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인인사이트

성장의 경험을 나눕니다. 폴인인사이트

기사 408개

2023.12.28 07:00

총 408개

  • "더글로리·무빙 홈런? 착시효과" 2024년 대박 콘텐츠 전략 넷

    "더글로리·무빙 홈런? 착시효과" 2024년 대박 콘텐츠 전략 넷

    ① OTT 드라마가 우위? 착시 효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보다 TV 드라마의 경쟁력이 부족할까요? 그건 일종의 '착시 효과'예요. 대형 홈런을 친 작품이 TV 드라마에 없었던 건 사실이지만, 안타는 TV 쪽이 더 많이 치고 있어요. ② TV와 OTT의 뒤바뀐 성적표 2023년엔 TV와 OTT가 반대되는 성향의 작품을 선보였어요.

    2023.12.28 07:00

  • "마, 선 넘었다!" 연 10만명 찾는 '아트부산'의 성수동 나들이

    "마, 선 넘었다!" 연 10만명 찾는 '아트부산'의 성수동 나들이

    부산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자 싶었어요. 다른 페어들과 경쟁할 게 아니라 한국 아트시장부터 키워야 한다. '뭉뚱그려 하나의 콘텐츠로 소개할 게 아니라 비중있게 잘 다루면 의미 있겠다'는 피드백이 있었어요.

    2023.12.23 07:00

  • "본인 작품이 보석? 내겐 똥이다"…'핵개인' 윤종신 롱런의 비결

    "본인 작품이 보석? 내겐 똥이다"…'핵개인' 윤종신 롱런의 비결

    송: ‘월간 윤종신’은 어떻게 하게 된 건가요? 윤: (앨범을 팔기 위한) 마케팅이 부담스러웠어요. ‘꾸준히 음악을 내면 나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일 테고, 그들에게 한 달에 한 번 "나 음악 냈어요" 알린다면?’ 송: 흥행에 대한 욕심은 내려놓은 건가요? 윤: ‘월간 윤종신’의 가장 큰 미덕이 ‘흥했다, 망했다’의 기준이 없어져 버렸다는 거예요. ‘월간 윤종신 노래 잘 안 됐다며?’가 아니고 ‘월간 윤종신 아직도 해오고 있다며?’가 된 거죠.

    2023.12.11 06:00

  • "승리하면 질책, 패배하면 침묵" 광주FC 승격 이끈 이정효 감독의 리더십 비결

    "승리하면 질책, 패배하면 침묵" 광주FC 승격 이끈 이정효 감독의 리더십 비결

    슬럼프에 빠진 선수들에게는 어떤 조언을 하나요? 경기에 못 나가면 심리적으로 위축되잖아요. 우선 선수들이 잘하는 걸 마음껏 할 수 있게 해줘요. 그러고 나서 어떤 부분을 고치면 더 좋은 선수가 될 것 같다고 얘길 하죠.

    2023.12.02 07:00

  • "회사는 날 배신해도 일은 배신하지 않아" 일이 길이 된 5명의 다큐멘터리

    "회사는 날 배신해도 일은 배신하지 않아" 일이 길이 된 5명의 다큐멘터리

    공통점은 뭘까요? 자기 일을 통해 '새 길'을 내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일을 통해 어떤 길을 내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버티고, 도전하고, 좌절하고, 다시 시도한 끝에 그들의 일은 길이 됐죠.

    2023.11.22 07:00

  • 국민 눈먼 돈 8783억 찾아줬다…연이은 대박 '창업의 신' 비결

    국민 눈먼 돈 8783억 찾아줬다…연이은 대박 '창업의 신' 비결

    ① "그건 네 문제고" 내 창작욕과 고객 니즈를 구분하라 제가 동료들과 일하며 가장 많이 하는 말 중 하나가 ‘그건 네 문제고’예요. ‘내가 하고 싶은 건 아닌가?’ 진짜 고객의 니즈인지는 어떻게 확인할까요? 정말 고객의 문제라면, 이미 고객들이 그걸 나름대로 해결하는 방식을 갖고 있을 거예요. ② ‘공돈’ ‘눈먼 돈’… 고객이 얻을 가치를 정의하라 서비스가 태어나기 전과 후, 고객이 느끼는 차이가 있어야 해요.

