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양바롬 영양학 전문 수의사
양바롬 프로필 사진

양바롬

필진

영양학 전문 수의사

반려동물 영양학 전문 수의사. 더 맛있고 건강한 반려동물 먹거리를 찾으려 늘 고민하고 있다.

응원
3

기자에게 보내는 응원은 하루 1번 가능합니다.

(0시 기준)

구독
-

총 21개

  • ‘냉털’하기도 만들기도 쉽다…스크램블에그, 10분 만에 끝

    ‘냉털’하기도 만들기도 쉽다…스크램블에그, 10분 만에 끝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지난 10개월 동안 〈주말 댕시피〉와 〈주말 겸상〉에서 손쉽게, 자주 따라 할 수 있으며 내 끼니까지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영양가 있는 레시피를 전하고자 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기사로 강아지 화식을 시작해 종종 반려견에게 밥을 해주고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고요! 반려견에게 달걀이나 우유 알레르기가 있으면 급여를 피하거나 다른 종류의 단백질원으로 바꿔줘야 하는데요.

    2023.08.03 16:15

  • 댕댕이와 먹을 프랑스의 맛…단, 푸른 토마토 절대 안 돼요

    댕댕이와 먹을 프랑스의 맛…단, 푸른 토마토 절대 안 돼요 유료 전용

    토마토와 소고기의 감칠맛 그대로, 토마토 팍시 얼마 전 여름 제철 채소인 가지로 만든 덮밥 레시피를 소개했는데요. ■ 토마토 팍시 레시피 「 재료: 토마토 4개, 다진 소고기 120g, 양송이버섯 3개, 흰 쌀밥 60g, 모차렐라 치즈 60g, 올리브오일 약간, 파슬리가루 약간(생략 가능)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깨끗이 씻은 뒤 꼭지가 있는 윗 부분을 1㎝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④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다진 소고기를 볶다가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다진 토마토와 양송이버섯, 쌀밥을 넣고 함께 볶는다.

    2023.07.27 15:14

  • 집사야, 복날엔 닭이지! 댕댕이 기운 차릴 ‘영양죽’

    집사야, 복날엔 닭이지! 댕댕이 기운 차릴 ‘영양죽’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채소는 반려견이 좋아하는 채소로 대체할 수 있으며 살코기를 발라낼 때 심장, 간 같은 내장도 잊지 말고 발라내서 닭죽을 끓일 때 넣어주세요. ■ 영양 닭죽 레시피 「 재료 백숙용 닭(11호) 1마리, 찹쌀 3컵, 당근 1/2개, 애호박 1/2개, 느타리버섯 한 줌, 건대추 6~8알, 참기름 약간 반려인용 추가 재료: 소금, 후춧가루 만드는 법 ① 닭 꽁지와 날개 끝부분, 목 등 지방이 많은 부분을 잘라낸 뒤 깨끗이 씻는다.

    2023.07.20 15:33

  • 10분 만에 만드는 닭볶음밥…댕댕이 한 입, 나 한 입

    10분 만에 만드는 닭볶음밥…댕댕이 한 입, 나 한 입 유료 전용

    간을 전혀 하지 않는데 반려견이 잘 먹을지 궁금하시죠? 간을 전혀 하지 않지만 닭고기 속에 약간의 나트륨이 들어 있어 아예 싱거운 맛은 아니랍니다. 상담 온 보호자분에게도 시식을 권하는데, 간을 전혀 하지 않은 요리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맛있다, 건강한 맛이다, 우리 애들이 잘 먹겠다’ 등의 시식평을 주십니다. ■ 닭고기 삼색볶음밥 레시피 「 재료 닭가슴살 200g, 달걀 2개(120g), 당근 50g, 그린빈 40g, 쌀밥 300g, 올리브오일 적당량 반려인용 추가 재료: 간장 적당량, 소금 적당량, 후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당근은 껍질을 벗겨 사방 1cm 크기로 깍뚝썰기 한다.

    2023.07.13 16:47

  • ‘댕댕이 건강식’ 연어 쪄줄까? 발칙한 상상이 부른 대참사

    ‘댕댕이 건강식’ 연어 쪄줄까? 발칙한 상상이 부른 대참사 유료 전용

    이 소스는 강아지가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오늘은 요거트 소스로 대체합니다. ■ 연어 스테이크 레시피 「 재료 연어 300g, 아스파라거스 70g, 파프리카 35g, 방울토마토 35g, 올리브오일 적당량 요거트 소스: 일반 플레인요거트 200g, 삶은 달걀흰자 다진 것 50g, 반려인용 추가 재료: 소금 적당량, 후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① 키친타월로 연어를 감싸 물기를 제거한 뒤 연어 앞뒤 면에 올리브오일을 고루 발라 10~15분간 둔다. ③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아스파라거스와 파프리카, 방울토마토를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2023.07.06 16:24

