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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곤 키움 히어로즈 단장특별보좌 High Performance Team

[김병곤의 MLB 컨디셔닝 스토리] 운동이 삶에 녹아 있을 때 활기찬 생활이 가능합니다. 힘만 빼고 몸을 괴롭히는 운동은 이제 그만. 야구 국가대표 재활 트레이너와 피지컬 코치를 거친 건강운동관리사가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건강 운동법을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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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04 00:00 ~ 2021.12.04 01:54 기준

총 63개

  • [더오래]올해 한국야구 포스트시즌 진출 4팀의 공통점

    2021년 KBO 홈페이지 부상자 리스트에 올라온 선수를 보면 포스트 진출 팀에서 26.9%의 부상 선수가 나왔으며, 포스트시즌 탈락팀에서는 73.1%의 부상 선수가 나왔다. 2021년 부상 선수의 발생이 가장 적은 팀이 키움 히어로즈, 두 번째가 KT 위즈, 세 번째 롯데 자이언츠, 네 번째 NC 다이노즈, 다섯 번째 LG 트윈스 순으로 돼 있다. 부상 선수의 감소율은 평균 51.51%였으며, 이중 부상 감소율이 가장 높아 선수관리가 잘 된 팀이 키움 히어로즈, KT위즈, LG 트윈스, 삼성 라이온즈다.

    2021.11.26 08:00

  • [더오래]시즌 초반 부상 선수 쏟아지는 한국 야구, 왜 그럴까

    포스트 시즌을 갈 수 있는 강팀이 된다는 것은 좋은 선수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그 선수의 체력과 컨디션을 관리하는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이런 바람과는 반대로 시즌을 치를수록 많은 부상 선수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좋은 성적을 거두기 어렵다. 2020년과 2021년 부상 선수 인원수의 평균 그래프를 비교해 보면 시즌이 시작되는 2~3개월간은 상위 5개 팀의 부상 선수 숫자가 포스트 시즌 탈락팀보다도 적다.

    2021.11.12 08:00

  • [더오래]투수의 어깨 부상, 왜 자꾸 재발하는 걸까

    야구에서 투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고 다른 포지션에서도 던지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어깨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다. 부상의 내적인 요인으로는 이전의 어깨 부상을 경험한 선수, 관절의 가동범위(유연성이 부족하거나 너무 과하거나), 회전근개의 근력약화(등척성 또는 등속성)는 선수가 향후 부상의 위험성을 알리는 중요한 지표라고 발표했다. 견갑골의 움직임 이상이 어깨 부상의 위험 요인이기는 하지만 아직 논란의 여지가 많다.

    2021.10.29 08:00

  • [더오래]전성기 일찍 끝나는 투수의 공통점…나쁜 투구 폼

    류현진 선수의 전 동료 LA 다저스의 클레이튼 커쇼가 10월 1일 왼쪽 팔꿈치 부상으로 부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리면서 다저스의 포스트시즌 경기력에 악재가 생겼다. 커쇼의 부상을 살펴보면 2018년 5월 어깨와 가까운 이두박근의 염증으로 부상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2018년 6월에 허리 부상으로 부상자 명단에 올랐다. 2019년 큰 부상 없이 시즌을 보냈으나 2020년 다시 허리 부상으로 7월에 부상자 명단에 한 번 이름을 올리고, 10월에 가벼운 허리 부상을 겪었다.

    2021.10.15 08:00

  • [더오래]선수체력 바닥나는 가을 야구, MLB은 어떻게 치를까

    프로야구에서 선수가 체력을 유지할 수 있는 기간은 6개월 정도로 한정되어 있고, 이중에서도 최고의 컨디셔닝을 유지할 수 있는 기간은 3개월밖에 되지 않는다. 토론토 블루제이스는 포스트 시즌에서 좋은 성적을 올리기 위해 선수의 컨디셔닝 유지를 위한 많은 것을 준비하고 시행했다. 비시즌에 100% 트레이닝 양과 강도를 했다면, 시즌 중에는 70~80% 정도의 강도를 유지하고 포스트 시즌에서는 70% 이하로 시작해 포스트 시즌이 끝나는 시기에는 거의 트레이닝을 하지 않는다.

