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괴하고 때론 어이없는 책, 책, 책

    기괴하고 때론 어이없는 책, 책, 책

    이상한 책들의 도서관 에드워드 브룩-히칭 지음 최세희 옮김 갈라파고스 『영락대전』은 중국 명나라 때 영락제의 명으로 만들어진 백과사전이다. 이 질문에 『이상한 책들의 도서관』은 우리가 아는 책에 대한 상식과 통념을 깨는 것으로 답한다. 입거나 먹을 수 있는 책, 사람의 가죽과 피로 만든 책, 사기나 풍자·복수를 위해 쓴 ‘거짓말투성이’ 책, 이성과 과학의 여명이 밝기 전 쓰인 마법책과 주술서, 손톱보다 작은 2.4㎜×2.9㎜ 크기의 초소형 책, 아프리카 코끼리만한 2.08m×2.79m 크기의 초대형 책….

    2024.03.16 00:01

  • 시인의 눈으로 파헤친 이 그림들

    시인의 눈으로 파헤친 이 그림들

    그리되, 그리지 않은 것 같은, 채호기 지음 난다 같은 것을 보아도 눈앞에 보이는 것만 보는 사람이 있고, 그 이상을 풍부하게 느끼고, 즐기고, 읽어내는 사람이 있다. 그에 따르면 이상남의 세계는 ‘감응(感應)의 회화’다. 시인은 "그리되, 그리지 않은 것 같은" 표면을 위해 화가가 50~100번 이상 물감을 칠하고 갈아내는 노동이 지닌 ‘힘의 감응’에도 주목한다.

    2024.03.16 00:01

  • 불확실한 시대 “사실은 믿음보다 중요”

    불확실한 시대 “사실은 믿음보다 중요”

    미세 좌절의 시대 장강명 지음 문학동네 ‘미세 좌절’은 기자 출신 소설가인 저자가 고안해 낸 말이다. 반복된 실패가 현대인의 정신에 남긴 흔적에 이런 이름표를 붙였다. ‘개인은 존엄하다’, ‘사실은 믿음보다 중요하다’ 등 저자가 "의심하지 않는" 삶의 원칙도 책 전반에 드러난다.

    2024.03.16 00:01

  • 트라우마 생존자들…회복을 위한 정의

    트라우마 생존자들…회복을 위한 정의

    성폭력 피해를 ‘자업자득’으로 치부하거나, 가해자를 위한 탄원이 피해자를 고립시키거나 가해자-피해자의 처지를 뒤바꿔놓는 등의 사례는 이런 인정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도 드러낸다. 예컨대 진정한 사죄는 피해자의 회복에 큰 도움이 되지만, 저자는 이런 사죄가 매우 드물다는 점을 지적한다. 저자는 이런 압력이 피해자를 억울하게 만들 뿐이며, 성실하고 철저한 사죄라도 결코 피해자에게 용서를 기대하거나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확히 한다.

    2024.03.16 00:01

  • 사상과 현실정치 모두 아우른 보수주의 역사

    사상과 현실정치 모두 아우른 보수주의 역사

    보수주의 에드먼드 포셋 지음 장경덕 옮김 글항아리 영국의 정치전문 언론인인 지은이는 2014년(한국판은 2022년) 내놓은 『자유주의』(부제 ‘어느 사상의 일생’)에 이어 보수주의를 다룬 이 저서(부제 ‘전통을 위한 싸움’)로 영국·프랑스·독일·미국 등 서구 현실정치의 사상적 계보를 추적한다. 혁명과 변화 대신 전통과 안정을 추구한 보수주의는 자유주의와 싸우는 과정에서 부와 재산의 힘을 대변하는 우파를 끌어들여 세력을 키웠다. 특히 자유주의적 보수주의는 1845년 이후 서구에서 정치적 정통파가 되면서 20세기 서구 정치를 지배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2024.03.16 00:01

  • 평등한 권리가 곧 평등한 결과는 아냐

    평등한 권리가 곧 평등한 결과는 아냐

    반대로 평등한 결과를 강제하고자 한다면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삶을 살아가기 위한 평등한 권리를 제한해야 한다. 평등의 덫에 갇히지 않기 위해서는 평등한 결과와 평등한 권리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부드러운 형태의 타협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은이는 강조한다. 때마침 출간된 『정치는 왜 실패하는가』를 읽고 정치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국민 절대다수가 행복해지기 위해서 정치인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 해답의 일부라도 찾기를 바란다.

