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이가진 중앙일보 PD

중앙일보 영상부 이가진입니다.

응원
10

기자에게 보내는 응원은 하루 1번 가능합니다.

(0시 기준)

구독
47

이가진 기자의 기사 중 조회수가 높은 기사를 제공합니다.

2023.03.04 00:00 ~ 2023.06.04 05:58 기준

최근 하이라이트
들어올

출처

마침내 한국 온 중입자 치료…첫 대상은 전립선암, 비용은?

2023.05.21 16:47

Insilico Medicine)

출처

간세포암 치료 물질 찾았다, 30일 만에 일어난 ‘AI 혁명’

2023.04.30 17:11

AI는 미래 의료 산업을 완전히 바꿀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간세포암 치료 물질 찾았다, 30일 만에 일어난 ‘AI 혁명’

2023.04.30 17:11

총 43개

  • 마침내 한국 온 중입자 치료…첫 대상은 전립선암, 비용은?

    마침내 한국 온 중입자 치료…첫 대상은 전립선암, 비용은? 유료 전용

    쓰지 히로시(辻 比呂志) 일본 QST병원 국제치료연구센터장은 "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 소속의 우메가키 요이치로(梅垣 洋一郎)라는 아주 유명한 방사선 연구자가 중입자 치료를 일본에 도입해야 한다고 1960년대부터 일본 내 중요한 회의에서 주장해 왔다"며 "그의 뜻을 이어받아 일본 정부는 중입자 치료를 도입하기로 1980년대 결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방사선을 이용한 입자 치료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양성자 치료, 일본과 독일을 중심으로 하는 중입자 치료로 나뉩니다. 김용배 부원장은 "중입자 치료는 방사선이 에너지를 암세포에 쏟아붓고 나가면서 남은 양이 양성자 치료보다 조금 더 많기는 하다"며 "하지만 지금까지 임상적으로 규명된 바에 따르면 그 양이 더 많다고 양성자 치료보다 특히 부작용이 많다고 보진 않는다"고 했습니다.

    2023.05.21 16:47

  • 암환자 78% 효과본 ‘암 백신’…2030년까지 1만명 맞는다

    암환자 78% 효과본 ‘암 백신’…2030년까지 1만명 맞는다 유료 전용

    두 회사는 고위험 흑색종 3, 4기 환자에게 암 백신을 면역관문억제제(키트루다)와 함께 투여했더니, 면역관문억제제만 쓴 환자보다 사망과 재발 위험이 44% 줄었다고 했습니다. 지난달 발표된 모더나와 머크의 임상 결과를 보면, mRNA 암 백신 역시 코로나19 백신처럼 뚜렷한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김학균 교수는 "특정 환자의 항원을 조사해서 이를 몸 안으로 넣어주는 게 mRNA 암 백신"이라며 "그러면 그 항원을 T세포가 인식하고 활성화되면서 암을 줄이거나 재발하지 않게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2023.05.14 16:23

  • AIDS 안 걸리는 아기 탄생…유전자 편집, 축복과 재앙

    AIDS 안 걸리는 아기 탄생…유전자 편집, 축복과 재앙 유료 전용

    DNA를 잘라내고 바꿔치기하는 유전자 편집 기술인 ‘CRISPR-Cas9’입니다. 김 공동대표는 "우선 하나의 병에 대한 유전자 편집 치료제가 나와야, 이를 바탕으로 더 많은 질병에 대한 치료제가 나올 수 있다"며 "지금은 몸에서 세포를 꺼내서 치료제를 만들었지만, 몸속으로 유전자 가위를 직접 집어넣는 치료제도 곧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김용삼 공동대표는 "특정 환자의 암세포를 공격하는 면역 치료인 CAR-T에도 유전자 편집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며 "면역 거부 반응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없애면 매우 건강한 사람의 T세포를 이용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2023.05.07 16:34

  • 간세포암 치료 물질 찾았다, 30일 만에 일어난 ‘AI 혁명’

    간세포암 치료 물질 찾았다, 30일 만에 일어난 ‘AI 혁명’ 유료 전용

    ‘인실리코 메디신(Insilico Medicine)’이라는 AI 제약사가 이 알파폴드를 자신들이 직접 개발한 AI와 함께 간세포암 치료제를 발굴하는 데 활용했습니다. 자보론코프는 "판다오믹스는 새로운 표적을 확인하고, 케미스트리42는 표적에 맞는 소분자를 생성한다"며 "알파폴드는 판다오믹스와 케미스트리42 사이에서 새로운 화합물을 만들고 구조를 형성하는 일을 맡았다"고 설명했습니다. 프리드먼 교수는 "NASH는 매우 복잡한 질병으로 아직 승인된 치료법도 없다"며 "치료제라고 나온 것도 증상만 완화할 뿐 완치는 못 한다"고 했습니다.

