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민국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 개막 분위기 후끈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천안에서 열리는 ‘2012 대한민국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가 4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개막 분위기가 절정으로 달아오르고 있다. 천안시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5일간 개최되는 박람회의 성공개최를 위해 천안삼거리공원 37만7000여 ㎡에 대규모 행사장을 조성했다. 주차장 8곳과 대형 꽃탑을 설치하는 한편 행사장으로 향하는 길마다 꽃길을 조성하는 등 손님맞이 채비에 나서고 있다.

박람회조직위원회는 지난 15일 조직위원회 제5차 총회를 개최하고 전시관 운영, 교통대책, 편의시설 운영, 자원봉사 활동계획 등을 점검했다. 26일에는 유효준 산업환경국장과 주요 업무 담당부서장 등 20여 명이 참석하는 현장보고회를 갖고 29일 종합리허설을 통해 성공개최 의지를 다질 예정이다. 또 28일까지 9개 전시관과 1150개의 부스를 설치하는 등 내부시설을 완료하고 26일부터 29일까지 지역별로 전시물품 반입 및 전시작업을 하게 되면 개장 준비는 모두 끝난다.

국제농기계자재박람회는 29일 오후 2시부터 각 시설의 안전점검과 행사진행을 위한 자원봉사자, 행정요원 등 운영요원 978명이 배치돼 리허설을 갖는 등 사실상 개막만을 남겨두게 된다. 30만명 이상 관람객 유치를 목표로 준비해온 조직위는 관람객들에게 대한민국 농업기계 분야에 대한 정보와 세계의 농기계발전 상황을 가늠해볼 수 있는 전시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농기계 전시 및 체험, 중고농기계 전시 및 경매행사, 관람객 경품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특히 관람객들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20개 지역 대표 음식점이 참여하는 웰빙식당을 비롯해 해외바이어와 박람회 참가업체의 숙박, 교통대책 등 각종 편의시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정성을 쏟고 있다. 관람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행사장에 종합안내소 3개소와 간이안내소 5곳을 설치하고 KTX천안아산역·터미널광장·천안역·시청정문 등 행사장 밖에도 4개 안내소를 운영하고 미아보호·모유수유소·물품보관·애완동물보관소·의료반·은행(CD기)·우체국택배·임시치안센터 등도 꾸려진다. 교통편의를 위해 KTX천안아산역↔천안시청↔행사장, 외국인바이어숙소(두정·성정동)↔행사장, 버스터미널↔천안역(동부)↔행사장 등 12대의 셔틀버스를 투입, 무료로 운영한다.

한편 농림수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천안시와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농민신문사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세계 22개 국가에서 363개 기업체(외국 66개, 국내 297개)가 참여하는 농업분야 관련 국내 전시회 중 최대 규모로 2010년 부터 2년마다 천안에서 열린다.

강태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