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박고운 중앙일보 차이나랩 에디터
박고운 프로필 사진

중앙일보 차이나랩 에디터

응원
38

기자에게 보내는 응원은 하루 1번 가능합니다.

(0시 기준)

구독
-

박고운 기자의 기사 중 조회수가 높은 기사를 제공합니다.

2023.08.24 00:00 ~ 2024.02.24 14:58 기준

최근 하이라이트
수익화는 위라이드만의 문제가 아니기도 하다. 지난해 수많은 레벨4 자율주행 기업들이 같은 문제로 고배를 마셨다.

출처

돈 버는 자율주행 없다고? 그래서 주목받는 ‘광저우 버스’

2023.05.31 16:18

특히 유료 콘텐츠에 ‘유료 서비스 기간’이 있다는 점을 주목할 만하다.

출처

앞으로 틱톡 볼 때 돈 내야 된다?

2023.12.15 09:00

틱톡의 알고리즘 모델과 유사하다.

출처

‘진짜 자라’ 꺾은 ‘짝퉁 자라’…잘나가던 쉬인, 난관 만났다

2023.02.08 15:09

철저히 온라인 기반으로 운영한다.

출처

‘진짜 자라’ 꺾은 ‘짝퉁 자라’…잘나가던 쉬인, 난관 만났다

2023.02.08 15:09

총 56개

  • 앞으로 틱톡 볼 때 돈 내야 된다?

    앞으로 틱톡 볼 때 돈 내야 된다?

    최근 중국의 숏폼 비디오 플랫폼 틱톡은 사용자가 일부 동영상 콘텐츠를 볼 때 비용을 내야 하는 ‘숏폼 영상 유료 서비스’를 테스트하기 시작했다. 틱톡 측은 "틱톡을 사용하다 유료 영상을 접하게 됐을 때, 보기 싫으면 넘어가도 된다"며 "영상 콘텐츠의 유료화 여부는 크리에이터가 이 기능을 켜는지 아닌지에 따라 결정되고, 틱톡은 개입할 수 없는 부분이며 구체적인 수수료는 크리에이터가 내부 규칙에 따라 스스로 결정한다"고 밝혔다. 틱톡의 ‘유료 콘텐츠 구매 안내’에 따르면, 유료 숏폼 영상 구매 후 불가항력 또는 정책적인 이유를 제외하고 유료 서비스 기간 내에 유료 콘텐츠를 중복 시청할 수 있다.

    2023.12.15 09:00

  •  민낯 드러낸 中 국민음료, ‘이것’ 때문?

    민낯 드러낸 中 국민음료, ‘이것’ 때문?

    중국의 ‘국민 음료’로 불리는 왕라오지(王老吉)의 새로운 패키지 디자인이 현지 온라인에서 큰 화제다. 왕라오지는 중국 전통 량차(凉茶)*를 제품화한 음료로, 노란 글씨가 새겨진 빨간 캔이 트레이드마크다. 기존 왕라오지의 디자인 및 다른 음료 캔이 약 1g의 인쇄 잉크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면 실제로 엄청난 절약이다.

    2023.12.07 08:50

  • 中 '얇은 껍질의 젊은이', 도대체 무슨 뜻?

    中 '얇은 껍질의 젊은이', 도대체 무슨 뜻?

    중국 젊은 세대의 건강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고, 중국에서 질병은 어느새 나이와 상관없는 존재가 되었다. 이에 최근 중국 젊은 세대는 건강 관리에 부쩍 신경 쓰기 시작했다. 중의학을 공부하고, 기공체조를 배우고, 건강 관리 기기를 여러 대 사는 등 적극적으로 건강 관리에 나서고 있다.

    2023.11.21 15:43

  • 韓서도 유행한 中 ‘지파이’, 요즘 잘 안 보이는 이유

    韓서도 유행한 中 ‘지파이’, 요즘 잘 안 보이는 이유

    지파이 하나당 10~12안 위안(약 1838~2206원)의 저렴한 가격으로 사랑받고 있지만, 브랜드 가치는 100억 위안(약 1조 8376억 원)에 이를 정도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정신지파이의 비즈니스 모델은 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음료·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브랜드 ‘미쉐빙청(蜜雪冰城·MIXUE)’의 그것과 닮았다. 2012년 대만의 길거리 음식 지파이를 주력 메뉴로 하는 정신지파이를 오픈하면서 대박을 터트렸고, 빠르게 매장 수를 늘렸다.

