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눈길끈 김기덕 터진 운동화, 브랜드가…'의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3면

 

8일 베니스영화제 시상식장에 나타난 김기덕 감독의 구겨진 신발 사진. ‘집념의 야인’ 같은 그의 이미지에 맞아떨어진다. [베니스 로이터=뉴시스]

사춘기 시절 지독한 가난 때문에 학교를 다니지 못했다. 청계천에서 노동자로 일했다. 그리고 그 청계천에서 밑바닥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마침내 세계영화계의 정상에 올랐다. 8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린 제59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영화 '피에타'로 최고상인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김기덕(52) 감독 얘기다.

김 감독은 지난 7월 영화 제작보고회에서 "내가 15살 때부터 7년간 일한 공장이 청계천에 있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청계천은 큰 변화를 겪었다. 자본주의의 폐해를 청계천의 변화를 통해 비유해보고 싶었다"고 말한 바 있다. 그의 고단했던 ‘청계천 키즈’ 시절이 되레 그를 세계적 감독으로 올려놓는 디딤돌이 된 셈이다.

김 감독은 충무로의 아웃사이더다. 중졸 학력에 독학파 연출가다. 스스로 밑바닥 인생을 살았고, 그것을 작품에 담아냈다. 청계천·구로공단 등에서 일했고, 해병대 자원입대를 거쳐 프랑스 파리에서 길거리 화가로 살기도 했다.

제69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한 김기덕 감독이 8일 오후 시상식장에서 트로피를 머리 위에 들어 보이고 있다. [베니스 AFP=연합뉴스]

그는 32살에야 처음 영화란 걸 보고 감독을 꿈꿨다. 극한상황과 폭력적인 이미지 때문에 한때는 대표적인 반여성주의 감독으로 몰리기도 했다. 해외 영화제 선전과 수상에도 충무로와는 오랫동안 쌓인 앙금을 풀지 못했다. "열등감을 먹고 사는 괴물이었다"고 자평할 만큼 상처투성이의 삶을 살았다.
8일(현지시간) 오후 베니스영화제 시상식. 수상결과가 발표되자 무대에 오른 김 감독은 '아리랑'을 불렀다. 마음에 쌓인 한을 풀어내는 것 같았다. 이로써 그는 베니스·칸·베를린, 이른바 세계 3대 영화제 합쳐 한국감독 처음으로 최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2004년 '빈집'으로 베니스영화제, 같은 해 '사마리아'로 베를린영화제에서 각각 감독상을 받은 데 이어 지난해 칸영화제에서 '아리랑'으로 '주목할 만한 시선'상도 수상, 한국감독으로 최초로 3대 영화제 수상이란 진기록도 세운 그다.

그는 이날 시상식 무대에서도 특이했다. 동여맨 꽁지머리 모습에 발뒤꿈치가 드러나게 접어 신은 낡은 신발을 신고 나왔다. 김 감독이 신은 신발은 스페인 브랜드 캠퍼 제품으로 가격은 32만원대이라고 캠퍼 관계자가 밝혔다. 신발 위쪽은 소가죽이고, 바닥은 고무로 만들었다. 튼튼하면서 패셔너블한 것이 특징이다. 캠퍼는 스페인 화가 호안 미로와 콜레보레이션으로 제품을 내놓는 등 예술적 취향이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신발 끈에 빨강색 등 원색을 많이 쓰는 것도 스페인의 미적 취향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이날 입은 전통 한복을 개량한 듯한 검은색 옷도 턱시도 차림의 다른 참가자들 사이에서 눈에 띄었다.

2000년대까지 해외 영화제 시상식에서 청바지에 점퍼, 야구모자 차림이었던 그는 지난해 칸영화제에서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 대상을 받았을 때부터 꽁지머리에 한복 디자인의 옷을 입기 시작해 이후 공식 석상에서 계속 비슷한 스타일의 패션을 보여줬다.