    2023.04.30 17:11

  • 덴마크 쌍둥이 187쌍 추적했더니…실제 동안이 더 오래 살았다

    덴마크 쌍둥이 187쌍 추적했더니…실제 동안이 더 오래 살았다 유료 전용

    2013년 영국과 네덜란드 연구진은 90대 부모를 둔 건강한 60대 자녀, 그러니까 ‘장수 집안 자녀’와 일반적인 60대 건강한 사람들의 얼굴과 피부를 비교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피부 과학자들은 얼굴과 피부의 노화가 먼저 시작된 뒤, 신체 전체의 노화로 퍼지는 메커니즘을 발견했습니다. 클라우디아 카바다스(Cláudia Cavadas) 포르투갈 코임브라대 신경과학세포생물학센터 교수는 "피부는 건강 상태와 사망 위험, 수명을 정확히 반영한다"며 "노화 세포는 피부뿐 아니라 다른 정상 세포의 노화도 가속하는 화합물을 내놓는다.

    2023.04.23 14:53

  • ‘돼지 장기’ 받는 한국인 나온다…올해 첫 임상, 생존율 얼마

    ‘돼지 장기’ 받는 한국인 나온다…올해 첫 임상, 생존율 얼마 유료 전용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돼지 심장’ 이식 수술 기억하시나요? 지난해 1월 22일 미국 메릴랜드대 메디컬센터에서 돼지 심장을 인간에게 이식하는 역사적 수술이 이뤄졌습니다. 박정규 서울대의학연구소 장기이식연구소장과 돼지 장기 이식 기업 이제네시스(eGenesis) CEO인 마이크 커티스(Mike Curtis)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동물 장기 이식의 현재와 미래를 알아봤습니다. 박 소장은 "좀 공격적으로 생각한다면 5년 이내에 동물 장기 이식이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며 "동물 장기는 인간 장기 기증을 기다리는 사람의 생명을 연장해 주는 ‘다리’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습니다.

    2023.04.16 14:50

  • “5년안에 치료제 나온다”…암세포 갈가리 찢어놓는 ‘킬러’

    “5년안에 치료제 나온다”…암세포 갈가리 찢어놓는 ‘킬러’ 유료 전용

    다른 장점은 환자 몸에서 직접 T세포를 뽑아내야 하는 CAR-T 치료와 비교하면, NK세포 치료는 다른 사람한테서 얻은 NK세포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에릭 비비에르 엑스-마르세유대 교수는 "NK세포는 또한 암을 직접 공격하기도 하지만 수지상 세포와 T세포 등 다른 면역 반응을 돕는 물질을 생성해 다 함께 면역 반응을 촉진한다"면서 "CAR-T 세포 치료에 비해 더 많은 종류의 암세포를 인식하고 죽일 수 있다. 최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임상 1상 이상의 연구를 하고 있어 적어도 5년 이내에는 NK세포 치료제가 나오리라 예상한다"고 했습니다.

    2023.04.09 13:24

  • 女 19세, 男 40세부터 늙는다…AI가 찾아낸 ‘현대판 불로초’

    女 19세, 男 40세부터 늙는다…AI가 찾아낸 ‘현대판 불로초’ 유료 전용

    덴마크 코펜하겐대 건강한노화(Sund Aldring)센터 연구진이 남녀 간 노화 시점과 속도가 다르다는 놀라운 내용의 논문을 지난 2월 23일 발표했습니다. 벤 에즈라 연구원은 "상관관계가 매우 뚜렷하기에 다른 인종으로 범위를 넓혀도 이런 남녀 차이는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다만 이 노화 패턴은 일반적인 현상을 기술한 것이므로, 개인에 따른 노화 차이는 분명히 존재한다"고 했습니다. 모르텐 스카이뷔-크눗센(Morten Scheibye-Knudsen) 코펜하겐대 세포분자의학과 교수는 "원시사회에서 여성은 가족을 돌보고 남성은 사냥을 했다"면서 "여성은 노화를 일찍 시작함으로써 아이를 양육하는 데 이점을 얻었을 것이고, 남성은 노화를 늦게 시작함으로써 밖에서 사냥을 하면서도 살아남아 더 많은 자손을 남겼을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2023.04.02 12:00