    2023.11.08 07:00

  •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일라’ 동심으로 돌아간 中 2030

    ‘꼭꼭 숨어라 머리카락 보일라’ 동심으로 돌아간 中 2030

    치루완바오(齊魯晚報)의 조사에 따르면, 청두에서는 9월 중순부터 국경절 연휴(올해 9월 29일부터 10월 6일까지)까지 50회 이상의 숨바꼭질 번개 모임이 열렸을 정도다. 숨바꼭질 번개 모임 역시 시티워크의 새로운 변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둬마오마오 번개 모임의 경우 일반적으로 주최자는 게임을 진행하고, 참가자들에게 생수 한 병과 게임에 필요한 팔찌를 제공한다.

    2023.10.13 07:00

  • 추석 연휴 홀로 외로운 중국인들, ‘망고 씨’ 키운다

    추석 연휴 홀로 외로운 중국인들, ‘망고 씨’ 키운다

    반려 망고 씨가 중국어로 망고(芒果)와 강아지(狗·중국어로‘거우’라고 읽는다)의 합성어인 망거우(芒狗)인 이유다. 중국 항저우에 사는 주우허우(九五後 ·일명 ‘95세대’, 1995년부터 1999년까지 태어난 세대를 말한다) 여성 추이 씨는 데일리비즈니스(每日商報·Daily Business)와의 인터뷰에서 반려 망고 씨를 만드는 데 세 시간가량을 할애했다고 밝혔다. 나만의 개성으로 망고 씨를 꾸밀 수 있는 것이 반려 망고 씨의 인기 요인 중 하나다.

    2023.10.04 11:21

  • “나 오늘 점심으로 0.4 화시폐 썼어” 中 립스틱 오빠 막말에 등장한 신종 화폐

    “나 오늘 점심으로 0.4 화시폐 썼어” 中 립스틱 오빠 막말에 등장한 신종 화폐

    지난 9일 리자치는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 ‘화시즈(花西子·Florasis)’의 아이브로 펜슬을 판매하는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장페이잉(張培英) 패션 뷰티 산업 전문가는 "글로벌 뷰티 브랜드의 연구·개발 투자 비율이 보통 3% 이상인 반면, 중국 로컬 브랜드의 연구·개발 투자 비율은 일반적으로 1% 미만"이라며 중국 로컬 브랜드가 제품개발보다 마케팅에 힘쓰는 현상을 지적했다. 그는 "화웨이 자체 연구 칩의 유창함과 안정성은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증명하기에 소비자는 높은 가격을 기꺼이 지불한다"라며 "반면 화시즈 같은 브랜드가 비싸다고 토로하는 이유는 소비자가 제품에서 가격에 상응하는 개발과 혁신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2023.09.27 07:00

  • '중국판 유튜브' MBC 이어 KBS에 고소 당하고도 웃는 이유

    '중국판 유튜브' MBC 이어 KBS에 고소 당하고도 웃는 이유

    한국방송공사 KBS가 ‘중국판 유튜브’로 불리는 비리비리(嗶哩嗶哩·Bilibili)를 상대로 두 건의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KBS는 비리비리가 여러 건의 자사 콘텐츠 저작권을 침해했다며 저작권 침해 행위 중단 및 손실 배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로더들이 올린 영상으로 인해 비리비리의 일간 활성 이용자 수 및 월간 활성 이용자 수는 높지만, 비리비리 자체 IP가 아닌 만큼 수익화가 약하다는 것이다.

    2023.09.20 08:54

  • 밀크티도 ‘애국주의’, 中 패왕차희의 무서운 성장세

    밀크티도 ‘애국주의’, 中 패왕차희의 무서운 성장세

    중국풍 밀크티 브랜드 ‘패왕차희(霸王茶姬·CHAGEE)’가 일선도시(一線城市·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을 포함한 중국의 대도시)에서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은 최소 6개의 중국 밀크티 브랜드가 홍콩 주식과 미국 주식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장쥔제는 "이제 음료 시장에서의 경쟁은 메뉴 경쟁, 품질 경쟁 및 브랜드 경쟁이 될 것"이라며 제품력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2023.09.13 07:00

  • ‘테마파크 황금시대’…중국에 세 번째 디즈니랜드 지어질까

    ‘테마파크 황금시대’…중국에 세 번째 디즈니랜드 지어질까

    상하이 디즈니랜드는 지난 7년 동안 누적 관광객 1억 1300만 명 이상, 관광수입 615억 위안(약 11조 3228억 원) 이상, 직접 일자리 1만 5000개를 창출했다. 정부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상하이 디즈니랜드는 상하이 본토 유명 관광지의 관광객 증가를 이끌었다. 결국, 2009년에야 디즈니랜드가 상하이 디즈니랜드의 유치를 발표했다.

