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집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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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 부산까지 2시간10분…KTX-청룡, 내달 첫 운행
내달부터 경부선과 호남선을 운행할 차세대 고속열차 ‘KTX-청룡’의 모습. [사진 국토교통부] 고속열차인 KTX와 KTX-산천을 대체할 신형 ‘KTX-청룡’이 5월부터 정식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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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 30초면 시속 300㎞ 도달...'KTX-청룡'은 어떤 열차?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전역 승강장에서 열린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명명식에 참석했다. 연합뉴스 고속열차인 KTX와 KTX-산천을 대체할 신형 ‘KTX-청룡’이 5월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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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부산 2시간 10분이면 간다 …'KTX-청룡' 5월부터 운행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전역 승강장에서 열린 차세대고속열차 명명식에서 열차 공식 명칭인 'KTX-청룡'을 알리는 퍼포먼스에 참여해 열차 가림막을 걷어낸 뒤 박수를 치고 있다.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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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개발한 열차는 여기서 달린다…오송차량기지의 '속살' [강갑생의 바퀴와 날개]
오송차량기지에 보관 중인 초고속열차 '해무'(오른쪽 흰색 열차). 강갑생 기자 서울역이나 용산역을 출발해 KTX 오송역 부근에 다다르면 오른쪽 차창 밖으로 꽤 넓은 부지에 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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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컷칼럼] 너무 성공해도, 실패해도 안 되는 CBDC의 얄궂은 운명
━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어디로 가나 “조심스럽게 진행하는 게 좋다.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의 실제 도입 여부는 물론, 심지어 CBDC 디자인과 운용도 마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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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호 논설위원이 간다] 너무 성공해도, 실패해도 안 되는 CBDC의 얄궂은 운명
━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어디로 가나 서경호 논설위원 “조심스럽게 진행하는 게 좋다.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의 실제 도입 여부는 물론, 심지어 CBDC 디자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