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야기가 있는 TOEFL VOCA

중앙일보

입력

성공하기 위해 확고하게 믿을 것은 자신의 perseverance 즉 포기를 모르는 인내와 끈기가 필요합니다. 언어 능력의 전부라고 말할 수 있는 어휘력을 쌓아 가기 위해서는 ‘인내’ 외에 가까이 할 것은 없습니다.

 오늘의 단어는 ludicrous입니다. 이 단어는 stage play 즉 ‘무대 연기’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ludicrus에서 왔습니다. 막간을 이용해 보여주는 ‘광대의 연기’를 뜻합니다. 사전적 정의대로 ludiucrous는 extremely silly, unreasonable, or unsuitable 즉 너무 어이 없거나 말이 안 되거나 적절하지 못하다는 의미입니다. Their proposition was not only ludicrous but relentlessly antiscientific (그 사람들의 계획은 정말 어이없을 뿐 아니라 도무지 비과학적입니다). 제안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의사를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먼저 동의어로 absurd입니다. ab- 는 강조하는 의미의 접두어이며, surd가 라틴어에서 deaf, dull, mute의 뜻입니다. 따라서 absurd는 ‘완전 귀가 닫힌’입니다. 아무 것도 통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Don’t be absurd! 라고 하면 ‘바보 같은 소리 좀 하지마!’ 또는 ‘말도 안 되는 짓 좀 하지 마!’ 라는 뜻이 됩니다. 문학에서 the absurd 라고 하면 ‘부조리’를 뜻합니다.

 다른 동의어 farcical을 학습해 볼까요. 사람을 웃게 만드는 익살극을 farce 라고 합니다. 이 단어 역시 웃긴다는 이유로 터무니없거나 어이없는 사건을 뜻하기도 합니다. 예문을 보면 The debate turned into a farce(토론이 진행되다 결국 완전 웃기는 상황으로 빠져버렸다). 바로 이 단어의 형용사가 farcical 입니다. I was entangled in a farcical tangle of events (자신이 너무나도 어이없는 사건들에 휘말렸다).

 반의어를 설명하겠습니다. no-nonsense 즉, 난센스가 아닌 것, 즉, sensible 한 것입니다. 실용적이고 실질적이고 분명한 겁니다. 비합리와 비논리를 용납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I respect his no-nonsense attitude to business (아주 냉철한 사업관을 가진 한 사람을 존경한다는 뜻).

 마지막으로 sober는 원래 술 취하지 않은 상태, 즉, 멀쩡한 정신의 상태를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He has been sober and clean for more than 5 years (그는 5년이 넘게 술을 입에도 대지 않았다). 따라서 sober는 ‘냉철하고 현명하고 진하다’는 뜻도 됩니다. I like his sober view of life (나는 삶에 대해 진솔한 그의 태도를 좋아한다)을 의미합니다.

<송오현 dyb교육 대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