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무섭다, 수입차…3천만원 이상 고급차 시장 40% 장악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앵커]

최근 들어 수입차의 한국시장 잠식 속도가 무서울 정도입니다. 특히 3천만원 이상의 차종은 10대 중 4대가 수입차입니다.

수입차가 선전하는 이유와 치열해지는 국내 자동차시장을 박진규, 손광균 기자가 분석했습니다.

[기자]

올 1분기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수입차 점유율은 9.6%. 열대중 한대꼴입니다.

그런데 대당 3천만원 이상의 차량만 가지고 따져보면 어떨까요.

놀랍게도 수입차 비율이 38%까지 올라갑니다.

10대중 4대인 셈입니다.

2010년 25%, 지난해 28%에서 점유율이 1년새에 10%포인트까지 급상승한 겁니다.

이렇게 된데는 수입차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소비자들 구매력 역시 높아지면서 수입차 문턱이 그만큼 낮아진 때문입니다.

[김필수/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 작년부터 굉장히 큰 흐름 중에 하나가 수입차와 국산차가 영역이 구분되어있는게 아니라 혼합되는게 하나의 큰 특징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고가 시장에서 수입차 점유율이 높다는 건 돈이 되는 알짜배기 시장을 수입차가 가져가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국내 업체 기준으로 1천만원대 차량 판매수익은 5%, 2천만원대는 10~15%, 3천만원 이상은 20%가 넘는 것으로 시장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수입차 업체들이 한국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

1. 좁혀진 가격 격차

30대 초반 회사원 박영석씨는 얼마전 3천만원대 수입차를 장만했습니다.

[박영석/서울 남영동 : (도로에) 비슷한 차들이 많이 다니는데 그게 너무 싫었고, 수입차는 희소성이 있기 때문에.]

이처럼 젊은층 사이에서 수입차를 찾는 사람들이 요즘 부쩍 늘고 있습니다.

국산차와 가격차가 좁혀진데다, 같은 값이면 과시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는 생각이 작용한 겁니다.

[윤대성/한국수입차협회 전무 : 수입차가 고급차라는 인식에서, 최근 급속도로 젊은이들이 수입차의 주 고객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2. 인기 좋은 디젤

고유가 시대 연비 좋은 디젤차량에 대한 수요도 수입차가 인기를 끄는 이유입니다.

지난 2005년 한 자릿수에 불과했던 수입차 디젤 판매 비중은 지난해에는 35%까지 늘어났습니다.

3. 코리아를 견제하라

2008년 현대기아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5.4%.

지난해에는 8.9%, 올해는 10% 돌파도 점쳐집니다.

수입차 업체들이 세계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는 국내 업체를 안방에서부터 견제하고 있는 겁니다.

[히로유키 오카노/토요타 수석엔지니어 (지난 1월) : 경쟁상대는 현대차 그랜져다. 가격과 성능 면에서 우리가 우위에 있다.]

[조철/산업연구원 자동차산업팀장 : (해외 양산업체들은) 굉장히 경계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 시장부터 어떻게 하면 (공략할 것인가)]

한국시장에 대한 수입차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국내 업체들도 안방 사수에 나서고 있습니다.

[앵커]

스튜디오에 손광균 기자 나와 있습니다. 손기자 리포트에서 본 것 처럼 3천만원대 이상 고급차 시장에서 수입브랜드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고 있는데, 국내업체들도 손놓고 있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기자]

네 국산차업체들도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수입차와 당당하게 품질 비교를 해보겠다며 공개 선언을 한 상황입니다.

비교시승을 해서 성능이나 품질 재평가를 받아보겠다는 건데요.

이런 비교시승을 포함한 다양한 마케팅으로 현대차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면서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수입차를 타다 현대차로 갈아탄 소비자가 상당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례로 제네시스의 경우 최근3개월 판매량 3100대중 37%가 수입차를 타던 고객이 갈아탄 것으로 나왔습니다.

[앵커]

국산차의 품질은 어디까지 왔습니까?

[기자]

안전은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죠.

안전성 면에서 국산차 품질이 계속해서 좋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자동차 시장 조사기관 JD파워에서 내구품질 조사결과를 매년 발표하는데 작년에 현대자동차가 양산차 업체 중에서 3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내수 고급차시장과 수출시장을 겨냥해 새로 출시한 기아차 대형세단 K9은 최첨단 신기술들이 총망라된 차로 국산차의 품질수준을 한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앵커]

경쟁을 통해 소비자들이 많이 이익을 얻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