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기초과학연구원 개원 ‘과학벨트’ 첫발 뗐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4면

17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기초과학 연구원 개원식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과학자들에게 한국 과학의 발전을 상징하는 라펠핀을 수여하고 있다. [프리랜서 김성태]

17일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는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과학벨트) 핵심 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 개원식 및 희망선포식’이 열렸다. 이날 개원식에는 이명박 대통령,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염홍철 대전시장, 과학기술계 인사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개원식에선 노벨상 수상자인 대만국립대 유안 리 교수의 기초과학연구원 역할에 대한 기조 연설에 이어 기초과학강국을 염원하는 퍼포먼스가 펼쳐졌다.

  과학벨트 조성사업의 인프라 구축이 가시화되고 있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기초과학연구원은 유성구 신동·둔곡지구에 들어서는 과학벨트에서 연구를 담당하는 핵심 기관이다. 이 연구원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초과학 연구를 통한 미래 원천기술 확보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그동안 대학 및 연구소별로 진행됐던 화학·물리학 등 소규모 연구를 통합, 대규모 집단연구의 방향을 설정한다는 계획이다. 건물이 완공되는 2017년 초까지 유성구 전민동 KT연구소 건물을 임시로 사용하는 기초과학연구원은 본원은 대전에 두고 그 산하에 전국 50개의 연구단을 운영한다. 각 연구단에는 연간 130억여원씩의 예산이 지원되며 연구단별 총 인력은 연구원 등 50여 명이다.

 천안·세종시와 청원군 등 충남도내 과학벨트 기능지구에서 추진되는 사업도 본격화되고 있다.

 천안시는 기능지구 핵심사업인 ‘사이언스 비즈플라자(Science Biz-Plaza)’ 조성사업의 용역을 마치고 조만간 입지를 선정한 뒤 올해 말 설계에 들어간다. 또 시는 과학벨트 기능지구에 있는 유망 중소·벤쳐기업에 우선 지원하는 2000억원 규모의 ‘과학벨트 투자펀드’도 조성 중이다.

 그러나 기능지구에 대한 과학벨트특별법의 지원 내용이 미흡해 해당 자치단체의 불만을 사고 있다.

 기능지구에는 거점지구의 연구결과를 산업화하는 인프라를 구축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과학벨트특별법에는 기능지구에 국가산업단지 및 외국인 정주환경 조성 등 연구결과를 활용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한 지원 규정이 전혀 없어 기능지구의 경쟁력을 키우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

 충남도 관계자는 “과학벨트 기능지구가 본래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충북도 등과 공조해 정부에 과학벨트특별법 개정의 당위성을 설명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정부는 지난해 5월 16일 대전시 유성구 신동·둔곡(369만여㎡)를 거점지구 입지로 선정했다. 2016년까지 5조 1700억원을 투입, 거점지구엔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 등을 설치하고 기능지구로 지정된 충남 천안·연기와 충북 청원엔 연구결과를 산업·사업화하는 인프라가 구축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