베니스에서 최고상인 황금사자상을 받아 세계적인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순간 김 감독이 시상식에서 선보인 의상은 천연 옷감에 감물을 들여 만든 갈옷이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 옷은 서울 인사동에 있는 옷가게 '니히(NIHEE)'에서 구입한 것으로 전해졌다.김 감독은 시상식을 앞둔 2주 전 께 이 옷가게에 들러 재킷 형태의 검은색 상의와 역시 어두운 색의 하의를 사갔다.이 옷가게의 사장이자 디자이너이기도 한 김모 씨는 "베니스영화제에 간다고 하시면서 아래·위 옷을 골라가셨다"고 밝혔다.이어 "원래 여성용으로 만든 옷이라 단추가 (남자 옷과) 반대로 달려있고 소매 길이와 바지 길이도 짧은 편인데 품이 커서 남자들이 입기도 한다"며 "보통 남자들은 단추가 반대로 달려 있으면 안 입는데 예술하는 사람들은 신경 안 쓰고 입기도 한다. 그분도 바지를 입어보지도 않고 그냥 가져가셨다"고 전했다.김기덕 감독이 사간 옷은 윗옷이 140만 원대, 바지가 60만 원대로 도합 가격이 200만 원 정도다.

생감을 따서 즙을 낸 '감물'로 천연 면이나 마를 물들이는 제작 방식으로 오랜 시간이 걸리고 일일이 사람 손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그 정도가 될 수밖에 없다고 옷가게 사장은 설명했다.이 사장은 "감물을 들인 뒤 먹물을 한 번 더 들인 옷이라 잘 입으면 굉장히 품위가 있는 옷"이라며 "뉴욕이나 유럽에 가면 서양인들이 엄청나게 좋아하는 옷"이라고 덧붙였다.

김 감독은 한국 언론들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현지 반응이 좋아 솔직히 수상은 기대했다. 이번 상은 내가 아니라 한국 영화계에 주는 상"이라고 말했다. 또 "범세계적인 주제인 자본주의와 이로 인해 발생한 어긋난 도덕성의 문제가 관객과 심사위원들의 공감을 산 것 같다. 폭력성과 잔인함으로 시작하지만 끝부분에 용서와 구원으로 정화하는 게 마음을 움직인 듯 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돈이면 다 된다는 무지한 우리의 현주소를 돌아보고 진실한 삶의 가치를 깨닫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시상식에서 '아리랑'을 부른 것에 대해서는 "세계인에게 가장 한국적인 것을 수상 소감 대신 전하고 싶어서"라고 설명했다.
 
'피에타'는 폭력성과 야만, 구원이라는 주제를 담은 전형적인 김기덕표 영화다. 김 감독은 AFP통신과 인터뷰에서 "목사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하다 중단했다. '피에타'는 '사마리아''아멘'과 함께 어린 시절 목사를 꿈꿨던 나의 열망이 육화된 3부작 중 하나다. 3년 만에 내놓은 장편 극영화로, 나에게 새로운 출발"이라고 말했다.

김 감독은 집념·불굴의 연출가다. 2004년 베니스·베를린 영화제에서 잇따라 수상하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주의 감독으로 자리잡았으나 국내 영화계와의 불화가 끊이지 않았다. 흥행이 부진하고 극장조차 잡기 힘든 예술영화 감독의 비애를 성토해왔다. 지난 3년 넘게 제자였던 ‘영화는 영화다’의 장훈 감독과의 갈등 등으로 농촌의 오두막에 칩거하기도 했다. 그리고 지난해 그에게 씻김굿 같은 '아리랑'으로 돌아왔고, 올해 '피에타'로 한국 영화계에 값진 선물을 안겼다.

양성희·서정민 기자, 온라인 중앙일보

◆베니스국제영화제

1932년 시작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예술영화 축제. 최우수작품상(그랑프리)에 황금사자상(Golden Lion)이 수여된다. 사자는 베니스를 상징하는 동물이다. 1987년 강수연이 ‘씨받이’(감독 임권택)로 여우주연상을 받으며 한국과 인연을 맺었다. 2002년 ‘오아시스’의 이창동과 문소리가 각각 감독상과 신인배우상을 수상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