    2024.03.16 00:01

  • [책꽂이] AI 시대의 정치이론 外

    [책꽂이] AI 시대의 정치이론 外

    AI 시대의 정치이론 (마티아스 리스 지음, 박성진 옮김, 그린비)=빅데이터와 딥페이크를 비롯해 기술과 인공지능 발전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어떤 것들인지, 민주주의 사회는 이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등을 정치철학과 기술철학을 교차하며 살폈다. 이타와 시여 (강명관 지음, 푸른역사)=‘이타’와 ‘시여’는 자기 손실을 감내하면서도 남을 이롭게 하는 행위,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베푸는 행위를 각각 가리킨다. 맹렬서생 노상추의 눈물나는 과거합격기 1~3 (김도희 지음, 노용순 감수, 제이에스앤디)=조선 후기의 무관이었던 실존 인물 노상추(1746~1829년)는 17세 때부터 84세로 별세하기 이틀 전까지, 무려 67년 동안 일기를 썼다.

    2024.03.16 00:01

  • 계층 상승 사다리 대신 또 다른 ‘천장’

    계층 상승 사다리 대신 또 다른 ‘천장’

    계급 천장 샘 프리드먼 대니얼 로리슨 지음 홍지영 옮김 사계절 영국의 방송사인 6TV 직원 3명 중 2명꼴인 67%가 전문직·경영직 등 이른바 ‘특권층’ 출신이었다. 프리드먼과 로리슨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가장 선호되고, 힘 있고, 화려하고, 영향력 있는 직업에 특권층이 불균형적으로 많이 진출하고 있으며 노동 계급 출신은 너무 자주 소외되거나 배제된다. 특권층 출신이 노동 계급 출신보다 의료·법률·금융·회계·건축·방송 등 엘리트 직종에 종사할 확률은 약 6.5배 높았다.

    2024.03.09 00:01

  • 의사가 승전에 기여한 뜻밖의 방법

    의사가 승전에 기여한 뜻밖의 방법

    미국 의사 개틀링은 여러 개 총신(銃身)이 돌아가면서 탄환을 발사할 수 있는 개틀링포를 발명해 미국-스페인 전쟁 승리에 이바지했다. 과학사를 전공하고 국방 기술을 연구하는 저자는 과학이 전쟁과 만나 세계정세를 변화시킨 사건들을 포착해 24가지로 정리했다. 역사적으로 세계 패권국들은 경쟁적으로 과학 연구를 지원해 왔고, 과학 기술을 활용해 전쟁에서 승리했다.

    2024.03.09 00:01

  • “폴은 건재” 이런 기사 나온 이유

    “폴은 건재” 이런 기사 나온 이유

    썰의 흑역사 톰 필립스·존 엘리지 지음 홍한결 옮김 윌북 1969년 11월 잡지 라이프는 "폴은 아직 건재해"라는 제목으로 비틀스 멤버 폴 매카트니 인터뷰를 전했다. 기사 작성자는 앨범 커버 그림, 그림 속 글자, 일부 노래 가사 등을 단서로 사망 관련 음모론을 제기했다. 저자 중 톰 필립스의 전작 『인간의 흑역사』(원제 Humans), 『진실의 흑역사』(원제 Truth) 개정판도 이번에 함께 나왔다.

    2024.03.09 00:01

  • ‘돌려차기 사건’ 이후 500일의 고군분투

    ‘돌려차기 사건’ 이후 500일의 고군분투

    2022년 ‘부산 돌려차기 사건’ 피해자인 그는 그래도 도망가지 않았다. 그렇게 수사기관이 중상해·살인미수로 처리하려던 사건을 성범죄 살인미수 사건으로 바꿨다. 유튜브 채널(‘피해자를 구하자’)·온라인 카페(‘대한민국 범죄피해자 커뮤니티’)를 만들어 다른 피해자들에게 손을 내밀었다.

    2024.03.09 00:01

  • 모래와 소금 없이는 안 돌아가는 세상

    모래와 소금 없이는 안 돌아가는 세상

    물질의 세계 에드 콘웨이 지음 이종인 옮김 인플루엔셜 21세기 첨단산업사회에 모래와 소금이 필수라는 얘기는 언뜻 의아하게 들릴 수 있다. 영국 스카이뉴스의 경제전문기자인 저자는 이처럼 오늘날의 세상을 구성하는 데 필수적인 물질로 모래, 소금, 철, 구리, 석유, 리튬 등 6가지를 주목한다. 이 책은 우리가 그런 ‘비물질’의 세계가 아니라 물질의 세계에 살고 있음을, 나아가 현재 이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실감하게 해준다.

