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완전국민경선 땐 야당 지지자 유입 … 약한 후보 뽑는 ‘역선택’ 함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가 새누리당 대권 레이스의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완전국민경선제는 당원뿐 아니라 모든 유권자에게 대선 후보 선출권을 부여하자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대선 후보 선출 방식은 대의원 20%, 일반당원 30%, 일반국민 30%, 여론조사 20%의 구성으로 돼 있다. 당심(대의원+일반당원)과 민심(일반국민+여론조사)을 50대50의 비율로 반영하자는 취지다. 박근혜 대표 시절인 2005년 홍준표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던 한나라당 혁신위원회가 고안한 것이다.

당시 박 대표 주변에선 여론조사를 20% 반영하는 데 부정적이었지만 박 대표는 전격적으로 혁신위 안을 수용했다. 결국 박 대표는 2년 뒤 대선 후보 경선에서 현장 투표에선 이겼지만 ‘여론조사 20%’에서 이명박 후보에게 뒤져 패배했다.

 그런데 이번에 김 지사를 포함한 ‘비박(非朴)’ 연대가 경선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은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도록 장벽을 허물자는 주장을 들고 나온 것이다. 하지만 박 위원장 측은 경선 룰을 손대는 데 냉소적 분위기다. 한 핵심 측근은 “정당이 당원들은 무시하고 대선 후보를 뽑는다는 것은 당의 정체성을 부인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일반국민 100%’로 가면 야당 지지자들이 대거 유입돼 일부러 약체 후보를 고르는 이른바 ‘역선택’을 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 다른 측근도 “민심 반영이 그렇게 중요하면 차라리 여론조사 100%로 끝내면 되지 경선은 뭐 하러 하느냐”며 “솔직히 박 위원장은 완전국민경선제로 해도 불리할 게 전혀 없지만 이건 원칙에 관한 문제라 박 위원장이 수용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23일부터 강원을 시작으로 2주간 전국을 다니며 지역별 총선공약실천본부를 발족하고 현장의 애로 사항을 점검하는 민생 투어에 나선다. 여권 내 대선 경쟁엔 당분간 거리를 두겠다는 뜻이라 당장 완전국민경선제를 받겠다는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은 상황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