    2023.08.30 09:51

  • “젊은이, 인생은 한방이야” 中 대학 식당에 등장한 복권 판매기

    “젊은이, 인생은 한방이야” 中 대학 식당에 등장한 복권 판매기

    "1000만 위안(약 18억 3020만 원)에 당첨되기 vs 1000만 위안 벌기, 어느 것이 더 빠를까?", "이제는 확률상으로도 복권이 더 현실적이다","적어도 복권을 사면 당첨 후 무엇을 할지, 행복한 내일을 상상할 수라도 있다" 중국 온라인에서는 복권을 바라보는 젊은 세대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엿볼 수 있다. 중국 젊은 세대에게 복권 구매가 대중화된 데에는 무인 복권 판매기의 등장이 큰 역할을 했다. 그런데 쇼핑몰, 길거리에 진열된 무인 복권 판매기는 ‘사회 공포증’이 늘고 있는 젊은 세대에게 진입 장벽을 낮췄다.

    2023.08.24 07:00

  • ‘중약 커피’가 뭔데? 中 MZ세대 홀렸다

    ‘중약 커피’가 뭔데? 中 MZ세대 홀렸다

    몇 년 전 큰 인기를 끈 ‘중약 밀크티(中藥奶茶·중국에서 사용하는 한약재를 넣은 밀크티)’에 이어 ‘중약 커피’가 등장했다. 카페를 방문한 한 고객은 "평소에 커피 마시는 걸 좋아해서 과일 커피부터 티가 들어간 커피까지 안 먹어본 게 없는데 중약 커피는 처음"이라며 "구이링가오는 전형적인 광둥 음식인데 커피와의 조합이 의외로 나쁘지 않아서 놀랐다"라고 평했다. 중국의 프랜차이즈 커피 브랜드가 재스민, 피스타치오, 복숭아 등 비교적 대중적인 식재료를 넣은 커피 메뉴를 선보이는 동안 중국 도시 소재의 카페는 차별화를 위해 중약재를 넣은 ‘중국식 커피’를 선보였다.

    2023.08.17 07:00

  • 두리안 최대 소비국인데… 정작 ‘중국산’은 별로 없는 이유

    두리안 최대 소비국인데… 정작 ‘중국산’은 별로 없는 이유

    중국산 두리안은 왜 이렇게 비싼 것일까? 여기에는 중국 현지에서 두리안 재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다. 펑쉐제(馮學傑) 하이난성 농업과학원 열대과일연구소장은 중국신문주간(中國新聞週刊)과의 인터뷰에서 "하이난이 1958년 말레이시아에서 두리안을 들여와 재배했지만, 관리 기술 부족 등의 이유로 실패했고, '하이난은 두리안을 재배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라는 의견이 나왔다"라고 말했다. 중국 최대 두리안 유통 업체 홍주궈핀(洪九果品)은 "지난 몇 년간 두리안 판매 증가율이 다른 과일 품목을 크게 웃돌았다"라며 "소매액은 2019년 210억 위안(약 3조 7514억 4000만 원)에서 2021년 524억 위안(약 9조 3612억 6000만 원)으로 증가하며 무려 5.7%의 복합 성장률을 보였다"라고 밝혔다.

    2023.08.10 07:00

  • “중국의 디즈니 되겠다” 피규어 팔다 놀이공원까지 차린 이 기업

    “중국의 디즈니 되겠다” 피규어 팔다 놀이공원까지 차린 이 기업

    팝마트의 ‘아트토이 랜덤박스’가 젊은 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끈 덕분에 중국 번화가에서는 팝마트 매장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중국 기업 정보 플랫폼 톈옌차(天眼查)에 따르면, 베이징팝마트랜드관리유한공사(北京泡泡瑪特樂園管理有限公司)는 2021년 8월 설립되었으며 베이징 팝마트문화창의유한공사(北京泡泡瑪特文化創意有限公司)가 전액 출자해 공원 관리, 놀이공원, 음식 관리 등을 주요 서비스 항목으로 삼았다. 자체 IP, 독점 IP, 비독점 IP를 포함한 자체 상품이 팝마트의 주요 상품이다.

