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강신영 댄스 칼럼니스트

[강신영의 쉘 위 댄스] 댄스 동호인으로 시작해 30년간 댄스계에 몸담았다. 댄스에 대한 편견 때문에 외면하고 사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댄스스포츠 세계는 문화, 역사, 건강, 사교,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버젓이 자리를 잡고 있고 알수록 흥미롭다. 30년 댄스 인생에서 얻은 귀중한 지식과 경험을 독자와 함께 공유하고 싶다.

응원
33

기자에게 보내는 응원은 하루 1번 가능합니다.

(0시 기준)

구독
18
최근 하이라이트

총 75개

  • [더오래]중기 공장장 시절 춤으로 인기 끌어…노사분규도 해결

    [더오래]중기 공장장 시절 춤으로 인기 끌어…노사분규도 해결

    학교에 다니면 출입이 금지되었지만, 학교에 다니지 않는 또래들이 동네 극장에 쇼 프로그램이 들어오면 가서 보고 흉내 낸 것을 보고 배운 것이다. 고등학생 신분으로 방청석에 들어가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모습이 눈에 띄었는지 카메라에 자주 잡혔다. 그 후 더욱 정진해 경기대 댄스스포츠 코치 아카데미를 거쳐 댄스스포츠의 본고장 영국까지 가서 댄스스포츠를 배워 왔다.

    2022.02.18 07:00

  • [더오래]원하는 댄스파트너 만나고 싶다고? 꿈 깨!

    [더오래]원하는 댄스파트너 만나고 싶다고? 꿈 깨!

    댄스를 배우면서 싱글 남자가 원하는 여성파트너를 만날 수 있는 확률은 대단히 희박하다. 그런 이성을 찾았다 하더라도 그 이성이 내게 호의를 보여 같이 춤을 추게 될 확률은 더 희박하다. 그리고 확률상으로도 내 옆자리에 앉을 사람이 내가 바라는 젊은 여성이며 내게 호감을 가질 경우의 수는 몇 광년의 오차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2022.02.11 07:00

  • [더오래]댄스에서 힘의 원천이 되는 ‘이곳’

    [더오래]댄스에서 힘의 원천이 되는 ‘이곳’

    고관절의 정상가동범위를 각도로 보면 앞으로 굽혀지는 굴곡이 0~125도, 뒤로 펴는 신전 각도가 0~15도다. 댄스스포츠가 건강에 좋다는 얘기는 체중을 줄여 무릎이 받는 하중을 줄여주기도 하지만 댄스를 하면 슬관절 주변근육이 강화되어 슬관절이 받게 되는 부하를 덜어주게 되며 체중까지 줄여줘서 부하를 덜어준다는 것이다. 슬관절의 정상 가동범위를 보면 굴곡이 0~130도, 반대로 늘일 수 있는 각도는 0도이다.

    2022.01.28 07:00

  • [더오래]건강 위해서라면… 라틴댄스 보단 모던댄스

    [더오래]건강 위해서라면… 라틴댄스 보단 모던댄스

    발을 일자로 똑바로 걷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팔자걸음을 걷는 사람도 많다. 그런데 발 반사구는 발 안쪽에 있어서 팔자걸음을 걸으면 발 반사구를 피해간다는 것이다. 발을 11자로 하고 있으면 무릎을 굽혔을 때 다리가 벌어지지 않지만 팔자로 하고 있을 경우 무릎을 굽히면 다리가 벌어지기 때문이다.

    2022.01.14 07:00

  • [더오래]교사는 춤을 좋아한다?…교원부 따로 두는 국내 댄스대회

    [더오래]교사는 춤을 좋아한다?…교원부 따로 두는 국내 댄스대회

    댄스라는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끼리 밤새도록 토론하고 배우고 춤출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신나는 일이다. 전문 댄스 학원의 원장이 학원생들 간에 동호회를 구성하게 해 운영하는 방법, 순수 댄스 동호인들이 모여 운영하는 방법, 직업 별로 동호회를 구성하는 방법, 댄스를 좋아하는 부부가 주최가 되어 직접 가르치며 운영하는 방법 등 다양하다. 교원 댄스동호회가 활성화하다 보니 어지간한 국내 댄스대회에서는 교원부를 따로 두어 그들끼리 경연을 벌이기도 한다.

