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영호 전 비서관 “공직윤리지원관실 설립에 관여했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6면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 관련 자료를 없애도록 지시한 혐의(증거인멸)로 구속 기소된 이영호(48)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이 16일 자신이 지원관실 설립에 적극 관여한 사실을 처음으로 시인했다. 그는 불법 사찰 사건의 몸통이라고 주장하기도 했었다.

 이 전 비서관은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38부(부장판사 심우용) 심리로 열린 첫 재판에서 “고(故) 김영철 전 국무총리실 사무차장과 함께 공직윤리지원관실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명박 정부 출범 초기인 2008년 김 전 사무차장이 “노무현 전 정부의 조사심의관실처럼 공직기강 문제를 다룰 조직이 필요하다”고 제안해 적극 동의했다는 것이다.

 그는 청와대 승인을 받지 않고 비선을 운영했음도 인정했다. 이 전 비서관은 “장·차관 인사스크린 등 일부 사안을 보고 받은 건 사실”이라고 했다.

 검찰 압수수색에 대비해 자료 삭제를 지시한 사실도 인정했다. 이 전 비서관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 많은데도 청와대 민정 등 공식라인에서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아 어쩔 수 없이 내가 자료 삭제를 지시했다”고 말했다. 개인적인 이유도 있었다고 했다. “19대 총선에서 포항남구에 출마하려고 준비 중이었는데 지원관실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진행되면 문제가 생길 것 같았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최종석(42) 전 청와대 행정관은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실 막내 행정관으로서 내용을 자세히 모른 채 지시를 따랐다”고 주장했다. 다음 공판은 23일이다.

정원엽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