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페이스 디자인] 사나운 눈매 교정엔 트임수술이 안성맞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쌍꺼풀 수술을 하지 않고, 트임 수술, 즉 앞트임·뒤트임 같은 수술만으로 눈을 원하는 만큼 크게 만들 수 있을까.

 물론 트임 수술만으로도 눈은 어느 정도 커진다. 하지만 눈을 크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쌍꺼풀 수술이다. 쌍꺼풀 수술 하나로 눈의 면적은 평균 13% 커진다. 눈꺼풀이 눈을 많이 덮었을 경우 최대 80%까지 커진 사례도 있다. 반면 쌍꺼풀 수술 없이 앞트임·뒤트임·밑트임 등 세 가지 수술을 했을 때는 평균 10.4% 정도만 커진다. 눈 크기에 미치는 효과만을 따진다면 세 건의 수술을 병행해도 쌍꺼풀 수술 한 건의 효과에 미치지 못한다.

 하지만 눈 모양은 크기가 전부가 아니다. 눈 면적이 평균보다 넓어 크다고 해도 길이가 짧거나 눈초리가 올라가 사나워 보이는 등 눈매 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트임 수술은 이 같은 눈매를 교정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앞트임은 눈 사이의 거리가 정상 범위인 34~36㎜보다 멀거나 눈 앞쪽 몽고주름이 심한 사람에게 적용한다. 눈의 가로 길이가 길어지며 눈매가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다. 흉터나 눈 앞쪽 붉은 점막이 많이 노출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뒤트임 역시 눈의 가로 길이를 늘려 시원한 눈매를 만들어 준다. 눈 사이의 거리가 좁고, 가로 길이가 짧아 눈이 안쪽으로 모여 보이는 것을 개선한다.

 밑트임은 눈꺼풀이 아래로 떠지는 힘을 강화시켜 아래쪽으로 3㎜ 정도 크게 떠지게 한다. 가려져 있던 눈동자의 바깥 부위가 커지고 눈매가 또렷해지는 효과가 있다. 눈초리가 올라가 사나워 보이는 인상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처럼 트임 수술은 눈의 기본 윤곽을 조금씩 개선해 눈매를 보다 시원하고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쌍꺼풀 수술과 트임 수술을 병행하면 눈 크기가 평균 20%에서 최대 90%까지 커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