    2021.12.31 07:00

  • [더오래]12cm…남녀가 춤출 때 이상적인 키 차이라는데…

    [더오래]12cm…남녀가 춤출 때 이상적인 키 차이라는데…

    그중 하나가 "남녀의 키 차이는 12cm가 이상적이다"라는 말을 들었다. 나는 댄스하는 남녀의 키 차이에 대해 유럽 선수를 주목했다. 영국에 자격증 시험을 보러 갔을 때 마침 ISTD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던 일본인 지인에게 물어 보니 일본에서도 황실로 해석하지는 않고 그냥 ’ISTD‘로 쓴다는 답이 왔다.

    2021.12.17 09:36

  • [더오래]춤 추는 사람이 짜증이 없고 덜 피곤한 이유

    [더오래]춤 추는 사람이 짜증이 없고 덜 피곤한 이유

    요즘처럼 코로나 감염위험 때문에 사람들과의 스킨십이 부족하다 보면 기와 혈류에 영향을 미친다. 혼자 사는 사람도 전철의 비어 있는 경로석에 앉은 것처럼 편안한 생활을 한다. 대략 친밀한 거리 50㎝, 개인적 거리 1m, 사회적 거리 2m, 공적인 거리 4m라고 볼 때 어지간한 사이가 아니고는 친밀한 거리 내에 접근하면 몸이 긴장한다.

    2021.12.03 07:00

  • [더오래]‘찐프로' 드물고 '자칭 프로' 흔한 댄스스포츠계

    [더오래]‘찐프로' 드물고 '자칭 프로' 흔한 댄스스포츠계

    같이 배우는 사람끼리는 충분히 댄스스포츠가 건전하다는 것을 이해하지만, 이해 못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므로 알려지게 되면 구설에 휘말리기 싫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프로는 댄스 경기 대회 프로 부문에서 뛰기만 하면 자칭 프로가 된다. 진정한 프로는 프로 부문에서 뛰게 하고 그 기량에 못 미치는 사람을 위해 새로 준프로 부문을 신설하는 방법이다.

    2021.11.19 07:00

  • [더오래]댄스스포츠 뿌리는 이탈리아 메디치가의 발레

    [더오래]댄스스포츠 뿌리는 이탈리아 메디치가의 발레

    댄스스포츠가 외국에서 들어 왔기 때문에 영어는 물론 외국어 사용은 불가피하다. 메디치가의 카타리나 메디치가 앙리 4세와 결혼하면서 발레를 지참금 명목으로 가지고 가서 프랑스에 뿌리를 내렸다는 것이다. 통역의 존재는 보이지 않게 그림자 속에서 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고 선수 옆에 서서 바로 하는 경우도 있다.

    2021.11.05 07:00

  • [더오래]댄스와 음악은 한 몸통…박자 맞추기가 관건

    [더오래]댄스와 음악은 한 몸통…박자 맞추기가 관건

    룸바는 4번째 비트, 차차차는 첫 번째 비트, 자이브는 2번째와 4번째 비트에 악센트가 있다. 삼바는 2번째 비트, 파소도들레는 첫 번째 비트에 악센트 비트가 있다. &은 반 박자이므로 그 박자는 반 박자+반 박자가 된다.

    2021.10.22 07:00

  • [더오래]안 쓰던 근육이 ‘불끈’…댄스스포츠의 운동 효과

    [더오래]안 쓰던 근육이 ‘불끈’…댄스스포츠의 운동 효과

    이것은 평소 쓰던 근육의 강도를 증가시켜주고 안 쓰던 근육도 발달하게 해줌으로써 일상생활을 할 때 같은 강도로 몸을 써도 피로를 덜 느끼게 되는 것이다. 뒤로 가는 동작을 함으로써 평소 안 쓰던 근육을 자극해 골고루 근육의 평형을 맞춰주는 효과가 있다. 우리 몸은 안 쓰던 근육을 골고루 써주면 전체적으로 근육이 골고루 발달하게 되고 그로 인해 근골계, 순환계 등이 같이 좋아진다는 보고가 있다.

