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한방

21세기 동의보감으로 지키는 건강

기사 67개

2024.04.06 19:00

총 67개

  • 벚꽃 피는 이때, 허리디스크 확 는다…운동만큼 중요한 이 습관

    벚꽃 피는 이때, 허리디스크 확 는다…운동만큼 중요한 이 습관

    좌골신경통이 심해지면 마비까지 올 수 있는 만큼 서둘러 진료를 받아 증상 원인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2013년 미국에서 물질 특허를 받은 신바로메틴의 근육과 인대·뼈 강화와 신경 재생 효과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이달말부터 허리디스크 첩약 건보 적용 특히 허리디스크 환자의 경우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을 통해 이달 말부터 한약(첩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될 예정이다.

    2024.04.06 19:00

  • 저릿저릿 내 다리도 혹시? 벚꽃놀이철 허리디스크 주의보

    저릿저릿 내 다리도 혹시? 벚꽃놀이철 허리디스크 주의보

    좌골신경통이 심해지면 마비까지 올 수 있는 만큼 서둘러 진료를 받아 증상 원인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2013년 미국에서 물질 특허를 받은 신바로메틴의 근육과 인대·뼈 강화와 신경 재생 효과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이달말부터 허리디스크 첩약 건보 적용 특히 허리디스크 환자의 경우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을 통해 이달 말부터 한약(첩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받게 될 예정이다.

    2024.04.06 00:26

  • 수영 후 찌르는 듯한 어깨 통증, 회전근개 파열 가능성

    수영 후 찌르는 듯한 어깨 통증, 회전근개 파열 가능성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관절을 덮고 있는 4개의 커다란 근육(견갑하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의 손상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SCI(E)급 국제학술지 ‘탐구(EXPLORE)’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침 치료, 추나요법 등 한방통합치료는 어깨의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 가동범위를 개선하는 등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연구팀은 한방통합치료를 받은 회전근개 파열 환자 288명을 대상으로 통증숫자평가척도(NRS), 어깨통증장애지수(SPADI), 삶의 질 척도(EQ-5D) 등을 통한 증상 개선 정도를 분석했다.

    2024.03.09 00:01

  • "이게 말이 돼?" 출퇴근 무심코 한 짝다리∙다리꼬기 후유증

    "이게 말이 돼?" 출퇴근 무심코 한 짝다리∙다리꼬기 후유증

    SCI(E)급 국제학술지 ‘교통건강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하루 출퇴근 시간이 60분 이상인 사람은 30분 미만인 사람보다 우울증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1.16배 더 높았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SCI(E)급 국제학술지 ‘통증연구저널’에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추나요법과 침 치료 등의 한의학적 치료가 일반적인 약물치료보다 안정적인 치료 효과 및 삶의 질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들의 척추 건강을 돌보는 의료진으로서 하루빨리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어 직장인들이 자신의 삶과 건강을 더 챙길 수 있는 세상이 오기를 기원해본다.

    2024.02.03 13:00

  • 출퇴근길 무심코 짝다리·다리꼬기…내 허리가 망가진다

    출퇴근길 무심코 짝다리·다리꼬기…내 허리가 망가진다

    SCI(E)급 국제학술지 ‘교통건강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하루 출퇴근 시간이 60분 이상인 사람은 30분 미만인 사람보다 우울증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1.16배 더 높았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SCI(E)급 국제학술지 ‘통증연구저널’에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추나요법과 침 치료 등의 한의학적 치료가 일반적인 약물치료보다 안정적인 치료 효과 및 삶의 질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들의 척추 건강을 돌보는 의료진으로서 하루빨리 출퇴근 시간이 줄어들어 직장인들이 자신의 삶과 건강을 더 챙길 수 있는 세상이 오기를 기원해본다.

    2024.02.03 00:20

  • 페이커도 겪은 손목 통증, 1시간 마다 5분 스트레칭하라

    페이커도 겪은 손목 통증, 1시간 마다 5분 스트레칭하라

    실제 침 치료는 대표적인 한의치료법으로서 손목 통증 완화에 효과적이다. 연구팀은 손목터널증후군 환자에게 침 치료를 하고 통증 및 자각증상 평가척도인 보스턴 손목터널증후군 설문조사(BCTQ)를 활용해 통증의 변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침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증상 평가점수(수치 낮을수록 증상 완화)가 25.1% 낮아지고 3개월간 치료 효과가 유지된 것으로 확인됐다.