    2021.10.01 08:00

  • [더오래]야구 선수가 가장 무서워 하는 햄스트링 부상 예방법

    투구 중 좌측 햄스트링 부상이 생겼다는 것은 속도를 줄이는 브레이킹 동작에서 햄스트링 근육에 문제가 생긴 때문으로 좌측 고관절과 햄스트링의 평가가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햄스트링 부상 원인은 많은 나이, 유연성 문제와 근력의 불균형, 이전의 부상력 등을 꼽을 수 있다. 근육은 너무 길어지게 되면 근력이 없어지면서 부상의 원인이 되고, 근육의 길이가 너무 짧으면 이 또한 부상의 원인이 된다.

    2021.09.17 08:00

  • [더오래]야구는 데이터라는데…선수 신체 정보에 어두운 한국 야구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수의 컨디션과 체력을 관리하기 위한 세부적인 운동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또한 포지션별로 필요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주기적인 측정을 하고 있었으며, 특히 투수는 5일 선발 로테이션에 맞춰 경기 다음 날, 트레이닝하는 날, 회복일 등에 맞춰 측정하고 선수의 피로도와 회복 여부를 확인하며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을 보았다. 측정한 데이터는 팀과 선수의 컨디션 관리 프로그램에 반영되어 트레이닝 프로그램 변화에 영향을 주어야 한다.

    2021.09.03 08:00

  • [더오래]미국 메이저리그에 거구가 왜 그리 많은가 했더니

    야구에서 좋은 기량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우수한 체력을 갖추어야 하고, 좋은 동작의 기술지도가 필요하며, 강력한 멘탈이 요구된다. 하지만 메이저리거의 훈련 모습은 야구장에서 10분 정도의 준비운동 후 바로 기술 훈련으로 들어가며, 러닝(스피드) 훈련은 약 15분 전후 걸린다. 인체의 최대 파워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약 4초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메이저리그에서는 단거리 스피드 트레이닝을 주로 하고 있었다.

    2021.08.20 08:00

  • [더오래]허리 둘레보다 엉덩이가 크면 코어가 잘 발달한 선수

    3분을 완수하면 코어 근력이 매우 좋은 것이고 3분을 하지 못할 경우 코어 근력이 약한 것이다. 코어 근력 중 하나가 부족해도 파워를 만들어 내는데 부족하기 때문에 팔을 움직여서 코어를 만드는 상복부 코어 근력, 다리를 움직여 코어 근력을 만드는 하복부 근력, 이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하게 되는 회전 코어 근력을 만들어야 한다. 타자들이 강력한 코어를 가지고 있으면 기술 훈련 또는 트레이닝 중 강력한 팔의 움직임, 강력한 다리의 움직임이 있을 때 허리를 안정적으로 고정해 주기 때문에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2021.08.06 08:00

  • [더오래]투수의 부상은 팀에 치명타…1분 운동하면 5분 쉰다

    프로야구에서 투수의 부상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고, 이는 팀 전력의 약화로 이어지기 때문에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럼에서 불구하고 투수의 부상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MLB에서도 투수의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야구 투수의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준비운동(Preparation), 트레이닝(Strengthning), 회복(Recove)의 3가지 전력을 만들었다.

    2021.07.23 08:00

  • [더오래]베팅은 타이밍, 투구는 타이밍을 깨뜨리는 것

    이 말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지만 보편적으로는 투수의 볼 릴리스 포인트가 다른 투수에 비해 타자 앞쪽에 있다는 것이다. 런지 운동은 여러 가지 응용 동작이 있지만 투수의 볼 릴리스 동작에 도움이 되는 동작은 ‘스티프 런지(Stiff Lunge)’가 좋은 방법이다. 이 동작은 투수가 볼을 릴리스할 때의 동작과 유사한 동작이 되므로 이 동작의 트레이닝이 올바르게 만들어진다면 볼 릴리스 포인트를 앞쪽으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투구 밸런스가 좋아지게 된다.