    2021.10.08 08:51

  • [더오래]한우물 파기 30년…배움에 끝이 없는 댄스스포츠

    [더오래]한우물 파기 30년…배움에 끝이 없는 댄스스포츠

    댄스스포츠 영화로는 가장 잘 만든 영화였고 댄스 선생 마이로 나온 그녀는 댄스스포츠 동호인에게는 신비스러운 존재였다. 댄스스포츠 중 어느 춤을 좋아하느냐 등 개인적 취향을 묻는 질문을 준비하고 갔다가 다음 질문을 잇지 못하고 쩔쩔매다가 나왔다. 발레 강국 러시아에서는 전국적 발레 경기 대회가 끝나면 상위급 발레리나와 발레리노는 그대로 발레계로 머물지만, 그 다음 급 선수는 댄스스포츠 쪽으로 스카우트되어 이름을 날린다.

    2021.09.24 07:00

  • [더오래]프랑스 대표 화가 여럿 섭렵한 풍운의 춤추는 여인

    [더오래]프랑스 대표 화가 여럿 섭렵한 풍운의 춤추는 여인

    무용과 음악은 늘 함께 하는 것 처럼 그림도 댄스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면 댄스 문화사의 범위가 얼마나 넓은지 알 수 있다. 이 여인이 르느와르의 작품 외에도 로트렉, 드가, 샤반 등 쟁쟁한 프랑스 대표 화가들의 작품에 등장한다는 사실이 흥미 있다. 로트렉도 그녀를 모델로 여러 작품을 남겼는데 로트렉은 그녀의 그림 솜씨를 알아보고 화가 드가에게 소개해준다.

    2021.09.10 09:33

  • [더오래]룸바 배우던 교장 부부 “무슨 춤이 그리 음란합니까?”

    [더오래]룸바 배우던 교장 부부 “무슨 춤이 그리 음란합니까?”

    백화점 문화센터에서 같이 배우던 교장 선생 부부가 내가 옮긴 스포츠센터에 합류했다. 여성 뒤에 남성이 가깝게 붙어 있고 여성은 왼발을 뒤로 돌려 남성의 머리를 감싸고 남성은 왼손으로 여성의 왼쪽 바디 라인을 훑는 듯한 동작이었다. 다른 모던댄스와 달리 남녀가 얼굴을 가까이 대고 여성의 다리가 남성을 휘감는 동작 등이 그랬다.

    2021.08.27 08:00

  • [더오래]춤출 사람 없어 고독한 ‘월 플라워’ 안 되려면

    [더오래]춤출 사람 없어 고독한 ‘월 플라워’ 안 되려면

    영영사전에 나온 월 플라워는 ‘someone who sits all evening at the edge of the dance floor, waiting in vain to be asked to dance’로 정의돼 있다. 그렇다면 월 플라워가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얼핏 생각하기에는 남자가 젊고 예쁜 여자만 선호하다 보니 남는 여자는 월 플라워가 되어 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

    2021.08.13 07:00

  • [더오래]“둘이 어디까지 갔죠?”댄스파트너 바라보는 묘한 시선

    [더오래]“둘이 어디까지 갔죠?”댄스파트너 바라보는 묘한 시선

    그는 새 파트너를 만난 경위를 "우리 둘 다 오래전 서로 다른 파트너일 때부터 알았다. 나는 항상 그녀를 아주 좋아했으며 그녀의 댄스를 존경했다. 나의 이전 파트너인 카투샤와 헤어진 후 헤이즐에게 새로 파트너를 하자고 내가 제안했다. 우리는 2년 이상 같이 아주 성공적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 당시 다른 커플도

    2021.07.30 07:00

  • [더오래]댄스도 장비빨…드레스 아무리 싸도 200만원

    [더오래]댄스도 장비빨…드레스 아무리 싸도 200만원

    적극적인 여성은 라틴 댄스복과 모던 댄스복을 모두 가져와 번갈아 입기도 한다. 차차차와 삼바 같은 라틴댄스는 몸에 붙는 라틴댄스복을 입으면 되고, 왈츠나 탱고 같은 스탠더드 댄스의 경우 남자는 드레스 셔츠에 연미복, 여자는 드레스를 입어야 한다. 춤출 때 입는 턱시도는 어깨가 올라가지 않도록 어깨 부분의 보강

    2021.07.16 07:00

  • [더오래]캉캉,퍽탄,제비,공주…닉네임으로 통하는 댄스계

    [더오래]캉캉,퍽탄,제비,공주…닉네임으로 통하는 댄스계

    동호회의 특성상 여러 계층 여러 나잇대 사람이 어울리는데 실명으로는 호칭이 어렵다. ‘제비꽃’은 ‘제비’만 부르게 되고 ‘잠자는 공주’라고 닉네임을 지었다면 편의상 ‘공주’로 부르게 되는 것이다. 평소 존경하는 사람의 이름이나 좋은 이름이라고 부러워하던 이름을 자신의 닉네임으로 써 보는 것이다.

