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 외무성 대문 걸어 잠그고 한국 외교관 접근 봉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도쿄 중심의 관청가 가스미가세키에 있는 일본 외무성은 23일 하루 종일 문을 굳게 걸어 잠갔다. 한국 대사관 측이 일 외무성에 ‘노다 서한 반송’을 위해 연락을 취한 건 오전 9시쯤. 김기홍 정무과장은 일 외무성의 오노 게이이치(小野啓一) 북동아 과장에게 계속 전화를 걸었지만 오노 과장은 좀처럼 전화에 나오지 않았다. 결국 오노 과장과 전화가 연결된 것은 이날 오전 늦은 시간. “전달할 문건이 있으니 찾아가겠다”는 김 과장의 요청에 오노 과장은 “약속이 있어 안 되겠다”고 하다 나중에는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의 서한를 반송하러 오는 것이면 만날 수 없다”며 전화를 끊어버렸다.

 고심하던 주일 대사관 측이 일단 대사관 차량으로 외무성으로 향해 도착한 건 오후 3시40분. 이미 우익단체 차량 5~6대가 외무성 정문 앞에 자리 잡고 “비열한 한국은 물러가라” “한·일 우호 필요 없다” 등의 구호를 외치고 있었다. 김 과장이 탄 차량은 외무성 정문 앞에서 경비원에게 제지를 당했다. 아예 대문을 걸어 잠근 것이다. 이에 정문 옆 동문을 통한 진입도 시도했지만 마찬가지였다.

 김 과장은 차량에서 나와 외무성 진입을 시도했지만 외무성 건물에서 멀리 떨어진, 대로변 철책 안으로조차 발을 들여놓지 못했다. 그는 노다 총리의 서한을 담은 검은색 서류 가방을 들고 있었다. 일 외무성 직원은 단 한 명도 밖으로 나오지 않았다. 대신 경비원 3~4명만이 계속 김 과장을 막아 섰다. 말 그대로 문전박대였다. 김 참사관이 외교관 신분증을 제시하며 안으로 들어가게 해달라고 요구하자 경비원들은 휴대전화로 어디론가 통화를 했다. 잠시 후 “사전 약속 없이는 못 들어 간다고 한다”는 답변을 들었다. 일본 경비원들은 김 과장이 다가오자 서둘러 철문을 닫고 진입을 원천 봉쇄했다.

 외무성은 일본 기자들은 청사 내로 들여보냈지만 한국 취재진, 대사관 직원들은 일절 문 안으로 들어서지 못하게 막아 섰다.

 김 과장이 다시 전화로 오노 과장에게 방문한 사실을 알리며 재차 면담을 요청했지만 반응은 썰렁하기만 했다. 한 시간 동안 외무성 밖 인도에서 대기하던 김 과장은 결국 오후 4시40분쯤 대사관으로 돌아갔다. 김 과장은 “면담을 이런 식으로 거부하는 것은 외교상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이런 결례가 있을 수 있느냐”고 항의했지만 외무성 측은 끄떡도 하지 않았다. 이날 외무성 측은 방문자들에게 “일본인이냐, 한국인이냐” “일본 취재진이냐 한국 취재진이냐”를 집중적으로 캐묻는 등 감정적인 대응을 보이기도 했다.

 한 일본 외무성 출입기자는 “이미 오늘 이른 시간부터 한국의 서한 반송은 물론 한국 취재진도 원천봉쇄한다는 입장을 세웠다”고 귀띔했다. “한국이 총리의 서한를 반송하는 외교적 무례를 한 만큼 같은 수준으로 한국에 돌려주겠다”는 원칙을 세웠다는 것이다. 이는 겐바 고이치로(玄葉光一郞) 외상의 직접 지시에 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야마구치 쓰요시 외무성 부대신은 이날 우리 측의 노다 총리 서한 반송을 접수 거부한 뒤 기자회견에서 “총리 친서를 반송하는 건 애들 싸움보다 못한 이야기”라고 했다.

 주일대사관 관계자는 “일본이야말로 뭔가 켕기는 게 있으니까 대문까지 걸어 잠근 것”이라고 어이없어 했다. 결국 주일 대사관 측은 이날 저녁 등기우편을 통해 노다 서한을 반송했다. 일본 우편 제도상 등기우편은 반드시 수령하게 돼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