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노가영 콘텐츠미디어산업 전문가·트렌드북 작가
노가영 프로필 사진

노가영

필진

콘텐츠미디어산업 전문가·트렌드북 작가

트렌드북 작가이자 미디어 콘텐츠산업 전문가이다. CJ CGV와 CJ엔터테인먼트(現, CJ ENM)에서 콘텐츠 유통으로 기업생활을 시작했고 KT, SK텔레콤 등 통신기업에서 미디어 전략, 콘텐츠 투자, OTT 사업전략 리더로 성장했다. 현재는 콘텐츠 전문가로서 디지털 콘텐츠 산업 구석구석과 글로벌 미디어 판에서 K콘텐츠를 분석하고 이를 대중과 소통하기 위해 저서 집필과 강연 뿐 아니라 컬럼 기고, 유튜브, TV, 라디오 등 다양한 채널을 넘나들며 활동 중이다. 작가로서는 2018년 <유튜브온리>를 시작으로 이후 매년 출간되고 있는 트렌드북 <콘텐츠가 전부다> 시리즈의 대표 저자이다. 최신작으로는 <2022 콘텐츠가 전부다>가 있다.

응원
13

기자에게 보내는 응원은 하루 1번 가능합니다.

(0시 기준)

구독
-

총 4개

  • [퍼즐] 스포츠 예능의 진심전력과 피땀눈물

    [퍼즐] 스포츠 예능의 진심전력과 피땀눈물

    이 가운데 성공한 스포츠 예능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진심 전력을 그대로 보여준다. 스포츠 예능이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 왜 지금 우리는 예능 안에서까지 진심 전력을 원하는가. 스포츠 예능이 진심전력을 하지 않는 우리 사회를 반추하고 있는 건 아닐까 곱씹어본다.

    2022.10.29 09:00

  • [퍼즐] 결혼·이혼·재혼…지금은 연애예능 전성시대

    [퍼즐] 결혼·이혼·재혼…지금은 연애예능 전성시대

    최근 예능 판의 키워드는 두말할 것 없이 연애와 결혼 그리고 이혼과 재혼이다. 결국, 연애 예능에서 우리가 보고 싶은 것 지금의 예능은 연애와 결혼 그리고 재혼 전성시대에 와있다. 시청자가 ‘More 리얼’을 원하면서 이러한 니즈는 관찰 예능으로 이어졌고 연애와 결혼, 이혼과 재혼 콘텐트도 관찰의 시선으로 모이는 형태다.

    2022.09.09 09:00

  • [퍼즐]B급 주제서 A급 향기가…할리우드 놀랜 K콘텐츠

    [퍼즐]B급 주제서 A급 향기가…할리우드 놀랜 K콘텐츠

    할리우드가 암묵적으로 지정한 하위 장르를 가성비 좋게 잘 카피해 온 모범생이 전 세계에 ‘오리지널리티’를 증명해낸 것이다. 미국의 IT 공룡들이 ‘가성비 좋게 잘 만들어서 OTT에 제공하라’는 것을 K콘텐츠는 하위 장르의 탈을 쓴 A급으로 만들어 놓은 거다. 한국인 가정의 미국 정착기인 ‘미나리’, 4대에 걸친 재일한국인 가족사 ‘파친코’, 한인 입양인이 서울에서 일하던 중 자신이 왕조 혈통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는 ‘아메리칸 서울’, K팝 드라마인 ‘서울걸스’까지 모두 ‘한국과 한국인’이라는 콘텐츠에 집중한다.

    2022.08.11 12:00

  • [퍼즐] N차 관람...'탑건 : 매버릭'의 흥행 역주행 비결

    [퍼즐] N차 관람...'탑건 : 매버릭'의 흥행 역주행 비결

    6월 중순 톰 크루즈가 ‘탑건 2 : 매버릭’홍보를 위해 내한한다는 뉴스를 접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흥행에 대해서는 의심할 필요가 없었다. 게다가 유난히도 한국인이 애정하는 친절한 '탐형'의 10번째 한국방문과 심상치 않던 '범죄도시2'의 흥행이 코로나 이후의 첫 번째 천만영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예측 등 극장 분위기도 더할나위 없었다. 콘텐트 이노베이터들이 집약된 2030 세대에서 관람이 시작되고 보편적으로 좋은 콘텐트의 경우 소셜 바이럴을 통해 중장년층으로 넓어져 가며 흥행작이 탄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2022.07.25 1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