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달 8일 시행 의료분쟁조정제…무력화 투쟁하겠다는 노환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대한의사협회 차기 회장으로 당선된 노환규(50·사진) 전국의사총연합 회장은 의료계 일각에서 ‘무데뽀’로 불린다. 2009년 전국의사총연합이라는 단체를 만들어 의사 권익 증진을 주장하며 강한 목소리를 내 왔다. 현 경만호 의협 회장, 정부, 한의사·약사 등과 충돌이 잦았다. 하지만 이번 회장 선거에서 노 당선자는 예상을 깨고 큰 표차로 이겼다. 예전보다 주머니가 팍팍해진 젊은 의사들이 많이 지지한 결과다. 의협은 의사 9만여 명이 회원이다.

 의료계에서는 노 회장의 당선으로 정부와의 갈등이 더 심해질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실제로 그는 27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선택의원제 거부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노 당선자는 이날 회장업무 인수·인계 작업을 시작했고 5월에 임기(3년)가 시작된다. 노 회장은 “당선자 신분으로 보건복지부에 선택의원제 시행 조건 재협상을 제안한다”며 “의사들이 우려하는 내용이 수정되지 않으면 다양한 방법으로 단체 행동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방식대로 의료분쟁 조정제도가 시행된다면 의사들이 조정에 응하지 않는 방식으로 사문화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것이 회원들이 나를 뽑아준 이유”라고 주장했다.

 다음 달 1일 시행을 앞둔 선택의원제(만성질환관리제)는 고혈압·당뇨 환자가 동네의원 한 곳을 지정해 다니면 진료비를 10%포인트(회당 900원) 할인해 주는 제도다. 또 8일부터 시행되는 의료분쟁조정제는 의료사고가 나면 공익기관인 중재원에서 진료기록을 조사해 환자와 병원을 조정하는 방식이다. 20년 논란 끝에 만들어진 제도다. 노 당선자 말대로 의사가 두 제도를 거부하면 유명무실해진다. 그러나 보건복지부 김원종 보건의료정책관은 “재협상은 없다”고 밝혀 적잖은 마찰이 예상된다.(※는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

 -선택의원제는 현 의협 집행부가 정부와 합의했다.

 “현 집행부가 참여한 결정은 대표성이 없다. 거의 모든 의사가 반대했다. 지금이라도 만성 환자가 어느 병원에 가든 진료비 할인 혜택을 주는 쪽으로 바꿔야 한다.”(※복지부는 이렇게 할 경우 건보 재정압박이 심해진다고 반대한다.)

 -재협상이 가능한가.

 “세상에 불가능한 것은 없다. 안 되면 단체 행동과 법적 대응을 검토하겠다.”

 -회장으로서 역점 사업은.

 “의사들은 진료 수가(酬價·의료행위 가격)가 원가 이하라고 하고, 국민들은 의사들이 잘 먹고 잘 산다고 한다. 편법과 불법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의사들이 가짜 재료를 쓰거나, 재활용하거나, 다른 걸 로 덤터기를 씌우는 식이다. 이제는 이런 걸 드러내서 국민들이 먼저 ‘바꾸자’고 말할 수 있게 하겠다.”

 -정치권의 복지 포퓰리즘을 비판했는데.

 “무상의료를 하려면 영국식으로 제대로 해야 한다. 영국은 국가가 돈을 다 낸다. 의대생 학비까지 대준다. 그러려면 병원을 국가가 인수해야 한다. 의료에 세금을 왜 안 쓰나.”

 -전의총은 지난 2월 강용석 의원이 제시한 MRI 사진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인 주신씨의 것이 아닐 것이라고 판독했다.

 (※그 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진행된 MRI 공개 재촬영에서 주신씨 것이 맞다는 결과가 나왔다.)

 “지금도 우리 판단이 옳다고 생각한다. 그 사진만 봐서는 육체노동을 많이 하거나 운동선수의 몸이라고 볼 수 있다. 주신씨가 아주 예외적인 경우였다.”

◆노환규=연세대 의대·대학원을 졸업한 흉부외과 전문의. 연세대 심장혈관센터 전임의와 아주대병원 흉부외과 조교수, AK존스의원 원장, ㈜핸즈앤브레인 창업대표이사 등을 거쳤다. 2009년엔 전국의사총연합을 만들어 정부 정책과 의사협회 집행부에 대한 비판에 앞장섰다. 지난해 12월 의협 대의원총회에서는 경만호 회장에게 불만의 표시로 계란과 액젓을 던지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