  • 며느리는 NO, 댕댕이는 OK…한여름 열 식혀줄 ‘가지덮밥’

    며느리는 NO, 댕댕이는 OK…한여름 열 식혀줄 ‘가지덮밥’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돼지고기 가지볶음처럼 채소를 고기와 함께 조리하면 채소에 고기의 향이 배어 채소 편식하는 강아지도 잘 먹는 편입니다. ■ 돼지고기 가지덮밥 레시피 「 재료 돼지고기 다짐육(등심 또는 안심) 300g, 가지 120g, 청경채 60g, 양송이버섯 20g, 쌀밥 400g, 올리브오일 10g 반려인용 추가 재료: 간장 4큰술, 굴소스 1.5큰술, 매실청 1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후춧가루 적당량(위 비율대로 섞은 뒤 취향껏 양 조절) 만드는 법 ① 가지를 세로로 길게 반 자른 뒤 1cm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썬다.

    2023.06.29 18:09

  • 노령견 ‘신장’ 안 좋을 때…맛있는 식이요법, 비빔국수

    노령견 ‘신장’ 안 좋을 때…맛있는 식이요법, 비빔국수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그래서 단백질이나 지방 등 특정 성분이 풍부한 요리를 소개할 때 특정 질병을 앓고 있는 강아지에게는 급여하지 않거나 주치 수의사와 상담 후 급여해 달라고 안내해 왔습니다. 반려견의 신장 기능이 떨어져 있다면 건강 상태에 따라 인과 단백질 섭취를 주의해야 하지만 영양학적으로 어느 정도의 단백질 섭취는 필요하기 때문에 소고기도 적당량 사용합니다.

    2023.06.22 18:01

  • 댕댕이도 기력이 딸린다…그런 날 제격, 소고기 말이

    댕댕이도 기력이 딸린다…그런 날 제격, 소고기 말이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일반적으로 쌈 요리 하면 월남쌈을 많이 떠올릴 테지만, 월남쌈은 라이스페이퍼가 강아지의 입 천장에 달라붙을 수 있어 적합하지 않습니다. 재료끼리 흡수를 도와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구성했기 때문에 이 한 끼로도 반려견의 잃어버린 입맛과 활력,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2023.06.15 17:15

  • 강아지도 여름에 입맛 없다, 그래서 준비한 ‘15분 막국수’

    강아지도 여름에 입맛 없다, 그래서 준비한 ‘15분 막국수’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글루텐 때문에 밀가루 음식만 먹으면 탈이 나던 강아지도 메밀국수는 안전하게 먹을 수 있고요. ■ 들기름 메밀국수 레시피 「 재료 메밀국수 150g, 닭가슴살 150g, 비타민 채소(다채) 20g, 새송이버섯 30g, 파프리카 20g, 들기름 적당량, 식용유 적당량 반려인용 추가 재료 : 들기름 적당량, 김가루 적당량, 소금 적당량, 후춧가루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비타민 채소는 반려견의 한입 크기로 찢어두고, 파프리카는 꼭지와 흰 속살을 제거한 뒤 얇게 채를 썬다.

    2023.06.08 16:18

  • 생선 살로만 만두피 만든다, 노령견 입맛 홀릴 ‘어만두’

    생선 살로만 만두피 만든다, 노령견 입맛 홀릴 ‘어만두’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채소는 애호박,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 등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도 강아지가 잘 먹을 수 있는 것들을 사용했습니다. ■ 어만두 레시피 「 재료(15~20개 분량) 대구살 또는 명태살 300g, 돼지고기 다짐육 100g, 애호박 50g, 당근 50g, 양배추 50g, 브로콜리 50g, 쌀가루 또는 밀가루 20g, 만두피 15~20장 반려인용 추가 재료: 간장 1큰술, 식초 1작은술, 올리고당 또는 설탕 약간, 물 1큰술, 생강 약간(생략 가능) 만드는 법 ① 애호박과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를 잘게 다진다.

    2023.06.01 16:16

  • 채소만 ‘쏙’ 골라내는 댕댕이…이건 못 참지, 시금치 오믈렛

    채소만 ‘쏙’ 골라내는 댕댕이…이건 못 참지, 시금치 오믈렛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하지만 영양학적 입장에서 건강을 생각한다면 역시나 골고루 먹는 것이 좋겠죠? 오늘 소개하는 시금치 프리타타가 바로 채소를 싫어하는 강아지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입니다. ■ 시금치 프리타타 「 재료 달걀 6개, 방울토마토 10개, 당근 60g, 시금치 40g, 브로콜리 40g, 느타리버섯 20g, 소화 잘되는 우유 160mL, 모차렐라 치즈 40g, 무염 버터 10g 반려인용 추가 재료: 소금·후춧가루 적당량, 케첩 적당량 만드는 법 ① 볼에 달걀과 우유를 넣고 곱게 잘 푼다.

