력, 시공간 능력 중 하나)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10명의 사례를 관찰하고 그들을 바보 천재, 즉 ‘이디엇 서번트(idiot savant)’라고 명명한 용어에서 유래한다. 현실에서는 전형적 자폐 증상을 지닌 경우에 지능이 아무리 높다 하더라도 수준 높은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요구하는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는 어렵다. 오히려 현실에서 정상적 지능의 고기능 자폐스펙트럼 환자들은 성장하면서 스스로 사회적 학습과 시행착오적 경험을 통해 후천적으로 사회성을 습득하여 겉으로는 자폐 증상이 잘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2022.07.30 00:01

  • 디지털 신인류 알파세대, 큰 그림 볼 수 있게 절제 가르쳐야

    디지털 신인류 알파세대, 큰 그림 볼 수 있게 절제 가르쳐야

    Y세대 부모 본인들이 디지털 기기에 친화적이고, SNS 소통에 워낙 익숙하기 때문에 자녀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과 영상 및 게임 콘텐츠 노출에 관대한 경우가 많다.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자녀를 어떻게 양육했을까? 잡스도 자녀들에게는 아이패드 같은 스마트 기기 사용을 허락하지 않았다. 분석력 뛰어나지만 창의력·융통성 부족 2014년도 뉴욕 타임즈는 잡스 이외에도 첨단 기술 기업의 최고경영자나 벤처 사업가들 중, 평일에는 자녀들에게 모든 스마트 기기를 엄격하게 금하고, 주말에만 시간을 정해 사용하게 하는 부모들이 많다는 내용을 전했다.

    2022.07.02 00:21

  • 자폐아 부모 스트레스 참전 군인에 버금, 사회적 대책 절실

    자폐아 부모 스트레스 참전 군인에 버금, 사회적 대책 절실

    자폐성 장애의 경우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심각할 경우에는 비록 자해행동과 같은 심각한 문제행동이 없다 하더라도 그 자체만으로도 부모와 가족은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비장애 형제·자매 공정하게 대우해야 발달장애 자녀에게 비장애 형제, 자매가 있는 경우에 자녀들이 공정하게 대우받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예컨대, "오빠가 장애가 있으니 동생인 네가 이해하라"는 식으로 부모가 장애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해 단호함 없이 미온적으로 대처할 경우 그 문제행동은 오히려 더 늘어나고 비장애 형제의 두려움과 좌절은 더욱 깊어질 것이다.

    2022.06.04 00:21

  • 한국어 서툰 외국인 엄마, 모국어로 자녀와 대화 바람직

    한국어 서툰 외국인 엄마, 모국어로 자녀와 대화 바람직

    그중 한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에서 외국인 엄마의 한국어 능력이 자녀의 발달과 교육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보았다. 다문화 아동 중에 유치원과 학교생활 적응을 잘하는 아이도 있고 그렇지 못한 아이도 있는데 바로 외국인 엄마와의 의사소통 문제가 핵심적인 요인이라고 꼽은 것이다. 다문화 가정 아이들의 학교 입학 후 적응도 대체로 쉽지 않다.

    2022.05.07 00:21

  • AI 알고리즘 영상 많이 본 유아, 비속어 대화 위험 높아

    AI 알고리즘 영상 많이 본 유아, 비속어 대화 위험 높아

    3D 모델링 기법으로 실제 5세 유아와 똑같은 모습을 한 2개의 AI 유아 모델을 만들어 한쪽 AI 유아에게는 유튜브에서 무작위로 노출된 콘텐츠를 통해 34만 어절을 학습시키고 다른 AI 유아에게는 아동문학 작품을 동화 구연가가 읽어주는 콘텐츠를 통해 34만 어절을 학습시켰다. 반면 동화 콘텐츠로 학습한 AI 유아는 같은 질문에 "종이접기 놀이를 했어요", 엄마가 하늘을 어떻게 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구름빵을 먹으면 훨훨 날 수 있어요"라고 답했다고 한다.〈경향신문 2020년 6월 11일자 기사 참조〉 이 실험은 아이가 실제 가정 내에서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교정될 수 있는 측면을 배제했다는 점에서 다소 극단적인 실험이라고 생각될 수 있다. 아이들을 위한 AI 기반 디지털 치료제에 대한 연구개발이 활발한 이 시점에서, 연구자로서 아이들에게 AI의 영향에 대해 보다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설명해야 할 책임을 통감한다.

    2022.04.09 00:21

  • 교육·복지 시스템 개선, 폭력의 대물림 고리 끊어야

    교육·복지 시스템 개선, 폭력의 대물림 고리 끊어야

    영철이도 품행 장애 중 냉담-정서 결여 성향 유형에 속하는 아이다. 냉담-정서 결여 성향을 지닌 품행 장애 청소년들은 성인기에 반사회적 인격 장애로 진행할 가능성이 크고 범죄를 저지를 확률도 높다. 모두 부모 책임으로 돌려선 안 돼 그렇다면 냉담-정서 결여 성향의 아이들이 보이는 폭력성의 신경생물학적 원인은 무엇일까.

