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클렌징 오일을 효과적으로 쓰는 법

중앙일보

입력

녹차추출물과 은행잎 추출물 함유로 피부의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클렌징 뷰티 오일 프리미엄 A/0’

‘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말이 있다. 주부 박미경(35·송파구 잠실동)씨는 이 말을 오해한 케이스다. 그는 세안 후 얼굴에서 ‘뽀드득’ 한 느낌이 나야 완벽한 세안이라고 생각했다. 그런 그에게 이중 세안은 필수였다.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 1차 세안을 하고 났을 때 얼굴에 오일이 남는 것이 영 개운치 않았다. 그는 곧바로 폼클렌져를 꺼내 들고 2차 세안을 감행하곤 했다. 하지만 2차 세안까지 하고 나면 번번히 박씨의 얼굴은 심하게 당겼다. 그때부터 박씨는 고민이 생겼다. 1차 오일 세안만 하자니 개운치 않고, 2차까지 하자니 얼굴의 유·수분을 모두 빼앗기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이런 박씨의 경우, 그간 클렌징 오일을 올바르게 사용 했는지 먼저 따져볼 필요가 있다. 클렌징 오일을 얼굴에 바른 후 다량의 물로 바로 씻어 내진 않았는지, 혹은 물이 아닌 화장솜으로 닦아낸 것은 아닌지 말이다. 박씨처럼 클렌징 오일 사용에 서툰 사람들이 많다. 슈에무라 교육부 장지희 차장은 “시청자에게 클렌징 오일의 세정력을 비교 분석해준다는 한 TV 뷰티 프로그램에서 조차 올바른 클렌징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다”며 “어떤 제품이든 바르게 사용할 때에 제 기능이 십분 발휘될 수 있다”고 말했다.
 

클렌징 오일 사용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유화’

클렌징 오일을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과정은 바로 ‘유화 과정’이다. 먼저 클렌징 오일을 마른 손에 3~4번 정도 펌핑한 후, 물기가 없는 얼굴 전체에 고루 마사지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다. 기억해야 할 것은 그 다음부터다. 오일이 묻은 손을 씻는 정도의 느낌으로만 손에 물을 소량 적신다. 그 정도의 물기를 가지고 위의 과정과 동일하게 얼굴 전체를 마사지한다. 이때 얼굴에 바른 오일의 점성이 물처럼 묽어지고, 투명했던 오일이 우유빛으로 뽀얘질 때까지 기다리는 게 중요하다. 이 단계가 바로 유화 과정이다. 세안 후에도 오일 잔여감이 느껴지는 것은 바로 유화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일이 뽀얗게 변하는 것을 지켜본 후 흐르는 미지근한 물에 씻어내면 오일이 쉽게 헹궈질 뿐만 아니라 잔여감이 없어 이중 세안을 할 필요가 없다. 클렌징 오일에 물을 묻혔을 때 뽀얗게 변하는 속도가 빠를수록 세안에 효과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슈에무라의 클렌징 오일 역시 이 부분에 주력했기 때문에 유화 과정이 빠른 제품 중 하나다.

클렌징 오일 세안을 하면 ‘뽀드득’한 느낌을 기대하긴 힘들다. 하지만 이는 피부에 꼭 필요한 천연 피지막을 남겨 피부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주기 위한 바람직한 방향이다. 슈에무라 교육부 장지희 차장은 “피부의 가장 외부 층인 지질 층은 피부 속 수분을 유지하는데 필수”라며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피부의 천연 피지막인 지질층을 없애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세수할 때 기대하는 ‘뽀드득’한 느낌은 천연 피지막이 파괴되는 소리이므로 지나친 이중 세안은 금물이다.
 

클렌징 오일에 적합하지 않는 피부 타입은 없다

클렌징 오일은 지성피부에게는 적합하지 않다는 오해가 있다. 클렌징 오일은 지성피부의 번들거리는 증상을 씻겨 주지 못할 것이라는 편견과 완벽하게 씻기지 않은 오일이 피부에 남아 모공을 막을 것이라는 염려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기름때는 기름으로 지운다는 드라이클리닝의 원칙은 피부 세안에도 통한다. 오일을 기본 성분으로 하는 파운데이션, 마스카라, 립스틱을 제거할 때는 물론이고 모공속 노폐물을 제거할 때 역시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자신의 피부 상태에 맞는 적절한 오일을 쓰면 피부타입의 걱정 없이 클렌징 오일을 사용할 수 있다. 벚꽃잎 추출물이 함유된 오일은 모공을 조여주는 효과가 있어 지성피부에게 적합하다. 늘 건조해 피부 노화가 걱정되는 사람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녹차 추출물이 함유된 오일을 사용하면 좋다. 그 밖에도 밝은 피부를 되찾고 싶다면 프룬 추출물이 들어간 오일을, 피부의 균형을 맞춰 풍부한 스킨케어 효과를 기대한다면 동백 오일과 생강 오일이 들어간 제품을 선택하면 된다.

클렌징 오일 사용시 모공이 막히는 것이 염려된다면 ‘논-코메도제닉(비면포성)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을 사용하자. ‘논-코메도제닉 테스트’는 본 제품이 뾰루지와 여드름을 생성하지 않는다는 것을 검증 받았다는 표시다. 슈에무라의 6가지 클렌징 오일 모두 ‘논-코메도제닉 테스트’를 통과했다. 이 테스트를 통과한 제품들은 모공을 막지 않아 트러블이 없다. 또한 모공 속 노폐물이 없어지는 것은 세수할 때의 손가락 압력 때문이 아니라, 오일이 가지고 있는 모세관 효과 덕분이다. 이는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흡착해 모공 속 노폐물이 빠져 나오는것을 돕는다. 때문에 너무 세게 힘을 줘 마사지 할 필요가 없다. 30초 정도 부드럽게 문지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 클렌징 오일을 이용한 마사지 순서

① 오일을 바른 양 볼에 검지와 중지 손가락을 올려놓은 후, 손의 힘을 뺀 채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둥그렇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② 그 다음 양 미간과 콧대를 직선으로 번갈아가며 쓸어준다. 유분이 많은 T존은 특히 모공 속에 노폐물이 쉽게 쌓이는 곳이므로 더욱 신경 써 세안해야 한다. 특히 콧망울은 대강 세안했을 때에는 간과하기 쉬운 부위다. 블랙헤드를 방지하려면 클렌징 오일 단계에서 더욱 신경을 써줘야 한다.

③ 이마 역시 볼과 마찬가지로 손가락을 둥글게 굴려 마사지한다. 방향은 이마의 중심에서 바깥쪽을 향하게 한다.

④ 클렌징 오일을 사용하면 아이·립 리무버를 따로 쓸 필요가 없다. 눈 주위를 세안할 때는 오일이 눈 안으로 들어가지 않게 두눈은 감고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둥그렇게 손가락을 굴려준다. 그 다음, 손가락을 입술 주위로 옮겨와 S자 형태로 좌우로 교차시키며 립 메이크업을 지운다. 마사지 횟수는 눈과 입술에 사용한 메이크업제품의 강도에 따라 조절하면 된다. 턱과 목이 이어지는 부분까지 베이스 메이크업을 하게 되므로, 클렌징의 마지막 단계에서 목을 클렌징 오일로 꼼꼼하게 세안해주면 좋다.

<한다혜 기자 blushe@joongang.co.kr 사진="슈에무라" 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