    2023.05.25 16:49

  • 반려견도 반려인도 웃는 날…나들이 시즌, 키토 김밥이 딱

    반려견도 반려인도 웃는 날…나들이 시즌, 키토 김밥이 딱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키토 김밥 속에는 채소나 햄, 치즈 등 다양한 재료를 넣을 수 있는데요, 오늘 소개하는 김밥 속엔 닭가슴살과 신선한 채소들로 채웁니다. 강아지 키토 김밥은 단백질은 물론 지방이 함량도 다소 높은 편입니다.

    2023.05.18 17:39

  • 강아지도 변비에 시달린다, 이럴 땐 속 편한 ‘호박 퓌레’

    강아지도 변비에 시달린다, 이럴 땐 속 편한 ‘호박 퓌레’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오늘은 단호박을 활용해 간식이나 사료 토핑으로 활용할 수 있는 퓌레를 만들고, 이 퓌레로 단호박으로 반려견과 반려인이 나눠 먹을 수 있는 달콤한 한 입 피자까지 소개하겠습니다. 이 호박 퓌레를 만두피 위에 고르게 바른 뒤 잘게 다져 볶은 채소와 고기, 마지막으로 모차렐라 치즈를 올려 팬에서 살짝 구우면 미니 피자도 완성입니다.

    2023.05.11 18:32

  • 팬 하나로 만든 초간단 잡채…입 짧은 강아지도 폭풍흡입

    팬 하나로 만든 초간단 잡채…입 짧은 강아지도 폭풍흡입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반려견에게는 색다른 특식을, 반려인에게는 맛있는 잡채 한 그릇이 완성되는 오늘 요리, 주말에 꼭 반려견과 함께 즐겨 보세요. ■ 강아지 잡채 레시피 「 재료 돼지고기 등심(잡채용) 200g, 당면 200g, 당근 40g, 생 목이버섯 40g, 파프리카 40g.

    2023.05.04 15:42

  • 댕댕이 주말겸상, 에그슬럿…양파는 절대 넣지 마세요

    댕댕이 주말겸상, 에그슬럿…양파는 절대 넣지 마세요 유료 전용

    그렇다면 매주 한 번 내 끼니와 반려견의 특식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요리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주말 댕시피 새로운 시즌에서는 매주 반려견과 나눠 먹을 수 있는 맛있는 요리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이번 주말에는 반려견과 나를 위해 달콤하고 부드러운 단호박 에그슬럿을 만들어 보고, 반려견과 맛있게 나눠 먹어 보세요. ■ 단호박 에그슬럿 레시피 「 재료 단호박 1개(또는 미니 단호박 2개), 달걀 2개, 돼지고기 등심(카레용) 60g, 모차렐라 치즈 90g, 슬라이스 치즈 2장 반려인용 추가 재료: 소금 약간, 파슬리가루 약간, 으깬 견과류 약간, 방울토마토 3~4개(생략 가능) 만드는 법 ① 미니 단호박은 깨끗이 씻은 뒤 전자레인지 용기에 약간의 물과 함께 4~5분 정도 돌려 익힌다.

    2023.04.27 14:49

  • 반려견도 미세먼지 괴롭다…봄철 보양엔 ‘해독왕 숙주’

    반려견도 미세먼지 괴롭다…봄철 보양엔 ‘해독왕 숙주’ 유료 전용

    봄동·숙주·돼지고기, 단 세 가지 재료로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며 특히 반려견에게 봄철 채소의 영양분을 오롯이 전해줄 수 있는 요리이니 봄동 철이 가기 전에 꼭 한 번 만들어 보기를 추천한다. 오늘은 이 봄동과 숙주에 돼지고기 등심을 더해 간단하면서도 영양이 가득한 보양식을 소개한다. 만약 좀 더 포슬포슬하게 만들고 싶다면 숙주의 양을 줄이거나 봄동과 함께 살짝 데친 뒤 물기를 한 번 꽉 짜 사용하면 된다.

    2023.02.16 15:19

  • 먹이면 살찐다, 황태의 배신…그래서 탄생한 반려견 국수

    먹이면 살찐다, 황태의 배신…그래서 탄생한 반려견 국수 유료 전용

    ② 삶은 소면은 찬물에 여러 번 헹궈 소면에는 밀가루 외에도 소량의 정제 소금이 들어간다. 적은 양이기는 하지만 반려견에게 좀 더 안전하게 급여하기 위해 국수를 삶은 뒤 찬물에 여러 번 헹궈 염분을 제거하도록 한다. ■ 황태 국수 레시피 「 📌재료 황태채 또는 황태 40g, 소면 100g, 달걀 1개, 애호박 20g, 당근 10g, 참기름 2작은술, 물 700mL 📌만드는 법 ① 황태채는 찬물에 30분 정도 불린 뒤 남아있는 잔가시를 깨끗이 제거하고 반려견이 먹기 좋게 자른다.