    2021.07.09 08:00

  • [더오래]투수의 제구력 난조…‘릴리스 포인트’ 문제군요

    투수의 빠른 구속은 선수, 트레이너, 코칭스텝, 구단에게 달콤한 유혹으로 아마추어 선수나 프로야구 신인선수의 구속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많은 투자와 에너지를 쏟고 있다. 트레이너, 선수, 코칭스텝이 선수의 어깨 회전력이 감소하고 있는지,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투수의 구위를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필수적 요건이다. 어깨 회전력이 떨어지면 공의 구위도 떨어지지만 투구 시 볼을 놓은 포인트(릴리스 포인트)가 뒤쪽으로 밀려 제구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2021.06.25 08:00

  • [더오래]야구선수 몸은 무쇠?아파도 아프다는 말 못하는 이유

    2021시즌 필라델피아의 하퍼, 에인절스의 트라웃, 양키스의 스탠튼 등 고액 연봉 선수들이 부상으로 인해 정상적인 경기를 뛰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선수가 감독과 코치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것을 어려워하기 때문에 감독과 코치가 직접 선수에게 경기 출장 여부를 물어보는 것은 아파도 경기에 뛰기를 강요하는 결과가 되기 쉽다. 선수의 부상을 일으키는 내적 요인은 첫 번째 체력 및 기술 부족, 두 번째 주의집중 부족과 과긴장, 세 번째 과훈련의 정신적 육체적 피로, 네 번째 불안정한 자세, 다섯 번째 불완전한 상태에서 훈련 및 경기에 참여하는 것이다.

    2021.06.11 08:00

  • [더오래]류현진 선수 길러낸 특별한 트레이닝 있을까

    과연 트레이닝에 묘수가 있을까? 필자가 20여 년 동안 선수 트레이닝과 재활 운동을 시키면서 터득한 노하우는 아쉽게도 지름길과 묘수는 없다는 것이다. 트레이닝을 준비하는 시기에는 수면시간의 확보와 숙면, 올바른 영양섭취, 적절한 트레이닝 프로그램, 심리적인 안정상태, 몸을 움직이기 위한 올바른 방법들이 필요하다. 트레이닝 시기에는 올바른 트레이닝 방법과 중량의 선택, 트레이닝 프로그램의 이해, 트레이닝 속도와 리듬의 올바른 적용이 필요하다.

    2021.05.28 08:00

  • [더오래]야구 투수가 체중 늘리려고 애쓰는 이유

    강속구를 던지는 투수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아마추어팀에서부터 선수를 관리하고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간헐적으로 프로에 입단한 후에 투구 스피드가 증가하는 신인 선수도 종종 있기도 하다. 근력을 얻기 위해 운동의 속도를 줄여야 하지만 반대로 스피드를 얻기 위해서는 중량을 줄여 속도를 증가시키는 트레이닝을 해야 한다. 따라서 강속구 투수를 육성하기 위해서 트레이너는 관절의 가동성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2021.05.14 08:00

  • [더오래]햄스트링 부상, 발 뒤꿈치 잘못 사용이 원인

    햄스트링 부상의 원인은 나이, 이전의 부상 경험, 인종에 따른 차이, 근력의 불균형, 유연성의 문제, 피로의 누적, 달리기 동작 등이 있다. 가장 큰 부상 요인인 달리기 동작의 문제를 알아보고 햄스트링 부상을 어떻게 예방하는지 살펴본다. 유연성의 감소, 근력의 약화, 햄스트링 근육의 피로, 코어 근력의 약화, 골반의 뒤틀어짐, 달리는 자세의 문제, 충분하지 않은 준비운동 등 햄스트링 부상 원인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2021.04.30 08:00

  • [더오래]야구 선수가 슬럼프에 빠지는 원인 알고 보니

    야구시즌이 시작되었기 때문에 운동의 양은 줄여야 하고 운동의 강도와 경기에 대한 집중력은 높여야 하므로 트레이닝과 기술의 양을 줄여 컨디션을 유지해야 한다. 시즌 중 선수의 컨디션 및 피로도를 파악하기 위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심장 박동수, 혈압, 러닝 스피드, 웨이트트레이닝의 중량 변화, 심리적 상태 등이다. 선수가 컨디션이 떨어지게 되면 다시 컨디션을 올리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슬럼프에 의해 경기력이 많이 떨어지게 된다.