    2021.07.02 07:00

  • [더오래]커플 댄스는 ‘코로나 3밀’종목, 백신 접종까지 참아야

    [더오래]커플 댄스는 ‘코로나 3밀’종목, 백신 접종까지 참아야

    댄스스포츠든 사교댄스든 커플댄스는 코로나19에 대단히 취약한 종목이다. 음악이 있어야 춤을 출 수 있고 소리가 밖에 나가면 안 되기 때문이다. 그렇게 파트너로 고정되고 나면 본인으로서는 그 파트너를 잡을 기회를 잃게 되기 때문에 자리를 지키기 위해 기어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2021.06.18 07:00

  • [더오래]댄스영화 주인공, 한국 카바레 ‘제비’ vs 일본 월급쟁이

    [더오래]댄스영화 주인공, 한국 카바레 ‘제비’ vs 일본 월급쟁이

    일본 영화나 미국 영화나 둘 다 댄스 배우는 것을 주변 사람들에게 비밀로 하는 것은 공통이다. 그래서 일본에서 이 영화가 개봉되고 나서 평범한 사람들에게 댄스스포츠가 붐을 이룬 것으로 볼 수 있겠다. 그러나 그녀는 댄스스포츠는 배운 적도 없고 댄스스포츠에 나오는 자세와 동작은 발레에 다 나오는 것이라 어렵지

    2021.06.04 07:00

  • [더오래]댄스도 ‘불가근불가원’ …너무 가까우면 경계심 생겨

    [더오래]댄스도 ‘불가근불가원’ …너무 가까우면 경계심 생겨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이 어느 일정 거리 안에 들어오면 경계하는 심리가 있다. 경계 거리라고도 하고 제한 거리, 한도 거리라고도 한다. 그는 인간관계의 거리를 친밀한 거리(Intimate Distance Zone. 45.7㎝ 미만), 개인적인 거리(Personal Distance Zone. 45.7~1.2m), 사회적인 거리(Social Distance Zone. 2~3.8m) 공

    2021.05.21 07:00

  • [더오래]맘 안 드는 댄스 파트너일수록 당황하지 말고 여유를

    [더오래]맘 안 드는 댄스 파트너일수록 당황하지 말고 여유를

    댄스를 하면서 그때는 심각했는데 지나고 보면 별일 아닌 일에 너무 집착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파트너의 잘못인 경우도 있지만, 내가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남을 위해 사는 것이 중요한지 나를 위해 사는 것이 중요한지 생각해 볼 만한 일이다.

    2021.05.07 07:00

  • [더오래]시니어의 근육 건강, 댄스스포츠가 지켜줍니다

    [더오래]시니어의 근육 건강, 댄스스포츠가 지켜줍니다

    특히 인체 근육의 3대 근육인 허리 근육, 엉덩이 근육, 다리 근육과 깊은 관련이 있다. 평상이 머리가 앞으로 숙여져 구부정한 사람들은 이미 목 근육, 어깨근육, 등 근육이 약해져서 그렇게 하고 다니는 경우가 많다. 그렇게 까지 하지 않아도 엉덩이 근육은 허리 근육과 다리 근육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등근육과 다

    2021.04.23 07:00

  • [더오래]눈 마주치면 손 풀리는 여성, 라틴댄스 추면 안 돼

    [더오래]눈 마주치면 손 풀리는 여성, 라틴댄스 추면 안 돼

    오픈 포지션에서는 홀드 없이 떨어져 서는 오픈 포지션 자세도 있고 한 손만 잡는 오픈 포지션도 있다. 클로즈 홀드에서는 남성의 왼손은 여성의 오른손과 맞잡고 남성의 오른손은 여성의 등 뒤를 살포시 감싼다. 클로즈 홀드는 라틴댄스에도 사용하지만, 스탠더드 댄스에서는 항상 사용하는 홀드 방식이다.

    2021.04.09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