  • 치매치료, 100년간 헛짚었나…미토콘드리아 ‘뇌 이식’ 뜬다

    치매치료, 100년간 헛짚었나…미토콘드리아 ‘뇌 이식’ 뜬다 유료 전용

    미토콘드리아 이식 연구를 활발히 진행 중인 클라우디오 소토(Claudio Soto) 미국 텍사스대 의과대학 신경학과 교수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자동차가 낡으면 오래된 부품을 교체하듯 손상이 누적된 미토콘드리아도 건강한 것으로 교체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최근 의료계에선 신경 퇴행성 환자 뇌에 미토콘드리아 이식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소토 교수는 "언젠가 미토콘드리아 이식은 신경 퇴행성 질환자와 발병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 큰 위안이 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023.03.26 14:55

  • “네가 뭔 생각하는지 알아”…AI, 결국 두뇌도 읽어내다

    “네가 뭔 생각하는지 알아”…AI, 결국 두뇌도 읽어내다 유료 전용

    논문에는 사람이 본 이미지와, 이 이미지를 본 사람의 뇌 데이터를 바탕으로 AI가 재구성한 이미지가 나란히 놓였습니다. 오사카대 연구팀의 다카기 유 조교수는 화상 인터뷰에서 "스테이블 디퓨전으로 측두엽 데이터는 문자 표상을 도출하고, 후두엽 데이터는 이미지의 잠재 표상을 도출하게 훈련했다"며 "이 AI는 이미지와 문자 설명을 연관시키는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어, 아무리 흐릿한 이미지도 언어적 맥락을 조합해 매우 뛰어난 이미지로 탈바꿈시킨다"고 설명했습니다. 형태를 인지한 뇌 데이터와 의미를 이해한 뇌 데이터를 함께 훈련하자 스테이블 디퓨전은 놀라운 결과를 내놨습니다.

    2023.03.19 15:06

  • 체온 10도로 떨어뜨렸더니…심정지 환자의 놀라운 변화

    체온 10도로 떨어뜨렸더니…심정지 환자의 놀라운 변화 유료 전용

    샌디 마틴(Sandy Martin) 미국 콜로라도대학교 세포발달생물학 교수는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겨울잠 연구는 뇌졸중, 심장마비, 심각한 외상으로 인한 허혈 같은 질병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현재 미국에선 ‘파우나 바이오(FAUNA BIO)’라는 회사가 겨울잠에 드는 동물의 DNA를 다른 동물 및 인간의 DNA와 비교하며 작동 원리를 연구 중입니다. 켈리 드루 교수는 "인류 조상의 뼈 화석을 보면 겨울잠 상태와 평소 상태의 차이를 의미하는 나이테 같은 구조가 보인다"면서 "현재 인류의 DNA 속에도 겨울잠 메커니즘이 잠들어 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2023.03.12 15:48

  • 수면부족이 부른 충격 결과…美선 등교시간 미루기 운동

    수면부족이 부른 충격 결과…美선 등교시간 미루기 운동 유료 전용

    지난해 9월 미국 메릴랜드 의대와 국립보건원 연구진은 ABCD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수면 부족이 아이들 뇌 발달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2018년 호주 플린더스대 연구진이 호주 수면학회에 실은 수면 실험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9시간보다 적을 때 아이들의 집중력은 현저히 떨어졌습니다. 2009년 미국 버지니아 페어팩스 지역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평일 단 1시간의 수면 부족이 이어지면 자살에 대한 생각이 42% 증가하고 자살 시도가 5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3.03.05 14:07

  • 머스크 단번에 14㎏ 뺐다…비만 치료제 혁명, 위고비

    머스크 단번에 14㎏ 뺐다…비만 치료제 혁명, 위고비 유료 전용

    2017년 당뇨병 치료제로 미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얻었지만, 2021년엔 비만 치료제로 다시 한번 FDA의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위고비나 오젬픽 등 GLP-1 역할을 수행하는 약물이 현재 비만 치료의 선두 주자로 꼽히고 있는 겁니다. 위고비와 달리 마운자로나 오젬픽은 당뇨병 치료제로는 FDA 승인을 받았지만 비만 치료제로는 승인받지 못했습니다.