    2024.03.09 00:01

  • 사소한 여자들 문제? 현대 의학의 맹점

    사소한 여자들 문제? 현대 의학의 맹점

    버자이너 레이첼 E 그로스 지음 제효영 옮김 휴머니스트 자궁 이야기 리어 해저드 지음 김명주 옮김 김영사 여성 생식기관은 의학·생물학은 물론 정신의학에서도 중요한 연구 대상이다. 의사들은 즉시 조직검사를 하고 에스트로겐 수용체,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HER2(사람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2) 같은 생체 지표를 확인했다. 여성 세 명 중 한 명이 고통받을 정도로 흔한 세균성 질염은 여성에겐 절박한 질환이지만 남성 중심의 과학·의학계에선 오랫동안 ‘사소한 여자들 문제’로 치부돼왔다고 지은이는 개탄한다.

    2024.03.09 00:01

  • [책꽂이] 그 맘 알아 外

    [책꽂이] 그 맘 알아 外

    아이들의 화면 속에선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김지윤 지음, 사이드웨이)=온라인 없는 세상을 모르는 청소년들을 ‘중독’으로 치부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IT업계에서 일해온 저자가 아이들이 화면 속에서 무엇을 경험하는지, 이런 것이 왜 아이들에게 이토록 중요한지 등을 입체적으로 조명한다. 감으로 하는 투자 말고 진짜 투자 (박원주 지음, 넷마루)=재무 교육 전문가로 알려진 저자가 올바른 투자와 잘못된 투자를 구분할 눈을 기를 금융 투자의 기본과 실전 요령을 알려준다.

    2024.03.09 00:01

  • 전 세계 이주민 폭발적 증가? 사실은…

    전 세계 이주민 폭발적 증가? 사실은…

    이주, 국가를 선택하는 사람들 헤인 데 하스 지음 김희주 옮김 세종서적 이민·이주 문제를 둘러싸고 전 세계에서 논란이 뜨겁다. 사회학자·지리학자로 영국 옥스퍼드대 국제이주연구소 소장을 거쳐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 교수로 일하며 이주·사회통합 문제를 연구해온 지은이는 서구 정부들의 이런 움직임을 ‘겉과 속이 다르다’라고 비판한다. 지은이에 따르면 서구 정부들은 이주와 관련해 서로 상충하는 3가지 경제적·정치적·사회적 요구의 균형을 맞추려고 애써왔다.

    2024.03.02 00:01

  • 주물 공장 노동자에서 베스트셀러 작가로

    주물 공장 노동자에서 베스트셀러 작가로

    무채색 삶이라고 생각했지만 김동식 지음 요다 주물 공장 출신 소설가 김동식의 에세이집. 중학교 중퇴 학력의 노동자가 글쓰기를 시작한 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기까지 파란만장한 인생 여정이 담겼다. 저자는 "공장 노동자 출신에 중학교 중퇴자라 떴다"고 자신을 소개하고, 강연에 찾아와 "존경한다"고 말한 독자를 떠올리며 "나를 존경하느니 바나나를 존경하는 게 나을 텐데" 생각한다.

    2024.03.02 00:01

  • 레닌 “조선은 공산주의보다 민족주의를”

    레닌 “조선은 공산주의보다 민족주의를”

    제1회 극동근로자대회 회의록 심지연 옮김 임경석 감수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이 인기몰이 중인 가운데 지난해 말 ㈔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가 펴낸 『제1회 극동근로자대회 회의록』이 주목을 끈다. 낙담할 상황에서 1922년 1~2월 코민테른이 "약소민족은 단결하라"는 구호 아래 모스크바에서 개최한 ‘제1회 극동근로자대회’는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박경’이란 가명으로 참석한 김규식의 ‘조선의 혁명운동에 관한 보고’와 여운형을 만난 레닌이 "조선은 (중략) 지금 당장 공산주의를 실행하는 것은 잘못이고 민족주의를 실행하는 편이 낫다"고 한 대목도 인상적이다.

    2024.03.02 00:01

  • 재판과 인공지능…서로 통하는 점은

    재판과 인공지능…서로 통하는 점은

    23년의 공직 생활 중 절반을 판사로 일한 저자는 "예전에 판사로 일했다고 하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사실상의 항의)도 판사의 형량이 왜 그리 낮으냐는 것"이라고 전한다. 책에는 재판, 수사, 교정, 범죄의 원인과 예방 등 범죄 관련 각종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 내용을 담았다. 이에 따르면 범죄로 인한 이익의 기댓값보다 손실의 기댓값을 높이는 것이 범죄를 막는 대책.

