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드웨어리뷰]3DFX VooDoo 5 5500 -6

중앙일보

입력

마지막으로 부두에서의 FSAA 기능을 테스트 해보았다. 테스트는 Quake 3 ARENA의 프레임 테스트로 진행 했다.

참고FSAA 란?모든 장면의 안티 앨리어싱(Full-Scene Anti-Aliasing, FSAA) 기술
앨리어싱(Aliasing)은 컴퓨터에서 사운드나 이미지 제작시 올바른 이미지와 잘못된 이미지가 같이 생성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고질적으로 생기는 것으로 이미지의 경우 이미지의 가장 자리 부근을 보면 앨리어싱이 생긴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미지의 가장 자리에 보이는 계단 현상이 이것이다. 이러한 앨리어싱을 하드웨어적으로 가능한 제어하는 기술이 안티 앨리어싱 기술인데, 부두 5 5500에서는 모든 이미지에 안티 앨리어싱을 적용하여 이미지를 볼 수 있다. 이것을 FSAA라 부른다. 하지만 게임의 경우 FSAA를 적용하여 사용하게 되면 이미지의 모든 처리가 급격하게 느려질 경우가 많아 FSAA를 적당히 사용하거나 FSAA를 끄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퀘이크등의 액션 게임외의 다른 게임에서는 FSAA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FSAA기능을 켰을 때 Quake 3 ARENA의 화면이 많이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왼쪽은 FSAA를 켜지 않은 Fastest 모드일 때의 캡쳐이며 오른쪽은 4배 FSAA를 켰을 때의 캡쳐 사진이다. 확실히 FSAA를 켰을 때의 화질이 뛰어남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프레임의 저하가 2~30 프레임으로 급격하게 낮아진다.

박창현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