    2023.08.04 09:02

  • “책 두 권 사면 루이비통 가방 드려요” 中 2030 잡기 나선 명품 브랜드

    “책 두 권 사면 루이비통 가방 드려요” 中 2030 잡기 나선 명품 브랜드

    최근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이 중국 상하이의 유명 커피 전문점과 콜라보하여 선보인 팝업스토어가 화제다. 루이비통은 상하이의 유명 커피 전문점 3곳과 협업하여 세 가지 테마의 팝업스토어를 열었고, 세 곳 모두 다른 색상의 캔버스 백을 선보였다. ‘LV x PLUSONE’ 팝업스토어는 베이지색 캔버스 백을, ‘LV x MANNER’ 팝업 스토어는 민트색 캔버스 백을, ‘LV x METAL HANDS’ 팝업스토어는 빨간색 캔버스 백을 증정하는 식이다.

    2023.07.27 07:00

  • 中 관객, 역대 최고 티켓값에도 “콘서트 재미있어”

    中 관객, 역대 최고 티켓값에도 “콘서트 재미있어”

    중국 SNS에서는 티켓팅 난이도와 ‘복불복’ 식 좌석 시야, 프리미엄 티켓(암표상이 정가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파는 티켓)에 관한 불만의 목소리가 등장하고 있다. 2023년이 중반을 넘겼다고는 하지만 이미 콘서트를 다녀온 인원이 절반을 넘었으며, 3회 이상 다녀온 인원의 비율은 6.5%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중국 관객들이 생각하는 적절한 티켓값은 얼마일까?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가 티켓값으로 지출할 수 있는 금액은 500~800위안(약 9~14만 원)이다.

    2023.07.20 07:00

  • 中 도시 청년들 사이에 부는 ‘남은 음식 뒤지기’ 열풍

    中 도시 청년들 사이에 부는 ‘남은 음식 뒤지기’ 열풍

    '잔반 랜덤 박스'는 시스모파다이(惜食魔法袋), 미리허즈(米粒盒子) 등의 식당 마감 할인 앱에서 구매할 수 있다. 베이징에 거주하는 한 남성은 중국 언론 매체 신커두(鋅刻度)와의 인터뷰에서 "남은 음식이라는 단어가 주는 인상이 안 좋을 수도 있지만, 잔반 랜덤 박스는 남들이 먹고 남은 것이 아니라 그날 구운 빵인데 다 안 팔렸을 뿐"이라고 강조하며 자신은 마감 할인 앱을 통해 유명 제빵 프랜차이즈 위드위트(原麥山丘·WithWheat)의 80위안(약 1만 4385원)짜리 빵을 27위안(약 4855 원)에 사곤 한다고 밝혔다. 그는 "환경에 관심이 많은 한 사람으로서 식당에서 그날 팔리지 않는 음식을 폐기한다는 사실이 신경 쓰였다"라며 "그래서 중국에 '잔반 랜덤 박스'가 등장하자마자 열혈 이용자가 됐다"라고 말했다.

    2023.07.15 07:00

  • “가격 보고…” 손님 저격한 中 유명 과일 체인, 수박 한 통으로 보상?

    “가격 보고…” 손님 저격한 中 유명 과일 체인, 수박 한 통으로 보상?

    최근 중국 인터넷에서 과일 소매 체인 '바이궈위안(百果園)'이 논란이 됐다. 바이궈위안의 연례 보고서에 따르면 대표급과 A급 과일의 매출은 전체 매장 판매 수익의 약 70%를 차지한다. 이를 증명하듯 프로스트 앤드 설리번 데이터는 중국 과일 소매 시장의 시장 규모가 2016년 8273억 위안(약 150조 4197억 원)에서 2021년 1조 2290억 위안(약 223조 3585억)으로 증가했으며, 복합 연간 성장률은 약 8.2%에 달한다고 밝혔다.

    2023.07.08 07:00

  • 중국 공대남이 만든 ‘여심 저격’ 에슬레저 브랜드

    중국 공대남이 만든 ‘여심 저격’ 에슬레저 브랜드

    지난해 베네언더의 총 소매액과 온라인 소매액의 시장 점유율은 각각 5.0%와 12.9%(이 중 온라인 소매액은 2위 브랜드의 5배)를 차지하며 중국 1위 자외선 차단 의류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2021년 베네언더의 수입은 24억 700만 위안(한화 약 4515억 7727만 원)이었는데, 순손실은 54억 7300만 위안(한화 약 1조 267억 8953만 원)에 달했다. 두 공대 출신 창립자들은 에어루프(AirLoop) 원단부터 원사 자외선 차단 기술, L.R.C 코팅 기술, 벌집 전면 푸시 풀링 기술(양산 골격 폴딩 기술), 플렉스코어 (FlexCore) 경량 신발 바닥 기술에 이르기까지 베네언더가 다양한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도록 했다.