    2023.02.26 13:57

  • 그곳엔 시간이 거꾸로 흐른다, 과학계 뒤흔든 ‘거울 우주’론

    그곳엔 시간이 거꾸로 흐른다, 과학계 뒤흔든 ‘거울 우주’론 유료 전용

    시간이 미래를 향해 똑바로 흐르는 우리 우주와 시간이 거꾸로 흐르는 거울 우주입니다. ‘거울 우주’의 기본적 아이디어는 빅뱅을 기준으로 시공간의 반대편에 우리 우주와 대칭이 되는 우주가 있다는 겁니다. 튜록 교수는 "우리 이론에서 ‘빅뱅 이후 시간이 똑바로 흐르는 우리 우주 속 입자’는, 곧 ‘빅뱅 이전 시간이 거꾸로 흐르는 거울 우주 속 반입자’다.

    2023.02.19 14:16

  • 그곳엔 두 개의 눈이 내린다…화성의 겨울, 동화 같은 풍경

    그곳엔 두 개의 눈이 내린다…화성의 겨울, 동화 같은 풍경 유료 전용

    화성에 겨울이 찾아오면 이산화탄소로 된 눈, 얼음, 서리가 화성 지표면을 뒤덮습니다. 물로 된 눈과 이산화탄소로 된 눈입니다. 이런 이산화탄소의 급작스러운 상태 변화는 물로 된 얼음보다 훨씬 극적이고 역동적인 모양을 그립니다.

    2023.02.12 14:57

  • 역사상 가장 충격적인 발견? 토성 위성 ‘엔셀라두스’ 비밀

    역사상 가장 충격적인 발견? 토성 위성 ‘엔셀라두스’ 비밀 유료 전용

    「 용어사전 > 엔셀라두스(Enceladus) 토성 위성 중 여섯 번째로 큰 위성이다. 카시니호는 토성과 토성 위성의 궤도를 돌면서 관측 임무를 수행한 궤도선, 하위헌스호는 토성 위성인 타이탄 표면에 착륙한 탐사선이다. 김민선 한국천문연구원 전파천문연구그룹 박사는 "기존의 우주 생명체 탐구는 ‘거주 가능 영역(habitable zone)의 행성’을 주로 염두에 뒀다"면서 "토성 위성 엔셀라두스에서 수증기가 방출되는 걸 확인한 건 매우 놀라운 발견"이라고 설명했습니다.

    2023.01.27 16:36

  • 핵융합 실험 사상 첫 성공…인류 ‘무한 에너지’ 얻을까

    핵융합 실험 사상 첫 성공…인류 ‘무한 에너지’ 얻을까 유료 전용

    질량-에너지 등가 법칙에 따라 질량은 에너지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 「 용어사전 > 질량-에너지 등가의 법칙 질량과 에너지는 상호 변환될 수 있으며, 등가라는 법칙. 핵융합에선 수소의 동위원소인 ‘중수소’와 ‘삼중수소’의 원자핵이 융합해 헬륨 원자핵과 중성자 하나를 만듭니다.

    2023.01.15 14:40

  • "이게 된다고?" 영화 속 달 기지 현실로…이 기술 적용된다

    "이게 된다고?" 영화 속 달 기지 현실로…이 기술 적용된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3D 프린트 기술로 달 기지를 건설합니다. NASA가 3D 프린트를 달 건물 건축의 기본 기술로 보는 이유는 무엇인지, 이 기술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지 들여다봤습니다. NASA가 달 기지 건설을 위해 선택한 해결책이 3D 프린트 건축 기술입니다.

    2022.12.10 11:00

  • 제임스웹이 포착한 우주 모래시계, 태양계 비밀 숨어 있다

    제임스웹이 포착한 우주 모래시계, 태양계 비밀 숨어 있다

    원시별이 물질을 빨아들이면서 원반 모양을 형성하고 위아래로 물질을 강력하게 분출하는 모습이 눈앞의 광경을 보듯 생생하죠. 주변 화려한 색깔로 눈길을 끌지만 원시별은 모래시계의 잘록한 목 부분에 있습니다. 모래시계의 잘록한 목 부분에 검은 띠 모양으로 숨어 있는 이 원시별의 크기는 현재 태양계 크기와 비슷한 약 1000AU로 추정됩니다.