    2023.01.26 13:56

  • 빈혈 있는 우리 반려견엔 딱…한겨울 보양식, 굴 미역국밥

    빈혈 있는 우리 반려견엔 딱…한겨울 보양식, 굴 미역국밥 유료 전용

    철분과 아연 등 미네랄이 풍부한 굴과 미역이 들어가 평소 빈혈이 있는 반려견이나 노령견, 면역력이 저하된 반려견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다. 🍳 요리 팁 ①굴과 미역은 염분을 최대한 제거 굴과 미역에는 다량의 염분이 들어 있으므로 펫 푸드 재료로 활용하기 전 전처리가 필요하다. ■ 굴 미역국밥 레시피 「 📌재료 생굴 120g, 밥 200g, 마른 미역 10g, 들기름 1큰술, 물 800mL 📌만드는 법 ① 마른 미역은 물을 넉넉히 부어 불린 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헹구고, 최대한 잘게 자른다.

    2023.01.05 14:35

  • “우리 반려견 추위 많이 타요” 이럴 때 특급 보양식은 ‘솥밥’

    “우리 반려견 추위 많이 타요” 이럴 때 특급 보양식은 ‘솥밥’ 유료 전용

    ☝ 양바롬 수의사의 코멘터리: 반려견이 추위를 많이 타 겨울만 되면 이불 밖을 벗어나지 않고, 산책까지 거부한다면 꼭 만들어 봐야 할 레시피. 따뜻한 성질이 있는 소고기와 땅의 영양을 가득 품은 뿌리채소로 든든한 솥밥을 만들었다. ■ 소고기 뿌리채소 솥밥 레시피 「 📌 재료 준비 : 소고기 사태 180g, 멥쌀 180g, 연근 50g, 당근 50g, 우엉 20g, 표고버섯 1개, 다시마(5×7cm) 1조각 만드는 법 ① 다시마는 흐르는 물에 씻어 짠기를 줄인다.

    2022.12.15 14:45

  • 강아지똥 유난히 건조하다면…약 되는 ‘돼지고기 약찰밥’

    강아지똥 유난히 건조하다면…약 되는 ‘돼지고기 약찰밥’ 유료 전용

    반려견에게 약이 되는 한 끼 ‘돼지고기 약찰밥’ ☝ 양바롬 수의사의 코멘터리 : 달콤한 대추와 밤, 쫄깃한 밥알이 어우러지는 맛 때문에 약밥 좋아하는 사람들이 꽤 많다. 가을의 영양을 담은 밤과 대추로 반려견의 기운을 보해주고 소화 운동과 영양소 흡수를 도울 수 있어 특히 노령기 반려견에게 안성맞춤이다. ■ 돼지고기 약찰밥 레시피 「 📌 재료 찹쌀 150g 맵쌀 100g 다진 돼지고기(등심) 180g 당근 50g 건대추 10개 생밤 10개 해바라기씨 10g 참기름 1작은술 물 200mL정도 만드는 법 ① 찹쌀과 맵쌀을 씻은 뒤 찬물에 담가 1시간 정도 불린다.

    2022.11.17 15:08

  • 찬바람 불면 ‘국수 한 그릇’…우리집 댕댕이라고 다를까

    찬바람 불면 ‘국수 한 그릇’…우리집 댕댕이라고 다를까 유료 전용

    반려견을 위한 환절기 보양식 ‘닭 한 마리 호박국수’ ☝ 양바롬 수의사의 코멘터리: 요즘 우리 강아지가 기운이 없어 보인다면? 혹은 체중 관리가 필요한데 식탐이 많아 자꾸 실패한다면? ‘닭 한 마리 호박국수’가 제격이다. 푹 삶아낸 닭고기가 반려견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력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호박국수로 포만감을 높여 식탐이 많아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반려견에게도 훌륭한 고단백 저칼로리식이 될 것이다. ■ 닭 한 마리 호박국수 레시피 「 재료 닭 1마리(1kg) 또는 닭 살코기 (500g) 국수호박 1/2개(500g) 감자(큰 것) 2개(400g) 생 표고버섯(갓 부분만 사용) 1~2개(10g) 만드는 법 ① 닭의 날개와 꼬리뼈 부분 등에서 지방을 제거한다.

    2022.10.20 1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