    2021.04.16 08:00

  • [더오래]일본엔 있는데…한국은 왜 100마일 투수 없을까?

    투수의 볼 스피드가 빨라질수록 상대적으로 부상의 위험도 커진다는 것을 많은 연구에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대로 부상이 많아지기 때문에 투수의 볼 스피드를 증가시키지 않으려고 하는 것 역시 구더기 무서워 장을 담그지 못하는 것과 같다. 현재 프로선수지만 체력적으로는 고등학교 수준일 수 있고, 현재 고등학교 선수지만 체력적 완성도가 프로선수 정도의 레벨을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맞춤형 트레이닝이 필요하다.

    2021.04.02 08:00

  • [더오래]야구 선수의 경기력, 팔 말고 허리에서 나온다

    좋은 코어를 가진 선수는 투구와 타격 움직임의 연결성이 좋고 강력한 코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좋은 기술을 발휘할 수 있다. MLB 선수의 스프링 캠프와 시즌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면 KBO와는 다르게 부상 예방과 체력 강화를 위한 운동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팀 훈련 시간을 보면 부상 예방과 체력 강화에 사용하는 시간

    2021.03.19 08:00

  • [더오래]경기 후 4일 휴식 갖는 선발 투수의 적정 투구수는

    예전에는 어깨 부상에 대한 수술과 재활 방법에 대한 연구와 고민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팔꿈치 부상이 치료 및 재활, 예방의 중심이 되고 있다. 이렇게 팔꿈치 부상의 치료 및 재활 예방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아래 그래프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어깨 부상이 많았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팔꿈치 부상이 급격하게 늘어나

    2021.03.05 08:00

  • [더오래]한국 야구가 미국보다 못한 건 기술보다 ‘이것’ 때문

    토론토팀의 체력관리 코치와 이에 대해 대화하면서 팀이 준비운동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정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트레이너나 체력관리 코치는 선수가 재미없어 하고 힘들어하는 트레이닝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서 많은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다. 한국 선수가 메이저리그 선수보다 야구를

    2021.02.19 13:35

  • [더오래]한국은 미국보다 투수 부상이 적다, 몸사려서?

    경기 수가 줄어들어 부상 선수가 많지 않았을 것 같지만, 상황은 반대로 부상 선수가 많이 나온 시즌으로 각 팀은 힘겨운 시간을 보냈다. 경기 수가 적은 데 비해 다른 시즌보다 부상자가 많이 나온 원인을 추측해 보면 코로나로 인해 시즌이 계속 연기되면서 언제 시작할지 몰라 제대로 준비를 하지 못한 것, 시즌을 준비

    2021.02.05 08:00

  • [더오래]메이저리그와 KBO의 선수 관리 차이점은

    마지막 향상 단계에서는 파워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스피드와 민첩성 향상을 위한 트레이닝, 스포츠 종목의 기술을 향상할 수 있는 트레이닝의 구성이 필요하다. 전략이란 각각의 트레이닝이 어떤 시기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며, 필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해 비율을 결정하고, 이에 대한 각각의 트레이닝이 빠짐

    2021.01.22 08:00

  • [더오래]청소년까지만 강한 한국 야구, 성인은 왜 뒤처질까

    스포츠 선진국인 미국과 한국의 스포츠를 비교해보면 현재 한국 스포츠의 문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미국의 경우 스포츠 중에서도 기초 스포츠를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인지 한국 야구는 청소년기까지는 미국 야구를 압도하지만, 성인이 되는 순간 실력 차가 비교하기 어려울

    2021.01.08 0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