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저자:돈 탭스콧, 데이비드 티콜, 알렉스 로위출판사:물푸레발행일:2000-09-18
구시대의 기업들이 휘청거리고 있다. 비즈니스 웹(b-web)이 새로운 부의 창조 방식이 되면서, “디지털 캐피털”이 부를 창조하기 위한 새로운 토대로 등장하고 있다.
시스코시스템즈, 찰스 슈왑, e베이, MP3, 리눅스 등을 포함해 수십 개의 기업들이 해당 산업의 경쟁 규칙을 하루 아침에 바꾸었다. 이들은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을 놀라게 하고 만족시킴으로써 오랜 전통을 간직한 산업 리더들을 쉽게 따돌렸다. 그것은 혼자서 이룩한 것이 아니고, 또 혼자서 이룩할 수도 없었다. 파트너가 있었기에 고객을 뺏어 오고 빠르게, 민첩하게, 힘있게 움직일 수 있었다. 이처럼 혁명적인 개혁팀은 21세기의 새로운 경쟁 플랫폼인 비즈니스 웹, 혹은 b-web을 개척했다. b-web이란 제조업체, 서비스 제공업체, 납품업체, 기반 기업, 고객 등이 디지털 채널을 통해 협력 네트워크로 연결된 관계이다. 그들은 우리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기업 형태를 파괴하고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부를 창출하고 있다.
저자들은 지난 3년 동안 수백만 달러를 들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자동차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을 하는 수백 개의 기업을 연구해 왔다. 이 연구를 통해 정보화 시대의 비전을 가진 저자 돈 탭스콧, 데이비드 티콜, 알렉스 로위는 b-web 현상과를 종합해 b-web을 아고라, 집합, 가치 체인, 동맹, 분산 네트워크 등 5가지 종류로 구분했다. 이와 함께 풍부한 사례 연구를 제공함으로써 디지털 경제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할 수 있는 확실한 길을 안내하고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시스코, e베이, 리눅스, 슈왑, 프라이스라인과 같이 성공적인 기업의 숨겨진 뒷이야기
웹벤, 옵티마크, AT&T 솔루션즈, 엔론과 같이 신생 e-비즈니스 기업의 포지셔닝과 분석
b-web 전략 구상의 단계적 프로세스
복수 기업 형태의 환경에서 조직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접근 방식
마케팅의 5대 기본 원칙―산업 시대의 4Ps의 후속타
필요한 능력의 확보를 위해 고용, 구매, 협력의 방식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이드라인
주식 시장을 바라보는 전혀 새로운 관점
저자들은 b-web의 참여로 모든 것이 저절로 해결되지는 않는다고 경고한다. 디지털 고객을 상대하고 만족시키기 위해서 기업은 하나 이상의 새로운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이끌거나 협력해야 한다. b-web 성공을 향한 길은 여러 갈래가 있지만, 기업은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퇴보하게 될 것이다.
디지털 경제에서 우위를 유지하려면 단순히 대규모로 고객(eyeballs)을 끌어들이거나 떠들썩하게 주식을 공모하고 새로운 규칙을 따르고 멋진 웹사이트를 만들고 고객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디지털 캐피털』은 오늘날 가장 핵심 이슈인 경쟁적 전략에 대한 일반적인 진부한 설명을 뛰어넘어 진정한 성공 지침을 알려 준다.
이 책에 대한 전문가들의 평가
어떤 기업은 번창하고 어떤 기업은 헤매고 있는지 그 이유를 알고 싶은가? 그렇다면 ''디지털 캐피털''은 분명한 해답을 제공해 줄 것이다.”
― 비즈니스 위크
“인터넷 혁명은 어느 누구도 기다려 주지 않으며 특정 국가나 기업, 개인을 위해 속도를 멈추지 않는다. 이러한 혁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강화해 지속 가능한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고,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 탭스콧, 티콜, 로위는 이 책에서 오늘날의 경제에서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퇴보하고 싶지 않다면 이 책을 읽기 바란다.”
― 존 챔버스, 시스코시스템즈 사장 겸 CEO
“『디지털 캐피털』은 신경제의 활동 규칙에 대한 통찰력 있는 안내서이다. 협동적인 비즈니스 웹, 즉 가치 창조를 위한 신흥 시장 모델을 설명한 이 책은 디지털 고객에 다가서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야만 하는 필독서이다.”
一 마이클 S. 델, 델컴퓨터 회장 겸 CEO
“『디지털 캐피털』은 신경제에서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는 최고의 안내서이다. 만약, 당신의 기업이 2003년 이후까지 이 세상에 남아 있기를 원한다면 이 책을 읽어라.”
― 워렌 베니스, 사우스 캘리포니아 경영대학원 교수
“이 책은 e-비즈니스에서의 경쟁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관해 지금까지 출판된 책 중 최고의 안내서이다. 경쟁사가 이 책을 읽지 않도록 기도하라.”