    2023.12.09 00:01

  • 야근이 발암물질? 오래 앉아 있을수록 사망 위험 52% 높아

    야근이 발암물질? 오래 앉아 있을수록 사망 위험 52% 높아

    침 치료의 만성 허리통증 치료 효과는 연구결과로 증명되고 있다. 한국한의학연구원과 미국 하버드 의대 공동 연구팀은 만성 허리통증 환자의 신경 둔화를 개선하는 침 치료의 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신체 병변 부위에 직접 주사하는 만큼 한약과 침 치료의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으며 만성 허리통증의 요인이 되는 염증 또한 빠르게 제거한다.

    2023.11.11 00:01

  • "치매 위험 57%까지 줄어든다"…美 의사협회가 추천한 운동

    "치매 위험 57%까지 줄어든다"…美 의사협회가 추천한 운동

    가장 많은 유형을 차지하는 것은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전체 치매 환자의 약 70%에 육박한다. 2004년 자생한방병원과 미국 어바인대학이 공동으로 진행한 동물실험 연구에서도 공진단에 육미지황탕 처방을 더한 ‘육공단’의 뇌 기능 활성화 및 뇌세포 손상 방지 효과가 밝혀졌다. 또한 연구팀은 육공단을 먹인 쥐에게서 뇌세포를 재생·증식시켜 뇌 기능을 회복하는 Egr1 단백질이 크게 증가한 사실도 발견했다.

    2023.10.14 19:00

  • 하루 평균 6000보 빠르게 걸으면, 치매 위험 57% 줄인다

    하루 평균 6000보 빠르게 걸으면, 치매 위험 57% 줄인다

    가장 많은 유형을 차지하는 것은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전체 치매 환자의 약 70%에 육박한다. 2004년 자생한방병원과 미국 어바인대학이 공동으로 진행한 동물실험 연구에서도 공진단에 육미지황탕 처방을 더한 ‘육공단’의 뇌 기능 활성화 및 뇌세포 손상 방지 효과가 밝혀졌다. 또한 연구팀은 육공단을 먹인 쥐에게서 뇌세포를 재생·증식시켜 뇌 기능을 회복하는 Egr1 단백질이 크게 증가한 사실도 발견했다.

    2023.10.14 00:01

  • 교통사고 외상 없어 괜찮다고? 안 보이는 미세파열 조심

    교통사고 외상 없어 괜찮다고? 안 보이는 미세파열 조심

    실제로 앞서 언급한 자료에 따르면 교통사고 상해 입원 환자 약 10명 중 3명이 조기 퇴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고 그마저도 진단 입원일수의 절반도 채우지 못한 채 조기 퇴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이러한 근골격계 손상을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할 경우, 추후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교통사고 후유증 환자를 한약 치료군과 한약을 처방받지 않은 대조군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한약을 처방받은 환자들의 회복속도가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다.

    2023.09.09 00:01

  • 3040 ‘가속 노화’ 심상찮아, 척추 휘게 하는 뱃살 빼세요

    3040 ‘가속 노화’ 심상찮아, 척추 휘게 하는 뱃살 빼세요

    비만에 고혈압까지 가지고 있다면 척추 질환의 발견과 치료를 늦추는 요인이 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30대 남성 비만율 58.2% 달해 깨진 균형으로 인해 하중이 특정 척추뼈에 집중되면 그 사이에 방석과 같은 역할을 하는 디스크(추간판)가 제자리를 벗어나 극심한 통증을 초래하는 허리디스크(요추추간판탈출증)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한의학은 전인적 관점에서 환자의 증상을 해결하는 의학인 만큼 척추 질환뿐만 아니라 비만과 고혈압에 대한 관리·치료 병행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2023.08.05 00:20

  • “내 나이가 어때서” 젊다는 생각, 열대야에도 꿀잠 부른다

    “내 나이가 어때서” 젊다는 생각, 열대야에도 꿀잠 부른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대학 신경과학연구소 연구에 따르면 수면장애가 있는 경우 체내에 염증이 있음을 나타내는 염증 지표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SCI(E)급 국제학술지 ‘산화의학과 세포 수명(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에 게재한 연구에 따르면 천수근이 염증 반응을 억제하고 세포 회복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폭염과 열대야 때문에 몸이 쉬이 늘어지더라도 오늘부터 만큼은 ‘내 나이가 어때서’라는 생각으로 몸을 일으켜 보자.