    2023.11.04 08:00

  • "날 만든 건 열등감" 44년 전성기 지춘희의 롱런 비결

    "날 만든 건 열등감" 44년 전성기 지춘희의 롱런 비결

    1년에 두 번 컬렉션을 하면 사람들이 와서 칭찬해요. 이 사회, 시대에 함께 살고 있는데 일을 오래 하고 안 하고가 무슨 차이일까, 그런 생각이 들어요. 사람들이 어떤 옷을 원하는지는 어떻게 아나요? 사람 마음을 잘 알아야죠.

    2023.10.21 08:00

  • "추진력? 잘한 선택 만들려고 발버둥친다" 삼프로TV 급성장한 비결은

    "추진력? 잘한 선택 만들려고 발버둥친다" 삼프로TV 급성장한 비결은

    그걸 ‘잘한 선택’으로 만들려고 노력했어요. 그런데 레거시 미디어 방송에서 경제 프로그램하다 보니까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수강생들은 합리적인 값에 질 좋은 강의를 들을 기회를, 시장은 비효율적인 교육 구조에 대한 인식을 바꿀 기회를 얻은 거죠.

    2023.10.14 08:00

  • "지금 하는일 없애라" 일자리 위협 받는 마케터에 뼈때린 조언

    "지금 하는일 없애라" 일자리 위협 받는 마케터에 뼈때린 조언

    그러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기 때문에 일하는 사람은 무조건 생성AI를 쓸 줄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AI가 내 일을 없앤다면, 이제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을 깊이 고민해야 해요. 근원적으로는 마케팅이 잘못된 게 아니라, 우리 제품의 품질을 넘어선 브랜드의 '정신'이라는 부분을 간과한 건 아닐까? 진정성은 서로 쟁투하는 거라서, 그렇지 않은 브랜드는 휩쓸려 나가게 되거든요.

    2023.10.12 08:00

  • "백지수표보다 나영석 택할 것" 이명한 대표가 회사 옮긴 이유

    "백지수표보다 나영석 택할 것" 이명한 대표가 회사 옮긴 이유

    콘텐츠 제작 전 과정에 10시간이 걸린다고 예를 들어볼까요? 결과물이 잘 되든 망하든 일희일비하는 시간은 2시간 남짓에 불과해요. 만약 에그이즈커밍 동료들에게 물으면 다들 뭘 택할까요? 아마 다들 3번을 택할 거예요. 어떤 부분을 고민하세요? OTT에서 잘되는 콘텐츠와 TV형 콘텐츠는 다른 영역이고, 제작에도 차별을 둬야 해요.

    2023.09.23 08:00

  • 호텔 대신 2만평 캠핑장 만든다…"전 직원 캠퍼" 독특한 이 회사

    호텔 대신 2만평 캠핑장 만든다…"전 직원 캠퍼" 독특한 이 회사

    그래야 캠퍼의 시각에서 자신이 갖고 싶은 제품, 머물고 싶은 공간을 제안할 수 있거든요. 캠퍼로서 자신이 쓰고 싶은 제품을 만들다 보면 곧 세상에 없는 제품이 탄생하고, 그게 경쟁력이 되더군요. 캠핑 오피스 사업인 ’동’(動), 저희의 본질인 캠핑 활동을 기반으로 다양한 여가 활동 ’유’(遊)을 제안하는 사업까지 포괄하고 있어요.

    2023.08.12 08:00

  • 테라 잘 팔리는데 켈리 론칭?…1위만 살아남는 주류시장 생존법

    테라 잘 팔리는데 켈리 론칭?…1위만 살아남는 주류시장 생존법

    ‘맛’이라는 본질을 지키다 ‘맛’이라는 제품의 본질을 지키기로 했어요. ‘시장에서 1등이 될 수 있는 상품’이 되려면 대중이 가장 좋아하는 라거 시장에서 승부를 봐야 했습니다. ‘부드러우면서 강렬한 맛’이라는 콘셉트도 거기서 나왔죠.

