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페이스 디자인] 세모 콧구멍, 코 끝에 귀 연골 이식해 동그랗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2면

코는 백두대간처럼 얼굴의 중심축이다. 따라서 ‘이목구비가 수려하다’고 할 때 가장 높은 점수를 주는 부위가 코다.

 코는 콧대·코끝·콧방울 등 여러 부위가 조화를 이룰 때 예쁘고 건강하게 보인다. 그러다 보니 코 모양에 대한 불만도 각양각색이다. 코 성형 역시 콧대를 높이는 수술, 코끝을 다듬는 수술, 콧방울을 좁히거나 콧날개에 굴곡을 넣어주는 등 갖가지 유형의 수술법이 발달해 왔다.

 이 중 독특한 코 모양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 정면에서 봤을 때 양쪽 콧구멍 중간 부분이 위로 들려 세모 모양으로 뾰족해 보이는 사람들이다. 코 모양이 부자연스러운 것은 물론 들창코처럼 보여 미관상 좋지 않다.

 실제로는 들창코가 아닌 경우가 더 많다. 들창코는 코가 짧아 코끝이 뒤로 들린 코를 말한다. 하지만 세모 콧구멍은 콧구멍만 위로 들린 것으로, 코 길이는 정상이다.

 들창코는 코의 길이를 늘려 코끝을 적당히 내려주는 교정을 한다. 하지만 세모 콧구멍 교정은 콧구멍 모양을 손본다. 들린 정도에 따라 귀 연골이나 귀 앞쪽 진피를 콧구멍 앞쪽 부위에 이식해 살짝 내려준다. 모양이 교정되면서 짧아 보이던 코가 길게, 또 들창코처럼 보이던 단점이 개선된다.

 다만 수술 전 코의 길이가 긴 편이라면 수술 후 더 길어 보일 수 있다. 이럴 때는 콧기둥 부위를 깎아 올리는 방법으로 교정한다. 경우에 따라 콧대나 코끝·콧방울 모양을 다듬는 수술을 병행하면 한결 자연스럽게 교정할 수 있다.

 세모 콧구멍 교정술은 귀 연골을 이용한 코끝 성형의 일종이다. 귀에서 연골을 떼어내므로 4주간은 귀를 잡아당기거나 충격이 가지 않도록 주의한다. 무거운 선글라스나 안경은 한 달 정도 착용하지 않는다. 안경이 가볍다면 수술 2주 후부터 착용할 수 있다. 수술 부위 연골이 고정되려면 약 한 달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김수신 성형외과전문의·의학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