    2022.03.12 00:21

  • 팬데믹 때 태어난 아이, 눈 마주보며 소통하고 놀아줘야

    팬데믹 때 태어난 아이, 눈 마주보며 소통하고 놀아줘야

    팬데믹만 경험한 아이, 언어 능력 등 저하 "선생님, 예진이가 요새 사람들을 다 이런 식으로 그리네요". 일반 영유아라면 마땅히 받아야 할 보편적인 경험과 자극에 의해서 기대되는 뇌 발달, 즉, ‘경험-기대형 뇌 발달(experience-expectant brain development)’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시기다. 그래서 위에서 소개한 2020년 3월 이후 태어나 팬데믹 세상만 경험한 아기들의 뇌 발달이 저하되어 있다는 연구 결과를 간과하기 어려운 것이다.

    2022.02.12 00:21

  • 부모 잃은 아이, 슬픔·불안 누르지 말고 표현하게 해줘야

    부모 잃은 아이, 슬픔·불안 누르지 말고 표현하게 해줘야

    "그런데, 진우 어머님과 진우 누나는 아버님 돌아가신 후 애도 과정을 충분히 가지셨나요?" 나의 질문에 진우 엄마는 애써 참았던 눈물을 터뜨렸다. 수년간 간헐적으로 슬픈 감정 보여 어린 시절 부모를 잃은 후 상실에 대한 아이의 반응은 성인기의 상실에 대한 반응과는 사뭇 다르다. 어린 시절 부모를 잃는 것이 성장하는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부모를 잃기 전 부모-자녀 관계가 어떠했느냐와 부모를 잃은 후 아이가 받는 안정적인 지원 정도에 달려 있다.

    2022.01.15 00:21

  • 비대면 시대, 아이 돌봄 공백 없는 혁신적 시스템 구축해야

    비대면 시대, 아이 돌봄 공백 없는 혁신적 시스템 구축해야

    "어머님, 재훈이가 학교 안 가는 게 오히려 마음이 놓이신다고요?" "네… 얘가 집에서 이렇게 집중 못 하고 학습 못 따라가는 모습을 보니 1학년 담임선생님이 재훈이에 대해 왜 그렇게 말씀하셨는지 알 것 같더라고요". 앞의 사례 재훈이처럼 학교에서 적응이 힘들 경우 비대면 사회가 오히려 기회가 된다고 말할 수 있을까? 재훈이 엄마의 말처럼 본인이 옆에 앉아서 잘 관리해 줄 수 있으니 다행인 걸까? 엄마가 선생님으로부터 전화 안 받아도 되는 것에 마냥 안심할 수 있는 것일까? 재훈이의 경우 상황을 피하고 있는 것일 뿐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재훈이 엄마가 옆에서 아이의 학습을 도와주고 관리해 주는 것은 일정 부분 필요하지만 아이가 스스로 조절하고 참는 능력은 길러 줘야 한다.

    2021.12.18 00:20

  • 또래 집단 따돌림 피하려, 학폭 피해자가 가해자 되기도

    또래 집단 따돌림 피하려, 학폭 피해자가 가해자 되기도

    어느 날 은정이는 스티커를 유치원에 가져가서 친구들과 함께 붙이며 놀겠다고 말했다. ‘친구들에게 주려고 가져갔던 건가?’ ‘아까 저 친구들이 은정이에게 스티커를 가져오라고 강요한 것일까?’ 엄마의 마음이 복잡해졌다. 은정이 엄마는 그날 밤 남편에게 부모밖에 모르던 은정이가 친구 주희를 차지하기 위해 선물 공세까지 하는 행동을 어떻게 받아들여 할지 모르겠다며 당황스러운 감정을 토로했다.

    2021.11.20 00:21

  • 아이의 ‘안전기지’인 부모, 불화로 불안·공포감 줘서야

    아이의 ‘안전기지’인 부모, 불화로 불안·공포감 줘서야

    별거 중에도 아빠는 재현이와 엄마를 한 달에 두어 번 방문했는데 그때마다 고성과 몸싸움이 반복됐다. 재현이는 부모가 재결합하면 아빠의 폭력적 행동이 엄마를 위태롭게 만들 수 있다는 공포가 더욱 컸다. 엄마는 자신도 의식하지 못한 채 그 공포를 이용해 아이의 행동과 정서를 통제했고 재현이는 극심한 불안을 견디지 못하고 신체적 증상을 나타낸 것이다.

    2021.10.16 0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