    2023.07.08 00:20

  • 피로 풀러 간 캠핑, 텐트 대충 치면 되레 허리병 생긴다

    피로 풀러 간 캠핑, 텐트 대충 치면 되레 허리병 생긴다

    침 치료, 부작용 없이 허리 통증 완화 캠핑 의자에 앉아 자연 속 여유를 즐기고 텐트에 누워 있으면 주중에 쌓였던 스트레스와 피로가 풀리는 걸 느낄 수 있다. 요통이 지속하면 통증으로 인해 평소 자세가 흐트러지게 되고 허리에서 골반 등으로 이어지는 신체 균형이 깨진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SCI(E)급 국제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에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요통 환자가 침 치료를 받을 경우 수술률이 36% 감소했으며 나이가 많을수록 수술률은 더욱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023.06.10 00:20

  • ‘제로 슈가’ 음료·스테비아 식품 과식 땐 소화불량 부른다

    ‘제로 슈가’ 음료·스테비아 식품 과식 땐 소화불량 부른다

    스테비아뿐만 아니라 알룰로스, 수크랄로스 등이 첨가된 ‘대체당 식품’, 즉 설탕을 대신할 수 있는 감미료를 이용한 식품은 이미 대세가 된 지 오래다. 한약·침 치료도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 한약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침 치료의 소화불량 개선 효과는 국내외 과학적인 연구로 입증되고 있다.

    2023.05.13 00:01

  • 기승 부리는 미세먼지, 뇌졸중·관절염까지 부른다

    기승 부리는 미세먼지, 뇌졸중·관절염까지 부른다

    미세먼지와 사는 ‘호모 더스트쿠스’ 이러한 환경 변화에 적응한 인간형을 일컫는 ‘호모 더스트쿠스(Homo dustcus)’란 용어도 등장했다. 질병관리청의 ‘미세먼지의 건강영향과 건강보호 수칙’ 연구논문에 따르면 입자가 작은 미세먼지는 호흡기를 거쳐 폐 등에 침투하거나 혈관을 따라 체내로 들어가 인체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하고 있다. 2013년 세계보건기구(WHO) 유럽지구 보고서에 따르면 수개월 이상 초미세먼지에 노출되면 농도가 10㎍/㎥ 증가할 때마다 심장 질환 및 폐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최대 13%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04.15 00:20

  • 스트레스 풀려고 먹는 매운 음식, 골치 아픈 고혈압 유발

    스트레스 풀려고 먹는 매운 음식, 골치 아픈 고혈압 유발

    매운 음식이 인기를 끌면서 맵부심(맵기+자부심)과맵찔이(매운 음식을 못 먹는 사람)과 같은 관련 신조어들도 나타났다. 떡볶이 외에도 마라탕과 라면, 치킨, 족발 등 매운맛을 특징으로 하는 음식이 인기를 끌거나 기존 음식에 매운맛을 가미한 제품들이 인기를 받아왔다. 또한 최근 20·30대의 척추질환 발생 증가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인 만큼 고혈압과 허리건강에 대한 경각심이 더욱 강조되는 시점이다.

    2023.03.18 00:21

  • 술·담배 끊었는데 허리 통증? 유산소운동으로 뱃살도 빼야

    술·담배 끊었는데 허리 통증? 유산소운동으로 뱃살도 빼야

    만약 50일간 금연과 금주를 지켜왔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허리 통증이 심해졌다면 자신의 체중도 돌아볼 것을 권한다. 추나요법·약침 통증 완화 효과 입증 먼저 한의사가 직접 척추와 주변 조직을 밀고 당기는 추나요법을 실시해 틀어진 신체의 균형을 바로잡고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을 감소시킨다. 허리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약침 치료를 한다.

    2023.02.18 00:21

  • 여행 즐기는 ‘호모 모투스’ 30분 걸으면 쉬어야 무릎 튼튼

    여행 즐기는 ‘호모 모투스’ 30분 걸으면 쉬어야 무릎 튼튼

    긴 집콕 생활 동안 굳고 약해진 관절에 갑작스러운 부담이 누적될 경우 무릎 관절염과 같은 부상으로 이어질 위험이 큰 탓이다. 누적된 부담이 무릎 관절염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경우 시큰거리는 통증과 함께 걸을 때 삐걱거리는 느낌이 동반되는 등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이 따르게 된다. 여행 배낭에 무거운 짐을 한가득 꾸렸다면 짐을 담는 순서에 요령을 더해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도록 하자.