    2023.07.15 08:00

  • 29CM, 티빙, 리멤버의 브랜드 디자인, 모두 '이 사람' 손에서 나왔다

    29CM, 티빙, 리멤버의 브랜드 디자인, 모두 '이 사람' 손에서 나왔다

    그러다 유저가 늘어나고 좀 더 많은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브랜드를 리뉴얼하는 경우가 많아요. 좀 더 ‘브랜드다움’을 보여줄 수 있는 디자인이 필요해지는 거죠.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작업이라면, 그 브랜드가 가진 콘텐트를 이해하고 핵심 맥락을 시각적으로 구현하는 거죠.

    2023.05.06 08:00

  • 그들이 '엣지' 있게 사는 법...김영하·김태호 등 '릴레이 토크'

    그들이 '엣지' 있게 사는 법...김영하·김태호 등 '릴레이 토크'

    오는 19~26일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열리는 ‘디 엣지 토크(The Edge Talk)’에서다. ‘디 엣지 토크’는 ‘성공의 경험을 나누는 콘텐트 구독서비스’ 폴인이 현대자동차와 공동 기획한 릴레이 토크 콘서트다. '디 엣지 토크'는 현대차가 지난달 출시한 8세대 쏘나타 ‘디 엣지’의 팝업 스토어(서울 성수동 레이어57)에서 열린다.

    2023.04.12 07:00

  • 펜과 노트가 전부 아니다…'창작의 도구' 꺼낸 줄 서는 문구점

    펜과 노트가 전부 아니다…'창작의 도구' 꺼낸 줄 서는 문구점

    종이나 펜이 무언가를 쓸 수 있는 효율적 도구라면, 모빌이나 문진 같은 오브제는 머릿속에서 산책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인 거죠. 1층에는 누구나 ‘도구’라고 생각하는 아이템이 있다면, 2층은 '이것도 도구가 될 수 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들이 있어요. 오는 4월, 일하는 사람들의 성장 경험을 나누는 콘텐츠 구독 서비스 ‘폴인’과 현시대 가장 세련된 디자인으로 돌아온 컨템포러리 세단 ‘SONATA The Edge’가 The Edge Talk를 개최합니다.

    2023.04.06 08:00

  • "훤히 내려다보는 뷰보다 이것" 코로나가 바꾼 럭셔리 호텔

    "훤히 내려다보는 뷰보다 이것" 코로나가 바꾼 럭셔리 호텔

    호텔 건축에서는 이를 ‘휴먼 스케일’이라 부릅니다. 이 공간이 트일수록 각자의 공간이 보호받는 느낌, 동시에 바깥 공간과 연결되는 느낌을 줄 수 있죠. 호텔의 넥스트 키워드, ‘휴먼 스케일’ 사실 모든 호텔이 수평적으로 바뀌거나 자연환경을 다양하게 쓰긴 어렵습니다.

    2023.03.23 08:00

  • '가성비'와 '플렉스' 사이... 데이터로 찾은 2023 소비시그널 7

    '가성비'와 '플렉스' 사이... 데이터로 찾은 2023 소비시그널 7

    데이터 리터러시를 갖춘 사람들로서 대홍기획 데이터인사이트부문도 소비와 비즈니스 분야에 유효한 전망과 해석을 제시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요. 실제로 코로나 이후 소비를 가장 덜 줄인 영역이 취미 관련 소비였어요. 이렇게 취미에 경계가 사라지는 만큼, 취미 관련 소비에도 전형성이 사라질 거예요.