― 브루스 헤럴드, IBM 전략담당 부사장
“우리는 제너럴 모터스를 디지털 경제의 주요 기업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eGM을 만들었다. 돈 탭스콧과 통합기술연합 연구소팀은 우리가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주었으며, 미래를 구체화시키는 것에도 역시 도움을 주었다. 『디지털 캐피털』은 주요 이슈에 관한 매우 명확한 초점을 제공하고 있다.”
― 마크 호간, eGM 사장
“이 책은 매우 다이내믹하며 신경제와 디지털 혁명의 펀더멘털을 유례없이 깊이 있게 분석하고 있다. 인터넷의 경계 파괴라는 가능성에 대해 흥분을 느끼고 있다면 이 책이 혁신과 성공의 필독서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一 제프리 말렛, 야후! 사장 겸 COO
“돈 탭스콧은 세계 최고의 사이버 두뇌이다. ”
一 앨 고어 부통령
“e-비즈니스에 대한 진부한 표현과 떠들썩한 광고에 벌써 싫증이 나는가? 아직도 닷컴 세계에서 경쟁하는 방법을 모르는가? 이제 당신은 비밀 병기를 갖게 될 것이다. 『디지털 캐피털』은 핵심적인 이슈의 정곡을 찌르고 있다. 이 책은 인터넷을 사용해 강력한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창조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새로운 디지털 경제에서 성공하고 싶어하는 당신에게 이보다 더 나은 안내자는 없다.”
― 킴 폴레세, 마림바 사장 겸 CEO, 공동창업자
“인터넷은 고객과 납품업체, 직원을 빈틈없이 연결해 주며 비즈니스 웹(b-web)은 모든 전통적 역할의 경계선을 흐리게 하고 기반에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디지털 캐피털』은 획기적인 저서로 신경제의 다이내믹스를 이해하려면 반드시 읽어야 한다.”
― 크레이그 콘웨이, 피플소프트 사장 겸 CEO
“비즈니스 웹과 이를 통해 당신의 기업을 전혀 새로운 신경제 시대로 이끄는 방법을 다룬 교과서적인 책으로 모든 비즈니스 리더가 반드시 읽어야 한다!”
― 로버트 이턴, 다임러크라이슬러 전 회장
“『디지털 캐피털』은 흥미진진하고 호소력이 있으며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과 그 모델을 오늘날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그 접근방식에 대해 중요하고 신선한 사고를 제공하고 있다.”
― 래리 다운스,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공동저자
“정형외과 의사의 날카로운 칼날처럼 탭스콧과 티콜, 로위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새로운 가상 ‘아고라’에서 나타나는 기회를 정의하고 탐색하고 있다. 『디지털 캐피털』은 인터넷 비즈니스의 새로운 세계로 당신을 안내할 것이다.”
― 윌리엄 T. 에스레이, 스프린트 회장 겸 CEO
“『디지털 캐피털』은 e-비즈니스의 충격과 변화의 속도와 씨름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매우 통찰력이 깊은 책이다. 우리의 비즈니스는 이 책에서 설명한 b-web 사고방식과 함께 말 그대로 폭발적인 성장을 했다.“
― 피터 슈워츠, 데카르트 시스템즈의 회장 겸 CEO
“돈 탭스콧은 마셜 맥루한 이후 가장 영량력 있는 미디어 권위자이다. ”
- 워싱턴 테크놀러지리포트지
“오늘날 경영자들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 중 하나는 바로 기업을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비즈니스 웹의 파워를 강화하는 것이다. 『디지털 캐피털』은 이러한 도전과 맞서 싸울 수 있는 행동 지침을 제공한다. 만약 당신 기업의 미래에 대해 책임감을 느낀다면 이 책을 읽어라.”
― 더크 제이거, 프록터앤겜블 회장 겸 CEO
“두말할 것도 없다. 꼭 읽어라. 『디지털 캐피털』은 당신을 갇혀진 세상으로부터 해방시켜 더욱 넓은 시야를 갖게 해 줄 것이다. 또 당신을 흥분시키고 사로잡을 것이다.”
― 제프 패포우스, 로터스 디벨로프먼트 전 CEO
“『디지털 캐피털』은 신경제를 향한 대응방안에 대해 명료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저자들과 함께 작업하면서 우리 회사의 해외교류부서는 이 책에 숨어 있는 e-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아이디어를 습득하여 수많은 비즈니스 웹에 성공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 알렌 스튜어트, 토마스쿡홀딩스의 부사장이자 토마스쿡그룹의 글로벌/금융서비스 사업부 회장
“『디지털 캐피털』은 e-비즈니스 세계에서 승리를 원하는 모든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안내서이다.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체계적으로 씌어진 이 책은 우리에게 저자들이 b-web이라 부르는 21세기 성공의 새로운 플랫폼을 위한 최초의 실무적 항해 시스템을 제공하고 한다.“
― 노엘 티치, 미시건대학 교수, 『리더십 엔진』의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