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1
‘고딩 엄빠’에게 듣는 ‘고딩 엄빠’ 이야기
10대에 임신과 출산을 겪은 청소년 부모들이 등장하는 관찰예능 프로그램이 두번째 시즌으로 이어질 만큼 화제를 모았습니다. 청소년의 성(性)은 오랫동안 그 자체로 금기시 됐습니다. 10대의 임신·출산은 다큐나 시사 프로그램 정도에서나 다뤄졌고, 극적인 사건쯤으로 영화·드라마에서 소비됐죠. 그러니 모자이크도 없이 ‘어린 부모’들이 육아 일상을 공유하는 모습은 파격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성관계 시작 나이는 평균 13.6세(청소년 시기 성관계 경험자 중)로 낮아졌고, 한 해 약 1000명의 아이들이 10대 엄마에게서 태어납니다. 현실이 이렇다면 논란이나 파장으로 그칠 게 아니라 향후 나아가야 할 방안을 찾아봐야겠죠. 밀실팀에서 10대 청소년 부모들을 만났습니다. 이들이 직접 이야기하는 ‘고딩 엄빠’의 현실 들어보시죠.

기사보기

함께 보면 유익한 기사

“콘돔 끼세요” 이게 전부인 성교육…10대 엄마는 죄인이 됐다

“자위법·피임법 가르쳐야”vs“몸만 초점 안돼”…K성교육 답은


News 2
尹, 취임식 이어 광복절 축사도 ‘자유’
역동적(力動的), 지금도 ‘힘차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과정으로서의 독립운동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를 찾고, 자유를 지키고, 자유를 확대하고, 또 세계시민과 연대하여 자유에 대한 새로운 위협과 싸우며 세계 평화와 번영을 이뤄나가는 것”이라고 규정했다. 인류 보편적 가치로서의 자유를 확대하고 지키는 것이 ‘현재도 이어지는 독립운동’이라는 것이다. ·

기사보기

함께 보면 유익한 기사

尹 “日 힘 합쳐야 하는 이웃”…‘자유’ 가치로 ‘과거사’ 넘는다

나란히 ‘만세 삼창’한 尹 대통령 부부…김구·안중근·윤동주 필체도 등장


News 3
이준석, 尹 취임 100일에 재 뿌리나
이 대표의 여론전 시작 시점을 두고 “윤석열 정부에 재뿌리기 하려는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이날은 윤 대통령의 취임 후 첫 광복절 축사가 예정돼 있는 날이었다. 이 대표가 광복절 경축식 2시간 반 전에 라디오에서 윤 대통령을 향한 ‘독한’ 말을 쏟아내는 바람에 윤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 뉴스는 상대적으로 묻혔다. 이 대표의 반격은 윤 대통령 취임 100일을 앞두고 시작됐다.

기사보기

함께 보면 유익한 기사

‘朴탄핵때 한배’ 유승민-이준석, 尹과 갈라서자 또 ‘연대설’

‘이준석 폭탄’ 안은 주호영 비대위…관건은 등돌린 이대남



Story 1
늦여름 밤의 유혹, 문화재 야행
문화재 야행은 문화재청과 지자체가 함께 여는 문화 잔치다. 축제보다는 차분하게 거리두기를 지키며 문화와 역사를 배울 수 있어 가족여행에 제격이다. 낭만적인 조명이 어우러진 ‘야경(夜景)’, 밤에 감상하는 공연 ‘야설(夜說)’, 밤에 즐기는 먹거리 ‘야식(夜食)’ 등 8개 주제로 진행한다. 6월부터 본격적으로 재개했는데 올해 45개 지역에서 야행이 열린다.

기사보기


Story 2
루슈디 『악마의 시』를 둘러싼 오해와 오독
쿠란을 소설 제목인 ‘악마의 시’로 지칭해 신성모독이라는 해석에 대해서도 김씨는 “‘악마의 시’는 쿠란 전체가 아니라 극히 일부, 더구나 지금의 쿠란에서는 이미 지워진 두 구절을 가리키는 표현”이라며 “소설이 두 구절을 ‘악마의 시’라고 표현한 것도 이슬람권 학자들마저 존재를 인정하는 민간전설에 기반을 둔 것이지, 루슈디가 지어낸 게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기사보기


Story 3
[음악회 가는 길] 생활 속 클래식, 마티네 콘서트
이렇게 주간에 열리는 음악회를 마티네(Matinee)라고 부른다. ‘아침’을 뜻하는 프랑스어 ‘마탱(Matin)’에서 왔다. ‘야간흥행’이란 듯의 ‘수아레(soiree)’와 반대로 ‘주간흥행’이란 뜻이다. 오전 11시쯤 열리는 마티네는 주부나 노년층이 가벼운 마음으로 즐길 수 있다. 시간을 자유롭게 쓰는 직장인, 저녁 이후 영업하는 자영업자도 많이 늘어서 수요가 다양해졌다.

기사보기




'더 모닝'을 e-메일로 받아보세요.
매일 아침 7시 30분에 뉴스 모닝콜을 드립니다.

더 모닝 구독신청


'더 모닝' 뉴스레터를 놓치셨나요?
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더 모닝 목록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지난 뉴스레터 바로가기


오늘 뉴스레터가 좋으셨다면 '더 모닝' 구독 페이지를 공유해주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

오피니언 , 정치 , 경제 , 문화 , 라이프스타일까지!
관심 분야의 뉴스레터를 편하게 받아보세요.

더 많은 뉴스레터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