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토리로 외우는 송오현의 TOEFL 어휘

중앙일보

입력

remunerative - fortuitous - pecuniary
 
어휘는 무조건 암기하는 것이 아니다. 의미를 이해하고 머릿속에 정리해 언제든지 활용할 줄 알아야 자신만의 어휘가 된다.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3개의 어휘를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하면서 재미있게 영어단어를 즐겨보자.

----------------------------------

?우연(fortuitous )의 일치로 행운을 가져다주는 타이밍을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최적의 타이밍을 찾아 투자를 하고 큰 이익을 남기는(remunerative) 유능한 투자자들 중 일부는 삶 자체를 오직 금전적(pecuniary)으로 바라본다.? Among those who make remunerative investments with impeccable timing instead of waiting for any fortuitous chance to come, some think of life solely in pecuniary terms.

 remunerative 는 수지타산이 맞는다는 의미로 사용하는 형용사로, affording compensation or profit 라는 의미가 있다.보상을 지불하고 이익을 가져다주는 그 무엇을 의미한다. 동의어 lucrative는 돈이 많이 벌린다는 뜻이다. 이와 같은 뜻으로 well-paid가 있다. He has a remunerative position in his father’s company.(그는 아버지 회사에서 상당한 보수를 받고 있다.)

 두 번째 단어 fortuitous는 happening by accident or chance 라는 뜻이다. 어떤 일이 우연하게 일어난다는 뜻이다. a lucky chance 즉, 많은 경우 행운을 가져다주는 우연이라는 뜻을 나타낸다. 동의어 serendipitous는 아주 뜻밖의 일을 말할 때 사용하는 형용사다. The idea came in a serendipitous way. 라고 하면 그 생각은 아주 뜻밖에 떠오른 생각이며 그것이 결국 행운을 불러오는 것이었다는 간접적인 의미도 담고 있다. The fortuitous meeting with the company CEO on the elevator allowed Jack to explain his new marketing strategy. (운 좋게도 사장을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바람에 그 곳에서 자신의 새로운 마케팅전략을 설명할 수 있었다.)

 마지막 단어 pecuniary는 사전적 뜻을 살펴보면 relating to finances 라고 정의돼 있다. 금전·재무·재정 등에 관한 것이라는 뜻이다. 동의어 중 fiscal은 특히 국가재정에 관해 나타낼 때 사용하는 형용사다. 국가 재정정책을 fiscal policies 라고 하고 정기 재무 보고서를 fiscal report 라고 한다. There was a sizable pecuniary reward for finding the gentleman’s wallet.(한 신사의 지갑을 찾아준 댓가로 상당한 보상을 해 주었다.)

<송오현 dyb교육 대표, 고려대 졸, 『송오현의 만점 영어 에세이』 저자 사진="중앙포토">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