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토리로 외우는 송오현의 TOEFL 어휘

중앙일보

입력

civil?genealogy?renegade

어휘는 무조건 암기하는 것이 아니다. 의미를 이해하고 머릿속에 정리해 언제든지 활용할 줄 알아야 자신만의 어휘가 된다.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3개의 어휘를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하면서 재미있게 영어단어를 즐겨보자.

“미국의 남북전쟁은 같은 민족 간의 시민(civil)전쟁이었으며 그 와중에 같은 가족들끼리 서로를 혈통(genealogy)을 배신한 자(renegade)로 여기면서 갈라지게 됐습니다.” American Civil War was a civil war between the same races, in which many members of the same family, thinking of the others as renegades to the genealogy, were fractured.

첫 단어는 civil 이다. relating to citizens and their concerns 또는 courteous and polite이다. 즉, 시민 그리고 그들의 일상과 관련되고, 공공시민으로서 보여줘야 하는 공손함과 예의를 뜻하는 형용사이기도 하다. 동의어로 nonmilitary 또는 nonreligious 있다. civil 이란 군인이나 종교인 또는 공무원이 아닌 공공시민에 관한 것이다. In the American west, it was a struggle to build a civil society ruled by laws.( 미국의 서부에서 법에 의해 통치되는 소위 공민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든 노력을 했다)

두 번째 단어 renegade은 a person who deserts and betrays an organization, country, principles 의 의미다. 자신이 속한 조직, 나라 또는 자신이 지켜왔던 원칙을 져버리는 사람을 뜻한다. 우리말로 배신자 또는 변절자이며, 종교를 져버렸을 경우 배교자라고 한다. 동의어로 defector, turncoat가 있다. Defector는 특히 자신의 나라를 버리고 타국에서 살기로 결정한 망명자를 의미하는데 정치적 망명자 또는 피난민을 뜻한다. turncoat 역시 자주 등장한다. 자신이 속한 당의 배지를 감추기 위해 옷을 뒤집어 입었다는 뜻에서 유래한 단어다. She fell in love with her renegade bodyguard.(한 여인이 자신을 배신한 경호원과 사랑에 빠졌다.)

A written record of ancestry라는 의미의 오늘의 마지막 단어 genealogy다. 족보, 가계 또는 혈통이라는 의미로 동의어도 중요하다. 먼저 pedigree는 선들로 연결하여 만든 가계도를 뜻한다. 다른 말로 family tree라고 한다. lineage 글자 그대로 라인을 따라 자신의 조상을 알아볼 수 있도록 만든 혈통구조다. 어떤 여자가 자신의 혈통구조를 따라가 보니 순례자를 조상으로 삼고 있었다는 말을 She could trace her lineage to the early Pilgrims라고 한다.

<송오현 dyb교육 대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