    2023.07.05 07:00

  • 돈 버는 자율주행 없다고? 그래서 주목받는 ‘광저우 버스’

    돈 버는 자율주행 없다고? 그래서 주목받는 ‘광저우 버스’ 유료 전용

    자율주행 레벨4는 운전자나 승객의 조작 없이 운행할 수 있는 단계다. 최대 8명이 탑승할 수 있으며 자율주행 최고 속도는 40km/h로 복잡한 도로 상황에도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 그럼에도 업계는 레벨4 자율주행을 다루는 회사 중 이정도 이익을 거두는 회사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위라이드를 눈여겨보고 있다.

    2023.05.31 16:18

  • 지구 2억㎞ 누비며 청소했다, 세계 장악한 ‘中 로봇회사’

    지구 2억㎞ 누비며 청소했다, 세계 장악한 ‘中 로봇회사’ 유료 전용

    중국에서 야외용 청소 로봇을 연구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가우시움은 청소 로봇 시장에서 가장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자랑한다. 제품 라인에는 바닥 물청소에 특화된 스크러버(Scrubber)75와 스크러버50, 먼지 제거 기능의 버큠(Vacuum)40, 실외 특화 청소 로봇 스위퍼(Sweeper)111, 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율주행 환경 차량 스위퍼G3, 바닥 연마 기능이 있어 대리석 바닥 관리가 가능한 크리스털라이저(Crystallizer)60이 있다.

    2023.05.10 16:14

  • 인도네시아에서 중국으로 역진출한 이 물류 기업은?

    인도네시아에서 중국으로 역진출한 이 물류 기업은?

    인도네시아에서 시작해 중국 본토로 ‘역진출’하고, 중동 공략에 나선 기업이 있다. 이후 5년 동안 지투는 중국 본토가 아닌 동남아 시장을 먼저 평정했다. 지투의 판쑤저우(樊囌洲) 총재는 메이르징지신원과의 인터뷰에서, "UAE와 사우디아라비아 진출은 지투가 글로벌 택배망을 건설하는 데 있어 중요한 걸음"이라며 "앞으로 지투는 신흥 시장 개척을 계속 확대해 글로벌 판도를 넓혀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3.04.25 07:00

  • 직원 연봉삭감 요청서 찢었다…‘중국판 KFC’ 성공의 비밀

    직원 연봉삭감 요청서 찢었다…‘중국판 KFC’ 성공의 비밀 유료 전용

    중국의 닭고기 수프 전문 패스트푸드 브랜드인 ‘라오샹지(老鄉雞·Home original chicken)’ 역시 다르지 않았다. 페이시라오무지는 180일 동안 방목해서 키운 토종닭을 중국의 국민 생수 ‘농부산취안(農伕山泉)’으로 끓인 닭고기 수프 ‘페이시라오무지탕(肥西老母雞湯)’을 선보였다. ■ ‘라오샹지’, 비싼 가격 논란 「 ‘월급 2만 위안(약 377만원)이지만, 라오샹지에서 고기반찬 세 개 시킬 엄두가 안 난다’ 친근한 이미지의 라오샹지가 비싼 가격으로 도마 위에 올랐다.

    2023.04.05 13:49

  • 허름한 노점상, ‘중국판 디즈니’ 꿈꾸다

    허름한 노점상, ‘중국판 디즈니’ 꿈꾸다

    이 밖에도 원빈은 원허유다샹창(文和友大香腸), 원허유처우더푸(文和友臭豆腐), 류뎬쭤유투쓰(六點左右吐司) 등 다양한 서브 브랜드를 잇달아 오픈하며 ‘중국판 백종원’의 길을 걸었다. 당시 이미 중국 전역에서 원허유의 대표 서브 브랜드인 룽샤 전문점을 포함한 각종 매장이 1000여 개에 달 정도였다. 원허유의 서브 브랜드는 물론 현지 유명 레스토랑, 바, 카페, 문구점 등 다양한 먹거리, 놀 거리가 가득한 모습이었다.

    2023.04.04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