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렉시트’ 땐 뱅크런 도미노 … 1조 유로 날아간다

중앙일보

입력 2012.05.17 00:00

업데이트 2012.05.17 00:00

지면보기

경제 03면

15일 독일 베를린 총리 공관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왼쪽)와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정상회담 직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 참석해 얘기를 나누고 있다. 첫 만남을 가진 양국 정상은 그리스의 유로존 잔류를 한목소리로 촉구했다. [베를린·로이터=뉴시스]

유로존(유로화 사용권)이 위기를 맞고 있다. 그렉시트(Grexit, 그리스 유로존 탈퇴) 가능성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Grexit는 Greece Exit의 준말이다. 실제 그렉시트가 일어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미국 월스트리트 저널(WSJ)은 15일(현지시간) 유로존 탈퇴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전문가의 추정을 문답풀이 형식으로 정리한 것이다. ‘최후의 날’ 미리 보기인 셈이다. 전문가의 말은 국내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 과정에서 추가했다.

 Q:그리스는 어떻게 떠날까

 A:유럽연합(EU) 협약엔 탈퇴 절차가 명시돼 있지 않다. 베리 아이켄그린(경제학) 미국 UC버클리대 교수는 “유로존 설립자가 회원국 탈퇴를 상상하지 않았거나 그런 사태를 원치 않아서 탈퇴 절차를 협약에 넣지 않았다”고 말하곤 했다. 그리스가 탈퇴를 결심하는 순간 새로운 절차가 시작되는 셈이다. 그리스는 탈퇴 날짜 등을 놓고 다른 회원국과 사전 협의는 해야 할 듯하다. (날짜가 정해지면) 그리스는 유로존 탈퇴를 선언하면 된다. 옛 화폐인 드라크마(drachma)를 부활시키든 새로운 화폐를 채택하든 그리스 자유다.

 Q:새 화폐 가치는 어떻게 될까.

 A:그리스 정부는 탈퇴 순간 유로와 새 화폐의 교환 비율을 발표해야 한다. 이후부턴 시장에서 새 화폐 가치가 결정된다. 아르헨티나·러시아가 달러 페그제를 폐지했을 때 통화 가치가 순식간에 60~70% 폭락했다. 요즘 세계 경제 상황이 좋지 않다. 또 그리스 경제는 재정 긴축으로 취약해져 있다. 아르헨티나·러시아 사례를 곧바로 그리스에 적용하긴 어렵다는 얘기다.

 Q:유럽중앙은행(ECB)은 어떻게 대응할까.

 A:ECB는 그리스 국채를 담보로 유로화 급전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리스 시중은행이 신용경색에 빠질 수 있다. 그리스 중앙은행은 새 화폐를 찍어 금융 시스템에 공급하는 방식으로 돈 가뭄을 해결해야 한다.

 Q:그리스가 짊어진 빚은 어떻게 될까.

 A:유로존 탈퇴 뒤에도 ECB가 그리스 시중은행에 꿔준 돈이나 해외 채권자가 그리스 정부에 빌려준 돈은 애초 약속대로 유로화나 달러화로 상환해야 한다. 양쪽이 협상을 통해 원금과 이자 깎아주기, 만기 연장 등은 할 수 있다. 반면 그리스 정부와 은행이 자국 내에서 빌린 돈은 새로운 화폐로 계산돼 지급하면 된다.

 Q:그리스 탈퇴가 끼칠 피해는 얼마나 될까.

 A:정확한 계산은 불가능하다. 단 금융회사의 이익 단체인 국제금융연합회(IIF)가 올 2월 추정한 적은 있다. 그때 1조 유로(약 1480조원) 정도로 추산했다. ECB와 유럽 시중은행 등이 직·간접적으로 그 정도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얘기다.

 Q:그리스의 사업 환경은.

 A:갑작스러운 통화 시스템 변경으로 기업은 필요한 자금을 구하기 힘들어진다. 도산 사태가 뒤따를 수 있다. 은행에선 대규모 예금인출사태(뱅크런)가 일어날 수도 있다. 유로화를 기준으로 제품을 납품한 사람은 가치가 나날이 떨어지는 새 화폐로 계약을 바꾸려고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찰스 굿하트(경제학) 영국 런던정경대(LSE) 교수는 “갑작스러운 통화시스템 변화는 태초 우주창조 순간만큼이나 혼돈스럽다”고 말하곤 했다.

 Q:포르투갈과 아일랜드는 어떻게 될까.

 A:그리스 탈퇴 순간 시장은 포르투갈을 본격적으로 압박할 가능성이 크다. 제프리 삭스(경제학) 미 컬럼비아대 교수는 최근 본지와 인터뷰에서“채권시장에선 이들 나라의 국채 투매가 일어날 수 있다. 시중은행에선 썰물처럼 자금이 빠져나가 독일 등으로 흘러들 수도 있다”고 했다. ECB 등은 서둘러 긴급자금을 퍼부으며 대응에 나설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Innovation Lab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