    2024.03.02 00:01

  • 소멸과 재생의 격렬한 전투도 주인공은 세포

    소멸과 재생의 격렬한 전투도 주인공은 세포

    세포의 노래 싯다르타 무케르지 지음 이한음 옮김 까치 세포가 사람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의 기본 단위이며 생리, 병리 현상을 주관한다는 것쯤은 웬만한 초등학생도 다 아는 상식이다. 퓰리처상 수상자로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종양내과 전문의인 싯다르타 무케르지가 지은 『세포의 노래』는 인류와 세포의 관계를 샅샅이 파헤친 역작이다. 그런데 지은이는 2021년 논문을 통해 관절염이 연골세포의 퇴화 때문이 아니라 연골 전구세포의 죽음으로 뼈와 연골이 충분히 생성되지 못하면서 관절의 수요를 따라잡지 못해서 발생하는 불균형에서 온다는 새로운 가설을 제시했다.

    2024.03.02 00:01

  • 명문고마다 야구부…그 뜻밖의 역사

    명문고마다 야구부…그 뜻밖의 역사

    경북고·광주일고·경남고 등 지역 명문고는 한결같이 축구가 아닌 야구팀을 만들었다. 대구고보(현 경북고), 광주고보(현 광주일고) 등 일제가 만든 공립고보에서 일본인 교사가 야구팀 창설을 주도한 데는 이런 배경이 있다. 한국 야구를 ‘엘리트의 동맹’으로 규정한 저자는 한미일의 동맹을 강력한 ‘야구 동맹’으로도 바라본다.

    2024.03.02 00:01

  • [책꽂이] 얘들아 걱정 마라, 내 인생 내가 산다 外

    [책꽂이] 얘들아 걱정 마라, 내 인생 내가 산다 外

    얘들아 걱정 마라, 내 인생 내가 산다 (괴산두레학교 엮음, 삼인)="올해 내 나이 팔십육/ 얼굴엔 주름이 가득/허나 몸과 마음은 아직도 청춘이다 (중략) 낫 들고 콩·들깨·참깨 등등/ 모조리 싹둑싹둑 베는/ 현역 농사꾼이다"(정을윤의 ‘나는 아직도 현역이다’). 아베 신조 회고록 (아베 신조 외 지음, 유성운 옮김, 마르코폴로)=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2020년 사임 직후부터 두 기자와 1년에 걸친 인터뷰를 통해 주요 정책, 각국 지도자 등에 대해 풀어낸 얘기가 담겼다. 컴팩트 임팩트 (이상복·정용환 지음, 더봄)=신문과 방송을 모두 거치며 기자로, 앵커로 일한 두 저자는 "글쓰기와 말하기는 함께 훈련할 때 가장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2024.03.02 00:01

  •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수학의 본질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수학의 본질

    영국 수학자로 브리스톨대 정보이론 교수인 지은이는 수학은 현대 세상을 편리하게 만드는 숨은 도구라고 강조한다. 영국 수학자 앨런 튜링은 2차 세계대전 중 통계와 확률을 앞세운 수학적 방식으로 독일 잠수함의 통신암호인 애니그마를 해독했다. 지은이가 인용한 "수학의 본질은 단순한 것을 복잡하게 만드는 게 아니라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말이 귓가에 맴돈다.

    2024.02.24 00:01

  • 우크라이나 침공한 러시아 의도는

    우크라이나 침공한 러시아 의도는

    이 전쟁은 왜 시작됐고, 왜 안 끝나는 걸까. 이 전쟁의 본질은 미국의 패권이 약해진 틈을 노린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제국 재건 프로젝트"라고. 과거 "스탈린 제국"의 일부였던 우크라이나를 "수복"해, 풍부한 자원과 공업 인프라, 숙련인력을 손에 넣는 것, 이를 통한 "소련식 중공업 복합체" 건설이 목적이란 것이다.

    2024.02.24 00:01

  • 고양이 마음 궁금한 집사들에게

    고양이 마음 궁금한 집사들에게

    고양이 행동과학자인 저자는 수십 년에 걸친 문헌연구와 관찰을 통해 집사들이 자신의 고양이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시한다. 집사들이 고양이라는 완벽한 동반자를 얻을 수 있었던 건 인간의 곁에서 함께 살기 위한 고양이의 눈물 나는 노력과 끈기, 인간을 포기하지 않는 애정이 있었기 때문. 고대 문헌 속 고양이 이야기나 저자가 직접 만난 고양이들의 에피소드가 과학적 연구 사이사이에 재미를 더한다.

    2024.02.24 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