    2023.01.21 00:20

  • 성탄절 과음하면 심장질환 위험, 고혈압 땐 척추도 부담

    성탄절 과음하면 심장질환 위험, 고혈압 땐 척추도 부담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허리 통증에 대한 설문 참여자 1만7128명을 고혈압 환자와 정상인으로 나눠 비교한 결과에 따르면 정상인(수축기 120, 이완기 80㎜Hg 미만)이 평균적으로 허리통증을 가지고 있는 유병률을 1.00으로 놓았을 때 고혈압 환자 중 수축기 혈압이 높은 군(140㎜Hg 이상)과 이완기 혈압이 높은 군(90㎜Hg 이상)의 유병률은 각각 0.81과 0.73이었다. 허리 통증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지면 척추질환의 진행을 놓치는 원인이 된다. 기름진 음식 피하고 등푸른 생선 섭취 이때 심혈관 질환과 척추 질환을 종합적으로 바로잡는 데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치료법으로는 한방치료가 있다.

    2022.12.24 00:20

  • 김장 후유증 44%가 허리 통증, 봉침·한약으로 염증 잡아

    김장 후유증 44%가 허리 통증, 봉침·한약으로 염증 잡아

    치료 시기 놓치면 종아리 통증 유발 이맘때 허리 통증으로 진료실을 찾는 환자들 가운데서도 김장에 대한 고충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 내부의 신경 통로인 척추관이 척추의 퇴행으로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특히 50대 이상 연령에서는 척추관협착증 환자 수가 허리디스크 환자 수보다 24만2000여명 많은 만큼 여성 시니어의 경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022.11.26 00:20

  • 체온 1도 떨어지면 면역력 30% 감소, 보온이 ‘보약’

    체온 1도 떨어지면 면역력 30% 감소, 보온이 ‘보약’

    문제는 이처럼 큰 체온 변화가 근육과 인대의 수축을 야기해 무릎 관절염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무릎 관절염도 가을에 환자 수가 증가한다. 특히 50~70대의 경우 노화에 따라 체온을 조절하는 능력이 점차 떨어지기 때문에 무릎 관절염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2022.10.29 00:20

  • 테니스 선수들 흔한 무릎 통증, 침 맞으면 수술 위험 줄어

    테니스 선수들 흔한 무릎 통증, 침 맞으면 수술 위험 줄어

    최근 그 대안으로 침 치료가 무릎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 기능을 향상해 수술의 가능성을 줄여줄 수 있는 치료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가 SCI(E)급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Medicine’에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무릎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침 치료군과 침 치료를 받지 않은 대조군을 나눠 수술률을 살펴본 결과 대조군의 수술률이 약 3.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70명의 무릎관절염 환자를 침 치료군과 모조침 치료군으로 나눠 26주간 치료한 후 골관절염 지수(WOMAC)를 조사한 결과, 모조침 치료군의 통증 및 기능 점수는 각각 -2.92, -9.88 줄어든 반면 침 치료군의 경우 -3.79, -12.42 만큼 감소하며 침 치료의개선 효과가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022.09.24 00:20

  • 위스키 과음 땐 척추 건강 위협, 한방통합치료 효과 입증

    위스키 과음 땐 척추 건강 위협, 한방통합치료 효과 입증

    신체가 알코올 분해를 위해 사용하는 단백질의 양이 많아지며 이 과정에서 척추 주변 근육과 인대에 필요한 단백질을 사용하게 된다. 간에서 알코올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은 개인차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소주 2잔, 맥주 2잔, 와인 2잔, 위스키 2잔 이하가 적정 음주량에 해당한다. 따라서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두부나 수분이 많은 과일 등 알코올 분해에 효과적인 안주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건강에 좋은 한방차인 ‘생맥산’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022.08.27 00:20

  • 여름마다 당신의 목 노린다...더위 피하려다 만난 '뜻밖의 이놈'

    여름마다 당신의 목 노린다...더위 피하려다 만난 '뜻밖의 이놈'

    뒷목에 부담이 가해지면 자연스레 경추 배열이 앞으로 쏠리게 되면서 목과 어깨 근육에 스트레스가 쌓이고 뻣뻣하게 경직되기 쉽다. 이를 방치하면 머리 무게로 인한 부담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지 못하고 목과 어깨 등에 과도한 긴장이 가해지는데, 심한 경우 경추 사이 디스크(추간판)에 압력이 집중돼 목디스크(경추추간판탈출증)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목 통증 환자를 대상으로 추나요법과 진통제, 물리치료 등 일반치료를 각각 시행하고 5주 후 통증 경감 폭을 분석한 결과, 추나요법군은 56%나 감소했지만 일반치료군은 29%에 그쳤다.

    2022.07.30 0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