    2023.03.16 14:00

  • 폴바셋·LG전자도 꽂혔다…사라지는 주유소 '땅'의 재발견

    폴바셋·LG전자도 꽂혔다…사라지는 주유소 '땅'의 재발견

    ① 리테일 드라이브스루(DT) 매장 최근 드라이브스루(DT) 비즈니스를 하고 싶어 하는 리테일 브랜드가 많아요. DT 매장만으론 매출 한계가 있을 것 같고, 세차 사업을 더해 풀어낼 수 있을 것 같았어요. 기존 자산을 주거시설로 바꿀 계획이 있나요? 리츠에 포함된 자산은 아니지만 반포에 있는 주유소 부지를 주거용 오피스텔로 개발하는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2023.02.23 08:00

  • "1·2인 가구 타깃 적중" 매출 700% 성장한 못난이 농산물 구독 서비스, 그 비결은

    "1·2인 가구 타깃 적중" 매출 700% 성장한 못난이 농산물 구독 서비스, 그 비결은

    '못난이 농산물' 아이템은 어떻게 떠올렸나요? 해외에 푸드 리퍼브(Food Refub, 식재료 사용에 문제가 없지만 외형상 흠집 있는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형태) 시장이 있다는 걸 봤어요. 정식으로 서비스를 오픈한 게 2021년 7월인데, 코로나 영향으로 환경 문제에 관심이 높아진 게 매출로 연결됐다고 생각해요. 20~30대 1·2인 가구가 환경 문제에 관심이 높은데, 이 층을 공략해야겠다 생각했죠.

    2023.02.16 08:00

  • "K-컬처, 지금 정점에 있어" 〈미나리〉 이인아PD가 말하는 콘텐츠 제작자의 태도는

    "K-컬처, 지금 정점에 있어" 〈미나리〉 이인아PD가 말하는 콘텐츠 제작자의 태도는

    전 세계 어디서든 스트리밍으로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시대이고, 직전 해 〈기생충〉이 큰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 영화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도 있었고요. 기술과 환경의 제약이 있을 수 있지만, 어떤 태도로, 어떻게 일할지는 그에 상관없이 내가 선택할 수 있잖아요. 특히 PD는 전체적인 환경에 정확히 맞춰 크루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하고, 크루가 조화롭게 일할 수 있도록 만들 줄 알아야 해요.

    2023.02.09 08:00

  • 비전공자에서 '거시경제 1타강사'가 되기까지...오건영의 17년 공부법

    비전공자에서 '거시경제 1타강사'가 되기까지...오건영의 17년 공부법

    회사에서 거시 경제 자료를 모니터링하고, 매일 에세이를 쓴 뒤, 방송에 나가 직접 설명했던 내용을 다시 들여다보는 거예요. 그랬더니 거시 경제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많은 분이 제 글을 찾아주더라고요. 거시 경제 움직임을 읽는 사람이다보니 아무래도 펀드 투자를 선호하게 되죠.

    2023.02.04 08:00

  • "인절미 아인슈페너, 직원이 개발한 것"...줄서는 카페 궤도의 성공 비결

    "인절미 아인슈페너, 직원이 개발한 것"...줄서는 카페 궤도의 성공 비결

    아무리 새로운 메뉴와 원두를 내놔도 팔던 메뉴만 계속 팔렸죠. 지점마다 메뉴도 조금씩 달라서, 각 메뉴를 모두 맛보면 하나의 ‘궤도’를 돈 셈이 되는 거죠. 연희점의 인절미 아인슈페너, 서촌점의 소르베 모두 직원들이 개발한 메뉴예요.

    2023.01.26 08:00

  • "어쩐지 요즘 라면 맛없더라" MZ 충격…'빌런' 미원이 준 반전

    "어쩐지 요즘 라면 맛없더라" MZ 충격…'빌런' 미원이 준 반전

    여러 커뮤니티에 광고에 대한 이야기는 있었지만, 미원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 않았거든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들고, 가치를 올리는 게 먼저라고 생각했어요. 미원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궁금했어요.

    2023.01.19 08:00

  • 먹고 살 능력 키우는 법 있다…상위 0.1% 일 잘하는 사람 특징

    먹고 살 능력 키우는 법 있다…상위 0.1% 일 잘하는 사람 특징

    내 커리어가 쌓이지 않고 소위 ‘먹고 살 능력’이 갖춰지지 않는다고 생각할수록요. 승진을 통해 내가 원하는 프로젝트를 맡을 수 있고, 먹고 살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면 당연히 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을 거예요. (웃음) 결국 12년간 프로젝트 매니저로 일하며 배운 ‘일 잘하는 법’으로 회사를 나와서도 먹고 사는 거예요.

    2023.01.05 0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