    2022.12.03 11:00

  • 북극 아닌곳 오로라 떴다…지구 공포로 모는 태양 '기괴한 미소'

    북극 아닌곳 오로라 떴다…지구 공포로 모는 태양 '기괴한 미소'

    미 항공우주국(NASA) 태양역학관측위성(SDO)이 지난 10월 26일(현지시간) 태양이 미소 짓는 듯한 이상한 모습을 포착해 공개했습니다. 자기장이 항상 균일한 건 아니라서, 특히 강한 곳에서는 표면 온도가 낮아지며 검은 구멍이 생깁니다. 이 검은 구멍을 통해 자기장이 만든 플라스마가 입자를 싣고 우주 공간으로 뿜어져 나옵니다.

    2022.12.01 18:00

  • ‘친자녀 4명 살해’ 옥살이하던 엄마…DNA서 발견된 대반전

    ‘친자녀 4명 살해’ 옥살이하던 엄마…DNA서 발견된 대반전

    패트릭은 간질 발작, 사라는 영아 돌연사 증후군으로 사망했습니다. 영아 돌연사 증후군으로 아이를 잃었지만 살인 혐의로 기소된 엄마들이 무죄 판결을 받는 일이 영국에서 줄줄이 일어났습니다. 한 가족에서 여러 아이가 영아 돌연사 증후군으로 사망한 사례가 드물지 않다는 사실도 책과 뉴스 보도로 알려졌습니다.

    2022.11.26 11:00

  • "닭은 외계인이었죠" 영국 과학자가 밝혀낸 치킨의 기구한 운명

    "닭은 외계인이었죠" 영국 과학자가 밝혀낸 치킨의 기구한 운명

    기원전 5500년 전 닭 뼈라고 기록된 자료가 알고 보니 20세기 것이었고, 다른 새의 뼈를 닭 뼈라고 기록한 자료도 있었죠. 라슨 박사는 "여러 데이터 오류를 제거하고 보면 닭의 전파와 쌀의 전파는 매우 닮았다"며 "닭이 인간과 어울려 살게 된 이유가 인간의 신석기 농업 혁명 그리고 이 양식이 퍼져나가는 경로와 닮았다는 건 매우 흥미로운 메커니즘"이라고 말했습니다. 닭과 인간의 교류를 연구하는 건, 당시의 인간성을 연구하는 겁니다.

    2022.11.19 11:00

  • 이태원 참사 때도 '이런 사람' 보였다…군중 재난의 전조현상

    이태원 참사 때도 '이런 사람' 보였다…군중 재난의 전조현상

    군중 역학 전문가이자 컴퓨터 사회과학자인 스위스 취리히연방공과대학 디르크 헬빙(Dirk Helbing) 교수에 따르면 자연스러운 흐름의 단계부터 군중 재난의 단계까지 상황은 총 9단계로 악화된다고 합니다. 이때는 군중 관리 인력은 붐비는 지역에 사람들 유입을 통제해야 합니다. 군중이 밀집한 지역에서 압착 사고는 순식간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독일ㆍ스위스에선 군중 관리 매뉴얼을 경찰에서 제작해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게 홈페이지에 게시해 둡니다.

    2022.11.12 11:00

  • 겁에 질려 사람 밟는다? 노이즈 뒤 '군중지진' 벽도 무너뜨렸다

    겁에 질려 사람 밟는다? 노이즈 뒤 '군중지진' 벽도 무너뜨렸다

    헬빙 교수는 군중 사고가 ‘군중 난류’ 혹은 ‘군중 지진’이라는 현상 때문에 생긴다고 했습니다. 헬빙 교수는 2010년 독일에서 일어난 러브 퍼레이드 사고의 원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군중 지진(군중 난류)’이라는 개념을 처음 내놓았습니다. 군중 압착 사고의 공통적 원인은 무엇인가요 "사고는 군중 난류 혹은 군중 지진이라는 현상 때문에 발생합니다.

    2022.11.05 1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